왠지 좀 억울하다는 생각이 든다. 자가용 자동차가 없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아파트가 그렇다. 자동차가 없는 사람은, 마치 애꾸들만 사는 나라에서 두 개의 눈을 가진 사람 취급을 받는다.

아파트에 입주한 가구는 기본으로 자동차 한 대를 주차할 면적(약 4평)이 아파트 면적 외에 덤으로 주어진다. 예를 들어 30평짜리 아파트를 샀다면, 주차면적 4평이 추가로 따라오는 것이다.

그런데, 자동차가 없는 가구는? 그 4평에 해당하는 돈을 아파트 가격에서 빼주는가? 아니다. 그건 옵션이 아니라 기본사양이기 때문이다.

결국 자동차가 없는 사람은 자기에게 주어진 4평을 사용하지도 못한 채, 주차장 때문에 줄어든 녹지공간 등 쾌적한 환경을 누릴 권리마저 빼앗기고 있는 것이다.


오늘 우리 아파트에 붙어 있는 세대당 주차요금 및 주차시설 수선충당금 부과에 대한 공지사항을 봤다. 보다시피 세대당 1대는 주차요금도, 주차시설 수선충당금도 부과하지 않는다. 모든 세대에 적어도 1대의 차가 있다는 전제가 깔려 있는 것이다.

차가 없는 나로선 억울하다. 그래서 생각해봤다.

자전거라도 한 대 사서 자동차 주차라인 한가운데에 떡 하고 세워두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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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기록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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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go.idomin.com 파비 2011.03.29 19: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 없는 사람은 관리비를 좀 깍아준다거나 그런 방법 없을까요? 두대 있는 사람이 만원 더 내야한다면 반대로 한대도 없는 사람은 마이너스 만원 이런 식으로요.

  2. Favicon of http://lovessym.tistory.com 크리스탈 2011.03.29 2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중앙집중식 난방을 하는 아파트도 절약하는 사람은 손해죠~~ ㅎㅎㅎ

  3. 아파트 2011.03.30 06: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제의식엔 공감합니다만, 이미 보편화된 것을. 물론 자가용이 없는 입주자에게 어떤 혜택을 주어야하는지 모르겠지만. 헐~~~~자건거 거치대는 별도의 공간(비록 보행자가 아니는 곳이지만)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현행법(?)에 주차공간은 70% 정도인데 면적이 부족하다고 난리들입니다. 관공서나 학교 구내, 병원 등에도 무작정 주차요금을 받고 있는데 이것이 자가용 안타기 혹은 대중교통 이용 등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지요? 비록 공동체라고 하지만 불편한 점이 하나둘이 아닙니다. 하여튼 생각엔 공감합니다.

  4. 동피랑 2011.03.30 10: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간사는 전제 할수 없는 다양함이 있으니 ㅎㅎ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맞벌이에 더구나 기자라는 직업

    사회초년생 아닌 사회활동이 왕성한 중년 , 게다가 이전에

    발로 고샹한 전력...객관적으로 보면

    승용차가 없다는 상황이 골동품(?) 감이에요...그러니 위와 같은 상황이...

    지방이긴 하지만 우리나라 대중교통 상황이 선진국 수준은 아니고

    맞벌이라는 상황도 차 한대는 있을거라 여기는 ...

    저만해도 김기자님 차 없다는것 신통방통한데요.

    화석연료, 생태환경이고 뭐고 이참에 확 차 사서 오너드라이버?

    그럼 술 마시고 택시타시는 자유를 포기하셔얄 테고....

  5. 차없는 사람 2011.03.30 16: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웃을 위한 적선이라고 생각하시면 어떨까요? 가끔 지인들이 오면 그때 본전 뽑는다(?)고 생각하시고요~! 그게 제도라고 하니 아직 할 말이 없습니다만,,, ㅋㅋㅋ~!

  6. 풀잎 2011.03.30 16: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 나라는 차가 너무 많으니... 차가 없으면 관리비를 깍아주면 좋을 것 같다.

  7. 동백나무 2011.03.30 17: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입주민이 안건 제의를 할 수가 있습니다.
    관리규약에 맞는 조건대로 안건 제의를 해 보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