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소비자의 신뢰를 먹고 산다. 소비자가 기업을 믿지 못할 일이 생기면 더 이상 그 기업의 상품을 소비하지 않는다.

기업이 소비자에게 공개적으로 한 약속을 쉽게 깨버리고, 거기에 대한 해명이나 사과는커녕 거짓말까지 밥먹듯 한다면, 과연 그 기업을 신뢰할 수 있을까?

나는 오늘 그런 어이없는 기업을 봤다. 지난번에도 이 블로그를 통해 한 번 지적한 바 있는 베트남쌀국수 전문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 포베이(
http://www.phobay.com/) 이야기다. (참고 : 이벤트 약속 날짜 지키지 않는 기업 : http://2kim.idomin.com/360 )

사용자 삽입 이미지포베이가 배부한 이벤트 전단.

이 업체는 7월 19일까지 '전국 포베이 매장에서 먹는 순간을 재미있게 찍고 사진과 함께 사연(가맹점 표기)을 포베이 이메일로 보내주시면 100명을 선발해 홍콩 2박3일 여행권을 준다'는 이벤트를 했다. 그러면 7월 23일(수) 포베이 홈페이지를 통해 결과를 발표한다고 약속했다. 홍콩 출정일자는 8월 중이라는 공지도 있었다.

나는 가족과 함께 포베이 마산점에서 식사를 하던 중 이벤트 전단을 봤다. 사실 나는 8월에 치러야 할 프로젝트가 2개나 있어 선정된다 하더라도 홍콩까지 가긴 어려운 상황이었다. 하지만 홍콩 2박3일 여행권이라는 경품이 결코 작지 않은 것인데다, 무려 100명을 뽑는다는 공지에 호기심이 일었다.

그래서 평소 맛집 포스팅을 종종해오던대로 15장의 사진과 함께 포베이 마산점 이용기를 써서 메일로 보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포베이 홈페이지.

그러나 포베이는 7월 23일 결과발표를 하겠다는 약속을 어겼다. 양해를 구하는 아무런 안내도 하지 않았다. 7월이 지나 8월이 되어도 결과발표는 하지 않았다. 역시 아무런 해명도 없었다.

나뿐만 아니라 이벤트에 응모했던 다른 분들도 전화로 문의해본 분이 많은 것 같았다. 이는 지난 포스트(
http://2kim.idomin.com/360)에 붙은 댓글들로 알 수 있다. 또한 전화한 고객들에게 포베이측이 말한 내용도 내가 들은 것과 똑 같았다. 응모자가 너무 많아 심사하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었다. 그걸 하나하나 읽고 보는 것도 쉽지 않다는 말도 했다.

그래도 고객에게 약속한 날짜가 지나면, 그런 사정을 홈페이지에 올려 안내는 해줘야 할 것 아니냐고 물었더니 곧 발표할테니 기다리라고 했다.

그로부터 또 일주일이 지났다. 발표는커녕 역시 아무런 안내도 없었다. 다시 전화를 해봤다. 그랬더니 이번엔 "선정된 분들에게 이미 개별적으로 연락을 드렸다"고 한다. 황당했다.

또 일주일이 지났다. 오늘(19일) 마침내 포베이 홈페이지에 홍콩 이벤트에 대한 두 개의 공지글이 떴다. 내용은 더 황당했다. 고객들이 전화를 걸었을 땐 하나같이 "응모자가 너무 많아 심사에 시간이 걸린다"고 했던 기업이, 이번엔 정반대의 공지를 올렸던 것이다. 한 번 읽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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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모자가 많다는 말도 거짓말이었고, 이미 선정자는 개별적으로 연락을 했다는 것도 거짓말이었다. 또한 약속한 날짜를 지키지 못한 데 대한 한마디 사과도 없다. 오히려 동종 경쟁사와 응모자들을 비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선정자 명단을 홈페이지에 발표하지 않고 개별 메일로 8월 20일부터 23일 사이에 발송하겠다고 한다. 약속한대로 100명을 선정하긴 했는지, 아니면 몇 명을 선정했는지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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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어이없는 것은 당첨자에 대한 문의도 전화로 받지 않겠다는 것이다. 아마도 이에 대한 항의전화에 적잖이 시달렸나 보다. 그렇다고 해서 이렇게 일방적으로 유선상담을 하지 않겠다고 공지하는 기업의 배짱이 섬뜩하기까지 하다.

이 업체는 당초 약속한대로 홈페이지를 통해 선정자를 발표하지 않는데 대해 이렇게 공지했다. "당첨자 접수 명단 이메일은 사생활 침해 및 상업적 악용 방지를 위하여 사이트 공지하지 않음."

그런데, 이 업체에서 시행한 다른 이벤트의 경우 같은 공지게시판에 위의 사진과 같이 버젓이 당첨자 명단과 번호를 게시해놓고 있다. 사실 다른 업체들도 이메일을 다 공개하진 않지만, 아이디의 알파벳 두어개를 *표로 처리해 공개하는 게 관례다. 그래야 이벤트가 제대로 진행되긴 했는지, 기업이 사기친 게 아닌지를 고객들이 알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포베이가 진행한 홍콩 원정 이벤트는 고객의 신뢰를 완전히 저버린 것이다. 정성들여 사진을 찍고 글을 써서 자신의 개인 신상정보까지 포함해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들의 배신감과 모욕감은 어찌할 것인가.

신뢰란 오랜 세월에 걸쳐 과오가 없어야 생기는 것이다. 그만큼 신뢰를 얻기는 어렵다. 하지만 신뢰를 잃는 것은 한 순간이다. 포베이에게 완전히 사기당한 기분이고, 우롱당한 기분이다. 적어도 나는 죽을 때까지 포베이란 베트남쌀국수 식당은 찾지 않을 것이고, 가려는 사람이 있으면 도시락을 싸서 따라다니면서까지 말릴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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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기록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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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blog.daum.net/mylovemay/?_top_blogtop=go2myblog 실비단안개 2008.08.19 20: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욕 나오게 하는 기업이네요.
    저딴 정신으로 어떻게 기업을 운영할까 -

    누군가 간다고 자랑하면 저도 도시락 싸 다니면서 말리겠습니다.

  2. 감사합니다. 2008.08.19 21: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포베이는 이용을 안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3. Favicon of http://buldackcamera.tistory.com 불닭 2008.08.19 21: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업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할 덕목중 하나가 고객들의 "신뢰" 로 알고있습니다.

    신뢰를 잃게 하는 기업은 망하기 마련이지요 ㅋ 그나저나 포베이때문에 화가 많이 나셨겠어요. ㅎ

  4. 아모르 2008.08.19 2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런 고객의 노동과 신뢰를 이용해 홍보하겠다는 犬같은 놈들,
    저 넘들 분명히 당첨자 뽑지도 않았을 겁니다.

    당첨자 확인메일 통지 이후 15일 이내 수령신청이 없는 경우 무효처리 됩니다....?????
    지네 직원들한테 당첨메일 통지했겠지........15일 이내 수령 안할 테니까....

  5. Favicon of http://mir1871.tistory.com 십팔기미르 2008.08.19 23: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뢰, 신용 이런 것들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것을 이렇게 배반하다니....

    곧 포베이라는 이름이 한국에서 사라질지도 모르겠군요.

  6. 못된 포베이 2008.08.20 09: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거짓말에 또 거짓말..
    정말... 심하다.. ㅠㅠ

    이젠 정말 포베이 안가야하나봐요 ㅎㅎ

  7. 신뢰를 잃은 기업 포베이 2008.08.20 09: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희 회사에서도 이벤트 해봐서 알지만, 100명에게 메일 발송하는데 3일씩이나 걸리는 것도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500명 남짓하게 메일 보내는데 하루면 충분했거든요. 물론 보낼지 안보낼지 그것은 저 기업의 양심에 달려있겠고 지금까지의 행태로 미루어 보건데 당첨자발표란 것은 소비자의 전화에 시달려 그래 공지하나 띄워주고 끝내.라는 식으로밖에 보이지 않지만...
    지적해 주신대로 지난번의 이벤트들은 사이트에 이름이랑 다 공개하더니 이번엔 그렇지 않는 것도 뒤가 구리네요. 흠.
    발표안하고 버티면 소비자들이 은근슬쩍 넘어 가 줄 줄 알았던 걸까요.
    요즘 세상이 어떤 세상인데...아직 소비자,네티즌의 매운맛을 당해보지 않아서 모르나봐요.
    저도 앞으로 포베이 가지 않을 것이고, 쌀국수 가게가 거기만 있는 것도 아니고 경쟁업체를 애용해 줘야겠어요.
    무엇보다 발표가 늦어져서 죄송하다. 오래 기다리시게 한 점 죄송하다.는 사과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은 점은 매우 괘씸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다 거짓 이벤트를 마무리 짓기위한 형식적인 글로밖에 보이지 않지만요.
    이제와 100명 선정해 홍콩 보낼 생각하니 돈이 아까워진걸까요? 아니면 애초부터 속이 비어있는 이벤트였을까요? 타기업과 소비자를 비난하기 전에 고개숙이고 반성 할 줄 아는 기업이 되시길 바랍니다.

  8. 한주헌 2008.08.23 19:0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겹게도 매장 인테리어 공사비 결제해주지않는 기업이 저따위 이벤트를 할때부터 알아봤다..
    실명을 밝히지 못하지만 ( 이유는 아시겠죠^^) 제발 저따위 이벤트 한답시고 돈쓰지 말구 공사비 결제좀 해주면 포베이를 위해서라면 죽는 시늉이라도 하겠다...젠장..
    영업중인 매장들 다녀보면 손님들도 많더만 그렇게 돈이없나???? 그런데 어떻게 100명씩이나 홍콩을 보내지?? 아~~ 알았다.. 러시앤** 에서 대출받아서 보낼라구 하는구나...^^ 존경합니다..포베이 임직원 여러분.....아참 광고도 하던데 그돈은 어디서 난걸까..점점 궁금해지는 기업.... 포베이

  9. zzz 2008.08.23 19: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불만 있으면 응모 하지 않으면 되지 않나?
    어차피 세상에 제대로 깨끗이 하고 사는 사람이나 기업체는 없다.
    우리가 늘상쓰는 휴대폰 요금 거의 절반이 거품이다. 독촉? 거의 칼같다.
    그러면서 서비스측면에서는..정말 욕밖게 안나온다.
    은행?
    저번에 엔화 바꾸러 갔더니.. 환율우대로 환전 금액을 좀 올려준다고 전화상으로 해놓고서는.. 막상 외환은행에 가보니까..
    전화상 이야기하고 틀려지더만..
    먹거리부터 버스타는것, 쇼핑하는것 생활하는 그모든것이 믿을수 없는것이다.
    그렇다고 그 모든것일일이 따질수도 없다.
    또한 만만하게 따질수도 없다
    결국 서로 자기 밥그릇 쟁탈전이니까..

  10. Favicon of http://blog.daum.net/jinranpoems ayay 2008.08.23 2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러고보니
    한참 몇년 지났지만 다시 생각나는게 있습니다.
    다음에서 무슨 이벤트인가를 했었는데
    현금 십만원이 당첨되었다고 통장계좌번호를 보내달라는 메일까지 받았지요.
    그래서 내 통장번호를 보내놓고 아무리 기다려도 입금이 된다는 날까지 안되길래

    통장사본이랑 내 정보랑 보낸 팩스번호와 다음측에서 알려준 번호로 전화를 해도
    전화연결이 안되고 메일을 보내어도 메일이 읽히지도 않고...
    몇번을 해봐도 역시 십만원은 그 후 입금되지 않았습니다.
    다음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내 확인요청을 했음에도
    확인에 대한 답도 없었지요. 황당했던 일이었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그때 이벤트 담당자가 떼어먹었나 하는 생각도 들고...
    너무 웃기지도 않아서 잊어버리기로 했습니다.
    그 당시 다음 이벤트가 많았었는데 다음의 다른 이벤트에서 받은 상품은 도착을 했었고
    그 현금만 안온 것이지요

    이 글 읽고 악몽을 다시 꾸는 것 같습니다.

  11. 병아리 2008.08.28 15: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아는 사람은 당첨됐다는...

    소식듣고 검색해봤는데.. 이런 안좋은 내용도 보이네요.

    암튼 엄청 좋아하고있는데... 말해줘야하나?

  12. 모모모 2009.04.16 18: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깡패들 하는일이 그렇지요..

    포베이 본사 가보셨나요? ㅎㅎㅎㅎ

    포베이하고는 안엮이는게 좋습니다.

  13. 쓰레기 포베이 2010.06.21 01: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580 보고난 이후로는 포베이 십장생들거 먹지 않고 있습니다. ㅋㅋ 막장 색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