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언론

함세웅 신부, 성경구절로 거짓언론 질타

기록하는 사람 2009. 4. 9. 15:44
반응형
저는 이른바 '○○기념사업회'라는 이름이 붙은 단체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관련 글 : 민주주의는 '기념'하는 게 아닙니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함세웅 이사장(신부)의 거침없는 칼럼은 좋아합니다.

알다시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는 법률에 의해 설립된 정부산하기관이지만, 함세웅 이사장은 정부의 눈치를 전혀 보지 않고 매월 소식지 <희망세상>을 통해 정권은 물론 반민주·수구세력의 행태를 호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이번 4월호 <희망세상>에서 함세웅 신부는 신약성경에서 2000여년 전 당시의 거짓종교인을 질타한 대목을 오늘날의 언론인들에게 적용시켜 이렇게 나무랐습니다.

"신문·방송 언론인들의 글과 주장은 그럴듯하다. 그러니 그들의 문장력과 어휘력은 배워라. 그러나 그들의 언행은 본받지 말아라. 그들은 말만 하고 실행하지 않는다. 그들은 일구이언(一口二言)의 대명사이다."(마태오23,3 이하 참조)


"신문·방송 언론인들아, 너희 같은 위선자들은 화를 입을 것이다. 너희는 많은 정보를 갖고 있으면서도, 큰 사실은 감추고 별로 중요하지 않은 자질구레한 내용들이나 크게 보도하여 사람들을 묘하게 속이고 있다."


"신문·방송 언론인들아, 너희 같은 위선자들은 화를 입을 것이다. 신문·방송 언론자유가 근본적으로 침해되는 일에는 너희가 눈 감고 입 다물고 있고, 오히려 시장잡배만도 못한 모리배(謨利輩)가 되고 있구나."

"남의 눈의 티는 크다고 호들갑을 떨면서 제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도 못하고 있으니, 이 어리석은 자야, 네 눈에서 먼저 들보를 빼내어라."(마태오7,3 이하 참조)


희한하게도 성경 구절에 '신문·방송 언론인'을 넣으니 딱 맞는 말이 되었습니다. 함세웅 신부는 "신문·방송 언론의 잘못을 열거하려면 이제까지 그 신문·방송 언론이 취재하고 편집하고 보도했던 그만큼이나 될 것"이라며 "옛날에 거짓종교인을 식별하던 그 지혜로 오늘날 우리는 거짓 신문·방송 언론을 식별하고 거부해야 합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함 신부는 그런 거짓언론에 맞선 참된 언론인의 표상으로 동아투위 기자들을 소개하면서 그들이 쫓겨난 지 34년이라는 세월을 상기시켜 줍니다. 34년이란 세월은 까마득한 신화(神話)처럼 여겼던 일제강점 36년과 대입시켜, "36년은 결코 과거가 아닌 바로 우리의 구체적 삶이며 현실"이라고 깨우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함 신부는 "거짓언론과 싸움, 그것은 사람이 존재하는 한, 그리고 인간의 악마적 속성이 뿌리 뽑히지 않는 한 어찌보면 인간의 숙명과도 같은" 것이며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인간이 위대하다 함은 거짓언론과 이 악마적 속성 앞에서 결코 포기하지 않고 진실을 확인하고 불의를 퇴치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싸우는 의인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이라고 말했습니다. 결코 불의와 싸움을 포기할 수 없다는 의지의 표현인 셈입니다.

고희를 바라보는 우리시대의 어른 함세웅 신부가 말하는 오늘날의 '거짓언론'은 과연 어떤 매체, 어떤 기자들을 가리키는 걸까요? 그리고 우리는 '인간의 숙명과도 같은' 그 싸움에 벌써 지치고 포기하고 있지는 않는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