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생각-김주완

알라딘 TTB2, 궁금한 것과 아쉬운 것

기록하는 사람 2008. 7. 26. 16:28
반응형
인터넷 서점 알라딘에 'Thanks To Blogger(TTB)'라는 블로그 광고수익상품이 있다는 걸 알고 붙여봤습니다. TTB2는 매출당 지불뿐 아니라, 클릭당 지불도 적용하는 새로운 방식이더군요.

광고로 수익을 올리는 게 목적일 수도 있지만, 사실 제가 쓴 책(대한민국 지역신문 기자로 살아가기)을 제 블로그에 광고하기 위해서라도 이런 모델을 찾고 있던 중이었습니다. 또한 저는 직업상 책을 좀 자주 구입하는 편이어서 이왕 사는 책이라면 제 블로그 광고링크를 통하는 게 더욱 좋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그래서 7월 2일 곧바로 TTB2에 가입을 했고, 광고채널을 만들어 블로그에 붙여넣었습니다. 광고타입은 '일반광고'를 선택했고, 노출타입은 '직접 선택한 상품들 중 랜덤하게 노출'을 택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최근 제가 기획취재중인 골프장 관련 참고서적 3권을 7월 4일 구입했습니다. 물론 제 블로그 광고링크를 통해 알라딘에 접속한 뒤, 거기서 검색을 통해 구입할 책을 찾아 구입했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분명히 광고를 통해 알라딘에서 책을 구입했는데, 판매실적에 잡히지 않았습니다.


그 후 TTB 관리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내가 구입한 책이 판매실적으로 잡혔는지를 확인해봤습니다. 그러나 '판매통계' 메뉴의 '기간별 통계'나 '판매상품 통계' 어디에도 내역이 나타나지 않더군요. 이상하더군요. 링크프라이스 같은 곳은 실시간으로 바로 판매실적과 수익이 나타나고, 다음 애드클릭스 역시 하루 늦지만 다음날엔 수익이 나오는데 왜 이럴까요?

혹시 한 달 뒤에 나타나는 것일까요? 아니면 본인이 자기 블로그 링크를 통해 구입하는 건 판매실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걸까요? 만일 그렇다면 좀 문제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내 블로그 광고링크가 아닌 다른 블로그의 TTB를 통해 구입하는 게 차라리 낫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내역은 이렇게 나오지만, 클릭에 따른 수익내역은 다음달 15일에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클릭 통계'도 그렇습니다. 애드클릭스처럼 하루 전날의 노출수와 클릭수는 나오지만, 클릭에 따른 수익은 "1개월 1회 업데이트되며, 전월의 내역을 매달 15일에 확인하실 수 있다"고 되어 있더군요.

그렇다면 7월 한 달동안의 클릭 수익은 8월 15일이 되어야만 확인할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 너무 늦다는 겁니다. 물론 판매지수 연동제 때문에 계산방식이 복잡해서 그렇다고 이해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어차피 컴퓨터가 자동으로 계산하는 거라면 기술적으로도 그리 어렵진 않을 것 같은데요. 제 욕심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지막으로 사소한 문제 하나도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는 TTB를 사이드바에 붙여놓고 있는데요, 광고 아래의 '
Ads by 알라딘 TTB'를 클릭해봤더니, '새창으로 열기'가 아니라 같은 페이지에서 http://www.aladdin.co.kr/ttb/wmain.aspx 사이트가 열리더군요. 좀 황당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