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 서울에서 열린 환경단체의 포럼에 패널로 참석할 기회가 있었다. 거기서 들은 이야기 하나가 나로선 꽤 충격이었다.

영종도에 인천국제공항을 건설할 때 수많은 환경단체와 학자들이 해양오염과 생태계 파괴를 들어 대대적인 반대운동을 벌였으나, 막상 완공된 후 반대론자들이 제기했던 심각한 환경파괴는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 이야기를 환경단체의 포럼에서, 그것도 개발주의에 반대하는 학자가 반성적 차원에서 했다는 것도 놀랄 일이었다.


사실 따지고 보면 서울 청계천도 마찬가지다. 서너 번 청계천을 따라 걸어본 적이 있는데, 볼 때마다 정말 서울 사람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었다. 물가에서 자라고 있는 각종 식물들도 참 좋았다. 청계천이 없다면 서울 한복판 어디에서 그 환상적인 찔레꽃 향기를 맡아볼 수 있을까?

나는 4대강 사업에 반대하는 편이다. 그러나 이를 '환경 문제'만으로 접근하는 데는 동의하지 않는다. 22조 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돈만큼 가치있는 사업이냐가 더 문제다. 공사에 따른 혜택이 대기업 건설회사에만 돌아간다는 것도 특혜 소지가 많다고 생각한다. 내가 만나본 지역의 토목건설회사 사장들 중 4대강 공사로 덕봤다는 사람은 보지 못했다. 그래서 백보양보해 이게 꼭 필요한 사업이라도 우선 영산강 한 군데 정도만 시범적으로 해보고 별 문제가 없고 사업효과가 입증되면 연차적으로 확대하는 게 옳았다는 주장에 동의한다.

거의 마무리 단계인 함안보 공사현장.


그러나 이를 어쩌랴. 열흘 전 우리지역의 신문·방송사 편집·보도국장들과 함께 둘러본 함안보 공사현장은 이제 거의 마무리 단계였다. 합천보나 달성보, 강정보, 칠곡보, 구미보, 낙단보, 상주보 등도 모두 공정 80% 이상이라고 했다. 우기가 오기 전인 6월에는 보 건설과 준설공사가 100% 완료되고 수변공원도 70% 공정이 목표로 되어 있었다. 그것도 올 연말이면 완전 마무리된다.


현장에 가서 새로 알게 된 사실은 보(洑)라는 것이 단순히 물을 막아두는 둑의 역할만 하는 게 아니라 필요에 따라 물을 완전히 뺄 수도 있고 필요한 만큼 가둘 수도 있으며, 그 위로는 사람과 자전거, 자동차가 다닐 수 있는 교량의 역할도 한다는 것이었다.

함안보의 구조와 원리.


게다가 가동보 기둥에는 낙동강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도 있었다. 큰고니의 날개를 형상화한 함안보는 함안과 창녕을 잇고, 날아오르는 따오기를 형상화한 합천보는 창녕과 합천을 잇는 다리다.

게다가 인근의 광활한 하천부지에는 각종 조경수와 야생화를 심고, 데크가 설치된 산책로가 조성되며 다목적 광장과 조류 서식 습지, 조류 관찰 데스크, 조형 습지원, 친수 문화공원과 습지공원 등이 들어서게 된다. 파워포인트로 본 다양한 강변 공원의 모습은 환상적이었다.


함안보 주변에는 수많은 수변 공원시설이 들어선다.


그동안 4대강 사업 반대론자들은 '아름다운 강을 파괴하지 마라'며 푸르른 봄에 찍은 낙동강 사진과 황폐한 겨울에 찍은 공사 현장 사진을 비교해 보여주곤 했다. 그건 엄연한 사실왜곡이다. 굳이 비교하려면 완공 후의 조감도와 비교하는 게 그나마 사실에 부합한다. 게다가 자연 그대로의 강이 아름답다고는 하지만, 그 아름다운 풍경을 조망할 수 있는 곳은 거의 없었다.

 
접근성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멀리서 찍은 사진은 아름답지만 실제 가보려 하면 가시덤불과 잡초, 각종 장애물에 가로막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함안보, 합천보와 그 주변의 강변공원들이 완공되면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진다. 캠프장이나 모터보트, 오리배, 수상스키 등 레저시설까지 갖추게 되면 순식간에 최고의 관광명소로 떠오를 가능성도 있다.

함안보에는 강을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도 있다.


내년 봄이 되면 공사현장은 언제 그랬느냐는 듯이 녹색 풀로 뒤덮힐 것이고 온갖 꽃을 피울 것이다. 그곳을 찾은 사람들이 자기 돈이 얼마나 들어갔는지는 까맣게 잊은 채 '멋지다'는 감탄사를 연발할 지도 모른다.

반대론자들이 경고해온 '환경 대재앙'은 적어도 2012년 6월 총선이나 12월 대선까진 오지 않을 수도 있다. 바로 이것이 내가 4대강 사업을 '환경 문제'로 보지 않고 '돈 문제'로 보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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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 창녕군 길곡면 | 함안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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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기록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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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go.idomin.com 파비 2011.03.29 14: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억년을 이어온 아름다운 자연이 파괴된 것으로
    이미 환경대재앙은 온 것이 아닐까요?

    새로 만들어지는 강이 아름다울 수도 있을 겁니다.
    풍부한 수량 위에 배도 떠다닐 수도 있겠고
    수변공간엔 위락시설들로 흥청거릴 수도 있겠지요.

    그러나 부서진 원래의 자연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에겐
    그 흥청거림마저도 재앙일 수 있을 테지요.

    청계천과 낙동강은 비교거리가 안 될 것 같습니다.
    청계천은 조선시대에도 수없이 준설과 개량을 하지 않으면
    썩어자빠지는 배설물의 강이었습니다.
    언젠가 정조시대에 준설공사 기록을 어디선가 본 기억이 있습니다만.
    인부가 몇명이었고, 인건비가 얼마 들었으며, 자재비 등 총 공사비 내역...

    지금은 그때와 달라 오폐수가 직접 청계천으로 흘러들지 않아도 되니
    청계천이 '청계'로울 수 있는 것이고,
    그것이 MB에에겐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2. 도룡용 2011.03.29 15: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걸 어쩝니까?
    편집국장님이 올리신 글 가운에 일부는 경남도민일보 사회부장님께서 열심히 동참을 하셨는데요

    <그동안 4대강 사업 반대론자들은 '아름다운 강을 파괴하지 마라'며 푸르른 봄에 찍은 낙동강 사진과 황폐한 겨울에 찍은 공사 현장 사진을 비교해 보여주곤 했다. 그건 엄연한 사실왜곡이다.>

    • Favicon of http://go.idomin.com 파비 2011.03.29 19: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하신 그 사회부장님과 저도 지율스님이 찍은 낙동강 사진전을 함께 했는데요. 지율스님의 사진은 시간대로 차이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최대한 동일한 조건에서 사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왜곡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됩니다만.

  3. 민들레 2011.03.29 16: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엠비정부의 4대강 사업은,
    국민의 혈세로 수만년 이어져 온 생명의 강을 파헤쳐
    일부 토건 건설업자 및 그와 유착하는 정치 모리배들의 사사로운 배만 채우는 사업이며
    오로지 임기내에 사업을 끝내기 위해 제대로 된 환경영향평가도 하지 않고 미친듯이 밀어부치는 과정에서
    삶의 터전을 잃게 되는 주민의 눈물과
    오랜시간 그 곳에서 생명을 이어온 뭇 생명들의 소리없는 외침을 묵살하는
    반 생명, 반 민주적인 행위입니다.

    우리가 윤리적으로 대해야 하는 대상은
    우리에게 윤리적으로 대해줄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존재들(현재의 정상적인 인간들)만이 아닙니다.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가진 이들과
    먼 훗날 이곳에서 살아가게 될 우리의 후손들과
    인간보다 훨씬 일찍 이 땅에서 오~랜 생명을 이어온 자연에 대해서도
    우리는 윤리적으로 대해야 합니다.

  4. 이승일 2011.03.29 22: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통영지역 환경단체와 시민단체 여러분들이 미륵산 케이블카 설치 결사반대 하였는데
    환경파괴는 뭐가 되었는지 묻고 싶고
    통영은 미륵산 케이블카를 통해 엄청난 지역경제를 부흥시키고 있는데
    지금의 현실을 뭐라고 얘기 할건가요!
    4대강 정비가 다되고 수변공원과 주변시설로 인해
    지역주민의 쉼터가 되고 관광객들이 넘쳐 난다면 무어라 할까요!
    아마 이 4대강 정비가 성공하고 나면
    현 야댱과 재야세력들이 정권을 잡는데 묘연해지는
    정치적 꼼수가 아닐까요!
    거꾸로 현 여당도 다음 정권을 잡을 수 있는 최대의 치적이 되겠지요!
    다수의 국민이 원하는 사업을 소수의 정치적 집단과
    그 말에 속아 넘어 가는 순진한 일부 국민이 불쌍하겠지요!

  5. 진해사랑 2011.03.30 13:0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빈지 하는 분은 편집국장이 올린 글 가운데
    <<그동안 4대강 사업 반대론자들은 '아름다운 강을 파괴하지 마라'며 푸르른 봄에 찍은 낙동강 사진과 황폐한 겨울에 찍은 공사 현장 사진을 비교해 보여주곤 했다. 그건 엄연한 사실왜곡이다.> 이라는 주장에 대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 지율스님의 사진은 시간대로 차이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최대한 동일한 조건에서 사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므로 왜곡과는 거리가 멀다고 생각됩니다만> 왜곡이 아니라면 편집국장을 향해서 왜곡이 아니라고 외쳐야지 엉뚱한 사람한데 아니라고 말한 꼴입니다. 왜곡이 아니라는 말을 할 용기가 없는 겁니까?

    • Favicon of http://go.idomin.com 파비 2011.03.30 13:24  댓글주소  수정/삭제

      참 별말씀을 다 하시는군요. 제 의견은 맨 위 제일 먼저 밝혔고요. 왜곡에 대해선... 사실 저도 비슷한 생각이 있습니다. 의도적인 삭제, 배제, 변형.... 그 모든 것이 왜곡이지요. 다만, 지율스님의 사진은, 제가 직접 들고다니며 전시회를 했지만, 똑같은 조건에서 사진을 찍기 위해 들인 스님의 공으로 하여 왜곡과는 거리가 멀다 이런 말씀일 뿐입니다.... 참참~ 김주완 국장이 지율스님의 사진이 왜곡이라고 했나요? 그랬다면 한마디 했을 테지만.... 진해사랑님, 먼저 상대의 주장을 잘 보시고 발언하시는 게 어떠실지... 걍 그렇습니다.

  6. 푸른바다77 2011.04.06 15: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경부고속도로 당시는 부자들 놀이길 만들어 주냐고 그랬고, 청계천 복원때는 엄청난 교통체증과 지하에 살던 쥐나 벌레들이 기어나와 대 재앙이 될거라고 극렬히 반대들 했었죠. 지금은, 4대강이 자연 파괴라는 환경론자나 일부 건설사(이는 일부 맞는 사실로 드러나고 있음) 배불리기로 mb가 지 배나 채우려고 한다는 맹신적인 반대론자들도 있긴 하죠. 시간이 좀 지나 보면 알겠죠.... 저는 개인적으로 4대강 살리기에 동감입니다.

  7. 2011.04.11 23: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청계천은 조금 경우가 다른 것 같은데요. 환경, 시민단체들도 원칙적으로 복원에 찬성했지만, 문화재 훼손, 생태적이지 않은 방식의 물 펌핑, 기존 지하수층을 살리지 않고 완전히 분리된(바닥에 불투수층을 만드는 등) 공원을 만드는 것에 반대한 것이죠. 엄청난 환경파괴가 일어난다고 말한 것 같지는 않은데요.

    영종도는 관심 가져본 적이 없어..(아마 제가 어릴 때 진행된 공사라 잘 모르는 듯) 정말 환경파괴가 없었는지 주변 생태계가 변화가 없었는지 장기적으로 모니터링 한 곳은 없는 지 찾아봐야겠네요. 얕은 수심에 모터 달린 큰 배가 지나가는 것만으로도 모래가 쌓여 뻘이 모래로 쌓일 정도로 작은 것에도 큰 변화가 있는데 말이에요...

  8. 채르니 2011.04.21 15: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객관적인 시각입니다. 20조가 든 공사에서 현재의 기술수준으로 엉망이된 결과물이 나올 가능성은 0입니다. 인간이 만들어내는 창조물들을 둘러보세요. 1억도 안들인 작은 공원 방부목데크에도 사람들은 와 멋지다 소리를 내릅니다. 처음엔 몰라도 공사가 마무리단계에 들어선 이 시기 까지도 환경문제를 지나치게 부각시키는건 약간은 악수를 두는거같네요. 수족관을 청소하는데 매뉴얼에는 분명 반반씩 불을 갈고 중화제를 반드시 태우게 하지만 수돗물을 한꺼번에 넣고 모래를 빡빡문질러씻기만 해도 물속은 너무나 맑고 물고기들은 평화로워 보이기만 합니다. 그 안에 보이지않는 곳에 어떤 화학적 생물학적 변화가 있는지는 모르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