지역에서 본 한국현대사

장지연 친일명단 제외? 착각하지 마라

기록하는 사람 2009. 9. 2. 10:34
반응형

대통령 직속기구인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반민규명위)가 경남일보 초대주필을 지낸 장지연(張志淵·1864~1921)을 최근 조사대상자에서 제외했다고 한다. 이 사실은 8월 29일 연합뉴스에 먼저 보도됐고, 이어 경남일보도 31일자 1면에 장지연 초상화와 함께 보도했다.

마침 경남도민일보에도 진주의 추경화 씨가 장지연의 조사대상 제외를 환영한다는 취지의 독자투고를 해왔다. 그는 이 글에서 '중단되었던 기념사업도 다시 시작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장지연의 친일행위에도 불구하고 그를 존경하는 사람들이 모여 추모 및 기념사업을 하는 데 대해서는 누가 뭐라고 할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런 사업을 하기 위해 정부나 자치단체에 손을 벌리는 것은 납세자의 한 사람으로서 결코 용납할 수 없다. 국가기구인 반민규명위가 그를 친일반민족행위자에서 제외했다고 해서 그의 친일행위 자체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친일명단 1000명과 4800명의 차이는?

장지연.

어차피 국가에서 추진 중인 친일청산 작업은 대상이 협소할 수밖에 없다. 당장 반민규명위의 조사대상이 1000여 명에 불과한 반면 역사학계에서 추진 중인 <친일인명사전> 수록 대상자는 그보다 무려 다섯 배에 가까운 4800여 명이라는 사실만 봐도 그렇다. 선정기준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다. 즉 이번 장지연의 제외는 '국가의 단죄 대상'에서 빠졌다는 것일뿐 '역사적 단죄 대상'에서까지 면죄부를 받은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심지어 4800여 명의 친일인사 명단에서 빠진 사람이라도 완벽한 면죄부는 될 수 없다. 편찬위원회가 정한 '선정기준'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지역에서 일제 앞잡이로 행세하며 동족에게 행패를 부리던 친일파들은 4800명보다 훨씬 많았다. 다만 문서기록으로 그 죄상이 증거물로 남지 않아 제외됐거나 이른바 '잔챙이'여서 빠진 인물도 부지기수다. 따라서 명단에 수록되지 않았다고 해서 그들의 모든 흠결이 사라질 수는 없다는 것이다.

게다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반민규명위의 결정이 정치적으로 흐르고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번 장지연 제외도 그렇지만, 대표적인 친일단체인 국민총력연맹 참사와 조선임전보국단 이사를 지냈고 수많은 친일 글을 썼던 현상윤 고려대 초대총장이 빠진 것도 그렇다. 이에 따라 심사 중인 이화여대의 김활란, 연세대의 백낙준, 동국대의 권상로도 빠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역시 국민총력연맹 참사와 임전보국단 이사를 지냈던 조선일보 방응모와 동아일보 김성수 역시 정치적인 이유로 빠질 가능성이 높다. 일본군 장교였던 박정희는 아예 심사조차 하지 않았다.

'역사적 단죄'에서도 면죄부 준 건 아니다

내가 볼 땐 국가기구인 반민규명위의 11인 위원회의 구성 자체가 정치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대통령과 대법원장 추천, 그리고 국회에서 정당 추천 인물로 구성되는데, 그러다 보니 한나라당 추천으로 친일청산에 반대해온 뉴라이트쪽 인물도 위원으로 들어가 있다. 역사의 진실을 규명하는 일에 정치적 고려가 있어선 안 되겠지만, 그렇게 국회 의석 순으로 자리를 나누다 보니 어쩔 수 없는 일이기도 하다.

장지연이 주필로 있던 1911년 11월 2일자 경남일보에 일왕의 생일인 천장절 축하기념시가 실려 있다.

물론 장지연처럼 방응모와 김성수, 김활란 등이 최종명단에서 빠진다 하더라도 그들의 친일행적 자체가 사라지는 것도 아니고, '역사적 단죄 대상'에서 빠지는 것도 아니다. 그들 역시 <친일인명사전> 수록대상자 명단에는 그대로 남아 있다.

문제는 이번 장지연의 경우에서 보듯 국가의 단죄를 받지 않았다고 하여 기념사업을 하자는 논리로 비약하려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다. 무릇 기념사업이란 공과(功過) 중에서 공만 추켜세우는 것이다. 이은상·조두남이 그랬고, 박정희도 마찬가지다.

이에 대해서는 노무현 정부가 박정희 기념관에 대한 국가예산 지원과 관련, 명쾌하게 정리한 바 있다. '찬반이 엇갈리는 특정인의 기념관은 그 사람을 존경하는 사람들이 돈을 거둬 지으면 된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장지연을 추앙하고 싶은 사람들은 자기들끼리 돈을 거둬 하면 된다. 내가 낸 세금에까지 손을 벌리지 말란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