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에 등단한 시인들 가운데 1등은 누구일까요? 김경주랍니다. <시인세계> 2009년 봄호가 시인 56명과 평론가 34명에게 저마다 다섯 명가량씩 ‘인기투표’를 시켜 이렇게 매겼습니다. 김경주는 52표를 얻었습니다.

계간 <시인세계>는 이번에 이렇게 적었습니다. “2000년도 이후 등단한 시인들 중 주목할 만한 젊은 시인 5명 내외를 추천해 달라 부탁하였다. …… 추천 수에 의해 13명의 ‘주목할 만한 젊은 시인들’을 선정하여 그들만의 새로운 시경향과 시세계를 조명해 보았다.”

아무 기준도 없이 ‘인기투표’로 등수 매기다니

<시인세계>는 이렇게도 적었습니다. “‘시인들이 추천한 시인’과 ‘평론가들이 추천한 시인’은 다소 다를 수도 있겠지만, 본지는 시인들과 평론가들의 양쪽 의견을 총합했다.” 그러나 이것은 ‘뭔가 있어 보이게 하려는’ 말장난일 뿐이었습니다. 확인해 봤더니 그이들은 양쪽 표수를 단순 합산했을 뿐이었습니다.

이런 말도 있습디다. 자기네 매긴 서열이 보편타당하다고 전제하지 않으면 할 수 없는, 낯간지러운 말씀입니다. “앞으로의 우리 시사적인 시각에서 보면 그 순위가 언제라도 달라질 수 있다. 시인들 각자의 끊임없는 창조적 노력과 성취에 의해서 반드시 달라져야 하며, 그 과정 속에서 우리 시는 더욱 다채로워지고 다양화될 것이다.”

그이들이 추천권을 준 56명 시인과 34명 평론가가 시단과 평론계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을까요? <시인세계> 또는 그 언저리에 있는 문인들이 추구하는 바가 우리 시 세계의 전부 또는 대부분이라고 어떻게 장담할 수 있을까요?

<시인세계>는 이런 있음직한 물음에 대해서는 한 마디도 배려하지 않았습니다. 시인 56명과 평론가 34명을 무엇을 기준 삼아 어떻게 뽑았는지는 당연히 밝히지 않았습니다. 딱 56명과 34명에게만 물었는지, 아니면 묻기는 더 많은 사람에게 했는데 들어온 답이 90명밖에 안 됐는지 여부도 알리지 않았습니다.

누가 그들에게 성적 매기는 권력을 줬나

더욱이 <시인세계>가 추천권을 준 시인·평론가 90명 안에는, <시인세계> 편집위원 김종해 정효구 김중식 세 명이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게다가 김종해는 발행인이기도 하답니다. 이러면 자기네끼리 추천권을 주고받은 셈이잖아요. 이러면서 어떻게 자기네들 성적표가 객관성을 띤다고 내밀 수 있는지 저는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이들이 <문학수첩>과 <문학동네>와 <문학사상>과 <문학과 현실>과 <황해문학>과 <현대문학>과 <실천문학>과 <창작과 비평> 따위의 발행인과 편집위원들에게도 추천권을 줬다면, 사정이 조금은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그이들은 분명 그리 하지 않았습니다. 참 낯짝도 두껍다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주목할 만한' 13대 시인들 면면.

낯간지러운 설명글.


좀더 근본적으로, 문학을 비롯한 예술의 본질에 비춰볼 때 과연 이러한 서열 매기기가 합당한 노릇인지 묻고 싶습니다. 또 그이들에게 그렇게 성적을 매길 권한을 누가 줬는지도 궁금합니다. 독자들이 그랬을 리는 없겠고, 이명박 정부의 교육과학부 장관이 그런 권한을 선물했을까요?

아름다움, 아름다움의 표현에 등수를 매길 수 있다는 물신 숭배가 두렵습니다. 더욱이 물신 숭배를 하는 주체가 문학잡지라니 께름칙하기까지 합니다. 제가 과문한 탓이겠지만, 1등에서 20등까지 52표에서 3표까지 어설프게 등수를 공개하는 ‘생쇼’를 저는 이번에 난생 처음 봤습니다.

문학권력을 가지려는 문인들이라니

아시는대로, 제도권 학교에서도 성적은 그 반인격적 속성 때문에 아주 조심스레 매기지요. 그런데 저이들은 아주 당당하게 저리도 반문학적으로 굴어 버렸습니다. 그러니 잘못됐다 생각하는 이들이 오히려 이상해 보입니다.

아마, 저이들은 자기들의 미적 기준을 다른 많은 이들에게 강요하고 싶은 모양입니다. 이른바 ‘권력’이 돼서 시인과 평론가들을 ‘앞으로 나란히’ 줄 세우고 싶은 모양입니다. 아름다움의 기준이 강요하는 대상이 될 수 있을까요? ‘내가 이게 아름다우니 너희들 이것을 아름답게 여겨라…….’ 그렇게 해서 찍혀 나오는 붕어빵 같은 시들이 과연 아름답다는 말에 조금이라도 맞갖을 수 있을까요.

‘참되다’, ‘진실하다’는 잘 알려진 말보다 ‘핍진하다’ 따위 덜 알려져 어려워 보이는 글말을 더 좋아하는 평론가들 지리멸렬한 글을 읽지 않은 지는 벌써 오래 됐습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저는 한편으로 안타깝고 또 아깝지만, <시인세계>는 물론이고 이번 등수 매기기에 기계로 동원된 시인 56명도 당분간은 보지 않을 작정입니다.

다른 어떤 문학잡지에 나온 표현을 빌리면, ‘열라 캡숑 황당 짱’입니다요.

참고하시라고, 그이들 ‘잘난’ 인기투표 결과를 덧붙입니다.



인기투표에 참여한 시인

강은교 고형렬 김사인 김상미 김선우 김언희 김왕노 김종해 김중식 김참 김혜순 나희덕 맹문재 문인수 문태준 박남철 박제천 박주택 박형준 서규정 서안나 손택수 송찬호 신달자 오정국 오탁번 원구식 유재영 유홍준 이가림 이건청 이규리 이기철 이대흠 이문재 이선영 이승하 이은봉 이장욱 이재무 이하석 임동확 전윤호 정일근 정진규 정호승 조말선 조창환 조현석 채호기 천양희 최영철 함기석 함성호 홍신선 황인숙

시인들 인기투표 결과(괄호 안 숫자는 표수)

김경주(33) 진은영(15) 황병승(15) 최금진(11) 신용목(09) 이근화(08) 장석원(07) 박성우(07) 김이듬(07) 길상호(07) 김산(06) 안현미(05) 김성규(05) 황성희(04) 장인수(04) 오은(04) 박후기(04) 김중일(04) 고영민(04) 여태천(04)

인기투표에 참여한 평론가
강경희 고인환 권혁웅 김석준 김선학 김용희 김유중 김진희 김춘식 류신 문혜원 문흥술 반경환 서동욱 엄경희 오형엽 유성호 이경수 이경호 이성우 이숭원 이재복 이형권 이혜원 장석주 정효구 조강석 조해옥 진순애 최동호 함돈균 허혜정 홍기돈 홍용희

평론가들 인기투표 결과

김경주(19) 황병승(13) 신용목(13) 최금진(09) 이근화(08) 김이듬(07) 길상호(07) 진은영 (06) 안현미(06) 하재연(05) 이민하(05) 장석원(04) 여태천(04) 박진성(04) 정영(03) 김지녀(03) 강성은(03)

전체 인기투표 결과
1등 김경주 52표, 2등 황병승 28표, 3등 신용목 22표, 4등 진은영 21표, 5등 최금진 20표, 6등 이근화 16표, 공동 7등 김이듬·길상호 14표, 공동 9등 장석원 안현미 11표, 공동 11등 이민하 박성우 여태천 08표, 공동 14등 장인수 김성규 김산 고영민 강성은 0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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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김훤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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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홍기돈입니다 2009.03.15 18: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학비평하는 홍기돈입니다. 추천자 명단에 제 이름이 올라있고, 지적하시는 내용에 대해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결과를 두고 봤을 때 저 또한 응당 책임을 져야 할 부분이 크다고 하겠으나, 한마디 변명이라도 하고 파서 흔적을 남깁니다. 2000년대 등단한 시인들 가운데 주목하는 이를 다섯 명 추천해 달라는 것이 출판사 측의 요청이었습니다. 등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활용되리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고, 다만 제가 주목하는 시인들이 논의에서 배제되어선 곤란하겠다, 정도로만 생각했지요. 논란의 중심에 있지 않다는 이유로 제 평가받지 못하는 시인들을 이번 기회에 환기시켜야겠다, 라는 판단이었던 겁니다. 생각이 짧았고, 활용된 결과를 보는 제 심정 또한 씁쓸합니다. 비판하시는 내용을 겸허하게 수용하면서 앞으로는 이런 실수 없도록 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s://100in.tistory.com 김훤주 2009.03.15 2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그러셨다면 미안하게 됐습니다. <시인세계>가 이런 정도 발표를 하려면 그에 걸맞은 준비를 했으리라 생각했습니다. 말하자면 이런 조사를 하는데, 이것이 어디에 어떻게 활용된다는 정도는 미리 말해줬으리라 짐작을 했는데, 제가 잘못 알았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알지 못한 채로 활용당하셨다니, 다시 사과 말씀 올립니다.

      다른 한편으로, <시인세계>의 무모함에는 정말 다른 할 말이 별로 생각나지 않습니다만.......

  2. Favicon of http://blog.daum.net/jakga 김명기 2009.03.30 14: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여, 그리고 많은 작가들이 우려함에 대하여 잘 지적한 글입니다. 고민하는 문제이기는 하지만 쉽사리 해결 되지 않는 문제이기도 하고요. 비단 권력의 문제는 <시인세계> 뿐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선정된 시인들의 면모를 폄하할 생각도 없습니다. 저들 중에는 제가 개인 적으로 좋아하는 시인들도 있고 그러나 문제는 우려하신대로 ‘획일화의 경향’과 ‘구미’의 문제이겠지요. 시를 넘어 인문학의 고사를 고민하는 작금의 시대에 서점에서는 시집 가판대가 점점 뒤로 밀리는 이 현실에 이런 순위를 매기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저도 그들에게 묻고 싶습니다. 많은 시인, 작가들이 오늘도 자신의 이름을 내걸고 치열하게 작품 활동을 합니다. 물론 선정된 시인이나 선정한 시인들도 그러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적어도 그들에게 동료의식이나 동업자 정신이 있다면 서로가 서로를 선정하고 끌어줄 것이 아니라 진정 문학이 돌아선 독자에게로 어떻게 다가갈 것인가를 고민해야할 것입니다. 지금도 많이 늦었지만..., 독자는 없고 시인만 무한 팽창하는 이 시대 한발을 담그고 있는 저도 보기 참 민망한 글인지라 몇 자 적습니다. 그리고 <황해문학>은 <황해문화>로 정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 Favicon of https://100in.tistory.com 김훤주 2009.04.03 01: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명기 선생님, 고맙습니다. 저도 시인들을 깎아내릴 생각은 없습니다. 제 생각은, 어쨌거나 그런 권력화 시도에 대해 누구라도 나서서 비판하는 얘기를 줄기차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황해문학>, 제가 잘못 적었습니다. 고치겠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3. 황정산 2009.04.03 0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론하는 황정산입니다. 저와 똑같은 문제의식을 가지고 글을 쓰신 것을 발견하니 너무 반갑습니다. 저도 이 문제에 대해 <우리시> 5월호에 칼럼을 하나 썼습니다. 책이 나오면 보내드릴까 합니다. 저 역시 <시인세계>를 받아보고 화가 났습니다. 정말 황당하기까지 했습니다. 누군가 비판을 하리라 생각했는데 의외로 반응이 없어서 상당히 놀랐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용기 있게 지적하신 것에 대해 경의를 표합니다.

    • Favicon of https://100in.tistory.com 김훤주 2009.04.03 01: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황정산 선생님, 고맙습니다. <우리시> 5월호가 나오면 꼭 좀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기사로 다루고 싶습니다.

      <시인세계>가 여름호에서 이에 대한 반응을 조금이라도 내놓을지 궁금해집니다만.

      행여나 싶어 주소 적어놓습니다. 경남 마산시 양덕2동 151-25 경남도민일보 문화체육부, 입니다.

  4. 영수 2009.08.03 1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쇼들
    시와 밥과의 관계에 대해서 아시나요
    경제적 효용과의 상관성은 얼마나 되는가요
    얼마만큼 사회적 공헌을 하셨나요
    공헌을 하셨다 생각되면 그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특히, 지금 생산해 (창조 ?) 내는 글들의 공헌성은요

  5. 영수 2009.08.03 19: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말 한심들 하구료
    요즘 시들은 심금을 울리는 게 없어요
    전부 자기들 목소리 지 말만 늘어 놓고
    글 속에 거짖부렝이도 많아요
    그래가지고 무슨 심금을 울리겠소
    심금을 울리지 못하면 차라리 문을 잠그는게 좋을성 싶소
    서시 나 접시꽃이나 홀로서기나 노동의 새벽이나
    빈집이나 등등 수 많은 서민들의 가슴을 짠하게 했던 그 글들이 그립소
    요리조리 매끄럽게 문장 늘어 놓고 사유의 깊이가 어쩌고 저쩌고
    결국은 심사원들의 사유깊이 만큼 더 키를 잴수 밖에 없잖소
    독자가 없느니 책이 안 팔리느니 하지 마시고
    감동 주는 책 한 번 만들어 보시요들
    우리 서민들, 국민들 그 책 일게 되어 있소이다.
    어험 /

  6. Favicon of http://blog.daum.net/osaekri 한사 2010.02.14 22: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자기들끼리 잘난 맛에 사는 게 그들이라 저는 단호하게 말합니다.
    시가 언제 제대로 구실을 하던가요?
    시인이 언제 시인답던가요?
    평론가들 솔직하게 돈만 주면 좋은 평론 써 주지 않나요?
    차라리 똥을 시라 하는 게 맞을 거 같은 우리 문학 아닌가요?
    신춘문예가 가장 정직하게 등단을 시킨다 할 수 있는지 의문이고, 돈거래로 판 시인이란 계급장을 들고 설치는 무리들로 늘 입맛 잃는 등단을 아예 포기한 삼류 습작생의 똥 싸는 소리니 누가 관심이나 갖을런지~
    미친놈이 시인이고.
    꼴값도 못하는 게 평론인 게 언제인데요~
    ㅎㅎㅎ
    저들이 매 월 양산하는 시인들이 1개 군의 출산율보다 높지요.

  7. 2 2010.12.23 19: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학계에도(특히 시) 이런 가십이 존재한다는 거 자체가 고마울 따름 ㅠㅠ.

  8. 정말 2016.03.22 00:5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심들 하군요. 이런 쓰레기 같은 문학잡지에 등단한 사람들의 복장 터지겠군요. 참고적으로 명리에 눈 먼 '김사인' 같은 위선적 시인은 이런 잡지에 평가자의 이름을 올릴만 하다고 봅니다.

  9. 3 2017.07.11 09: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말 각종 연기대상에서 현장pd들이 뽑은, 비평가들이 뽑은 연기상... 이런거엔 권력이란 말 한 마디도 못하면서. 참... 많이 만만하긴 한가보네요. 배우들은 괜찮고 시인들은 안되고? 배우들부터 권력을 쥐려 하느냐라고 비판부터 해주세요. 부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