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에서 본 세상

화려한 교향악단, 월급봉투 열어봤더니…

반응형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에서 등장인물들의 꿈은 시립교향악단(시향) 단원이 되어 마음껏 자신의 음악적 재능을 펼치는 것이다.

강건우(장근석 분)는 경찰직을 때려치고, 두루미(이지아 분)는 공무원에서 잘리면서까지 교향악단에 인생을 건다. 다른 등장인물들도 비슷하다. 물론 여기에는 각자 음악에 대한 뜨거운 열정이 깔려 있다.

그러나 음악하는 사람도 입이 있고, 부양해야 할 가족이 있다. 먹고 살아야 한다는 것이다. 과연 시립교향악단 단원이 되면 생계에 연연하지 않고 음악에 몰두할만한 보수와 근로조건이 보장되는 것일까?

♬관련기사 : 시향 지휘자가 본 베토벤 바이러스
♬관련기사 : 시향 연주자들이 본 베토벤 바이러스

그러나 이번 취재는 쉽지 않았다. 어차피 공개될 수밖에 없는 내용임에도 단원들은 입을 열기를 주저했다. 기자의 유도에 넘어가 이런 저런 어려움을 털어놓았던 사람도 헤어진 후 휴대전화 문자를 통해 "얘기는 익명으로 해주세요. 시향에서 잘립니다. 농담 아니라 진짜 잘려요"라는 당부를 전해왔다.


이들의 그런 두려움은 아마 마산시향에서 있었던 노동조합 결성과 투쟁이 결국 패배로 귀결되고, 앞장섰던 사람들이 대부분 잘려나갔던 경험에서 말미암은 것 같았다.


하지만, 열악한 근무조건을 적극적으로 알려달라는 분들도 있었다. "최저임금에도 못미치는 저임금으로 가장의 책임을 다하긴 너무도 힘이 드네요"라는 문자를 보내온 분도 있었다.


목수정의 <뼛속까지 자유롭고 치맛속까지도 정치적인>(레디앙)이라는 책을 보면 프랑스 사회가 문화예술인을 어떻게 대접하는지를 알 수 있다. 예술인의 노동자성을 인정해 최저임금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이고, 일정 급여를 받지 못하는 미취업 예술인에게는 실업급여도 지급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우리나라는 어떤가? '문화예술은 배고픈 직업'이라는 현실적 명제를 넘어 '배가 고파야 문화예술이 된다'는 말도 안되는 논리를 강요하고 있는 수준이다.

이번 기회에 음악 전공자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하는 시립교향악단의 월급봉투를 열어봤다.

비상임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마산시향 단원의 월급은 100만 원 선, 진주시향은 60만 원 선이다. 부양가족이 있는 가장은 말할 것도 없고, 혼자 사는 사람이라도 이걸로는 도저히 생활이 어려운 액수였다.

물론 비상임 시향의 경우, 매일 출근하지는 않고 일주일에 3일, 하루에 4~5시간 정도 근무한다는 조건이다. 하지만 다른 직장을 갖는 것은 불가능하다. 어느 회사 치고 주 사흘씩, 그것도 평일날 출근하지 않겠다는 직원을 채용해줄 곳은 없기 때문이다. 또한 공연이 임박한 시기에는 주 3일 근무 조건은 무시되기 일쑤다.

음악 전공자라면 대부분 선망하는 시립교향악단. 그러나 겉으로 보이는 화려함의 이면엔 열악한 보수와 근로조건이 단원들을 괴롭히고 있다. 사진은 드라마 베토벤바이러스 월페이퍼.


그래서 음대 지망생들을 대상으로 한 개인 레슨이나 야간 아르바이트를 뛰고 있지만, 이를 통해 얻는 수입도 많으면 월 50만~60만 원, 적으면 20만~30만 원 정도에 불과하다. 월 보수와 합쳐봐야 100만~150만 원 수준이다. 그래서 할 수만 있다면 2~3군데를 뛰어야 한다.


호른을 불던 한 시립교향악단의 단원은 레슨이나 방과후 학교에서도 수요가 없어 야간에 주차안내요원을 했다. 그러다보니 자신의 연주기량을 갈고 닦는데 아무래도 소홀할 수밖에 없었고, 결국 몇 년 전 오디션에서 탈락함으로써 퇴출당했다. 그는 지금 한 제조업체의 노동자로 일하고 있지만, 음악에 대한 떨칠 수 없는 열정과 좌절감으로 괴로워하고 있다.

상임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창원시향의 단원들은 마산이나 진주보단 조건이 나은 편이다. 기본급은 60만 원 정도에서 시작하지만, 가족수당과 직책수당, 예능연구수당, 명절휴가비, 기말장려수당 등이 붙어 최소 100만 원에서 평균 150만 원, 좀 경력이 많으면 200만 원이 좀 넘는 정도의 급여가 보장된다. 또한 노동조합도 있고, 오디션도 2년이 아니라 3년에 한 번씩 받는다.

하지만 이들 역시 비정규직이긴 매한가지다. '위촉직'이라는 좀 특수한 고용형태다. 게다가 악기도 시향에서 사주는 게 아니다. 피아노와 콘트라베이스, 타악기 등 큰 악기들 말고는 모두 개인이 구입하고 유지해 항상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그 비용도 만만찮다.

창원시향은 모두 84명으로 구성돼 있다. 지휘자 1명과 부지휘자 1명, 악장 1명, 수석 12명, 부수석 9명, 단원 55명이다. 행정적으로 시향의 살림을 챙기는 단무장과 함께 악보, 기획, 악기를 담당하는 사람도 각 1명씩 있다.

시향은 시립예술단에 속해 있는데, 함께 속한 합창단은 60명, 무용단은 38명으로 근로조건과 보수는 시향과 거의 동일하다.

정기연주회는 연 8회, 기획연주회 연 4~5회를 하도록 되어 있고, '찾아가는 음악회', '런치타임 음악회', '기업사랑 음악회' 등과 각종 외부초청 연주회까지 합치면 연간 약 70~80회의 공연을 한다. 결코 적지 않은 횟수이며, 노동강도 역시 센 편이다.

창원시립교향악단과 피아니스트 김영호 교수와 협연 리허설 장면.


지난 6일 성산아트홀 대극장에서 열린 정기연주회에는 1층 1200석이 꽉 찰 정도로 시민들의 호응이 좋았다. 10월 연주회 때는 1·2층 1700석이 모두 차기도 했다. 마산이나 진주시향도 창원보다는 횟수가 적지만, 비상임 악단 치고는 왕성한 연주를 하고 있다.


경남도립 교향악단은 없지만, 부산광역시에는 있다. 부산시향의 보수와 근로조건은 창원보다 약간 나은 편이다. 한국 최고의 대우를 받는 곳은 역시 서울시향이다. 서울시향 단원들은 대부분 해외 유학파로 한국 최고의 연주기량을 자랑한다. 하지만 한국 최고라는 이들 단원들의 보수 역시 5급 공무원 급여와 비슷한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한국에서 음악하는 사람들은 그 분야의 최고라 하더라도 다른 직종에 비해 턱없이 열악한 대우를 받고 있는 게 현실이다. 그럼에도 상임이든, 비상임이든 시향 단원을 뽑는 오디션에는 전국의 음악 전공자들이 구름처럼 몰려든다. 음대 지망생이 97년 IMF 이후 많이 줄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3명을 뽑는 시향 오디션에 100명 정도가 응시하고 있다.

이처럼 돈은 안되지만, 음악에 대한 사랑으로 충만한 예술인들의 순수한 열정을 지방자치단체가, 아니 우리 사회가 악용해 살인적인 임금과 근로조건을 강요하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볼 일이다.
반응형
  • 이전 댓글 더보기
  • asd 2008.11.11 05:55

    취지는 좋은 글입니다만.. 월급을 60만원 받는다고치면, 과외로 600,혹은 몇천도 벌겁니다.
    창원시향. 저도 어디있는 거지 했는데 지휘자가 한예종 교수님이시더군요..;
    그 밑에 있는 단원들 연주 퀄리티가 떨어질리가 없겠죠.
    보통 음대 준비한다고 하면 한타임에 과목당 '최저' 10만원입니다.
    피아노만,혹은 바이올린만 준비하다고 하면 요샌 적어도 20짜리는 받아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실기 다가오면 특별레슨도 몇번 받아주고..
    학생 한명에 주2회만해도 월 160이네요.
    (다만 타악기같이 마이너한 파트라면 생활고도 있겠다 싶은 생각이 잠깐 들기도합니다..)

    • Favicon of https://100in.tistory.com 기록하는 사람 2008.11.11 12:15 신고

      600만, 몇 천? 정말 그렇게 많이 버나요?

    • ㅎㅎ 2008.11.11 22:32

      어디서 그만한 학생을 구하죠? 학생 좀 구해주실래요? 또 개인지도의 특성 상 그만큼 학생을 가르칠 시간 확보가 가능할까요? 모두가 말이 안되는 소리입니다. 아무리 개인교습을 할려고 해도 한계가 있고 얼마 되지 않는다는 현실...

    • asd 2008.11.12 01:14

      예전 은사님만해도 제가 본 학생이 12명 이상이었습니다만;; 수능 보고난뒤엔 한번에 400정도 냈던걸로 기억합니다. 400X10만 해도 4000이군요. 세금도 없이..

    • Favicon of http://ftk.idomin.com 상큼한 김선생 2008.11.13 03:09

      뭔가 이상하네요.
      보통 피아노면 피아노, 바이올린이면 바이올린인데
      과목당?
      하나만 준비한다구요?
      악기 하나만 전공하는 것이 보통입니다만…

      어떤 천재가 두 악기를 동시에 준비하는지…

      전공자 답지 않은 전공자지만
      전공자 입장에서 전혀 이해 안 가는 댓글입니다.

    • 2008.11.13 11:39

      그렇게 벌기는 아주 일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학원 강사도 그렇지만.. 일부 스타강사는 억대 넘어가는 연봉이지만..

      대부분은 안그렇지요.. 쩝..

    • ggg 2010.03.31 01:05

      시향단원이 최소 30명이라고 쳐도 600만원씩 과외해서 벌려면 학생들이 1인당 2~30명씩 총 6~900명정도 되어야 됩니다. 그렇게 음악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이 많다고 생각되시나요? 지방에서는 황당한 소리라는 거 아시죠?? 그 분들도 한 집안의 가장이십니다. 남은 생계를 걱정하면서 사는데 호의호식하는 것처럼 과대포장하지 말아주십시요.

  • 시향만 어려운 건 아니죠 2008.11.11 12:43

    문화,예술 쪽 분야로 나가는 사람들은 대부분 어려운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애니쪽으로 나가고 싶습니다만 월급제는 거의 없고 프리랜서더군요..

    어떤분은 첫달 20마넌 받았다고 하고요..

    후....

    현실과 꿈은 괴리가 있다고는 하지만

    그분야에 계신 분 모두 화이팅입니다.

    저도 포기하지 않겠지만...

  • 아무리 2008.11.11 13:49

    아무리 지방신문사라고 해도 그렇지요

    너무 철없는 기사 아닌가요?


    이거 뭐

    300평짜리 잘나가는 갈비집 사장이

    소득신고 100만원으로 했다고 해서


    진짜 소득이 100만원이니 갈비집 사장 불쌍하다고

    징징거리는 기사 쓸 분일세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Favicon of https://100in.tistory.com 기록하는 사람 2008.11.11 14:19 신고

      그것 참..., 정말 뭘 아시고 그러시나요?

    • 2008.11.13 11:40

      자영업자의 사업소득이랑
      근로자의 근로소득이랑 어떻게 같은가요?

      원천징수가 뭔지나 알고 있나 궁금하네요.

      이런 사람들은 취업해서 일 해 본 적도 없을 듯.

    • ggg 2010.03.31 01:07

      시향단원들은 모두 그렇게 잘 사는 부류라고 생각해 주시니 고맙기까지 하네요. 못 산다고 손가락질 받는 것보다야 잘 살거라고 인정해 주니 못사는 나로서는 고맙네요.

  • ㅎㅎ 2008.11.11 15:37

    마산시향 진주시향을 예로 들어 오케스트라 임금을 논하는 자체가 문제가 있습니다. 진주시향 그게 오케스트라입니까? 연주라고 할 수나 있습니까? 60만원도 많습니다. 보수를 받는다는 자체가 이해가 안되네요. 오히려 보러 와주는 사람에게 수고비로 돈을 줘야 할 지경. 마산시향 역시 별다르지 않겠구요...

  • Favicon of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2035093?pos=1&RIGHT_VIEW2=R6 트림하마 2008.11.11 15:52

    사람마다 다르죠

  • 제대로 모르고 쓰신듯... 2008.11.11 16:20

    아는 음악 선생님들만해도 입시생들 레슨비로 어마어마하게 버시던데요....

    • Favicon of https://100in.tistory.com 기록하는 사람 2008.11.11 16:52 신고

      일부의 사례를 가지고 지나치게 일반화하시는 듯

    • ㅎㅎ 2008.11.11 22:34

      이름난 유명교수들 몇몇에 국한된 얘기입니다. 줏어들은 소문으로 세상을 이해하려들면 안되죠...

    • 2008.11.13 11:43

      저는 IT 개발자입니다만.

      지금도 잘나가는 개발자들 억대 연봉 받고 있죠.

      그외에 책내면서 인세받고 강연다니면서 강연료받고

      아주 잘 먹고 잘 살지만.. 대부분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게 꿈이고 열정의 바탕이지만..

      악용당하는 것도 현실입니다.

  • 까막새 2008.11.11 17:15

    댓글이나 세상 돌아가는 분위기로 봐서 논란이 될만한 대박기사라는 예감이... ...흠흠흠.
    일부라고 하셨지만 실제로 기능이 있고 줄이 있는 분들은 레슨비 엄청나거든요.
    무용이나 음악이나.
    오히려 미술에서는 디자인 쪽이 덜 할 수도 있지만 거기도 일반 회화 부분은 역시라는 ... ...

  • 호빵맨 2008.11.11 17:33

    어디든 시향이라는 간판이 레슨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모르시는군요.
    일류 음대 졸업이 아니더라도 일단 시향 간판 하나로 얻을수있는 메리트 정말 큽니다.
    물론 월급 60만 본다면 아무것도 아니죠...하지만 엄청난 시향의 경쟁률은 왜 일까요?
    레슨비 또한 일반 오케스트라 단원과 시향의 단원 두배 이상 입니다.
    시향 못들어간 음악인들이 힘들다면 이해를 하겠습니다.

  • 전공자씨 2008.11.11 17:36

    가수들이 가요프로그램에 나온다고 돈을 많이 버는건 아니예요. 가요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인지도를 올린다음에 행사를 뛰어서 수입을 올리거든요. 저분들도 마찬가지로 시향에 입단하면 레슨비가 많이 뜁니다. 일반 음대생과 시향단원의 레슨비는 차이가 좀 크죠. 물론 프리랜서지만 반대로 열심히만 하면 대졸자 연봉정도도 건질수가 있어요. 일부의 사례는 아닙니다. 물론 지방이기때문에 문화적 투자가 좀 적을수도 있겠지만.

    • 아뇨 2008.11.11 17:40

      지방이기 때문에

      오히려 레슨비가 높죠.

      그쪽 일 하는 분이 드무니..


      정말 뭘 모르고 써도 유분수지 ㅉㅉ

  • x 2008.11.11 17:57

    외국에서는 교향악단 자체 보수가 엄청 쎈거로 알고있습니다.
    제가 아는 분이 프랑스에서 공부하다가 오셨는데,
    유럽쪽에서 교향악단을 들어가게 되면 연봉이 1억정도 라고 합니다. (세금 떼고)

    맞나.. 여하튼 그분께 들었던 우리나라와 유럽의 페이 차이자체가 심하다고 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 아뇨 2008.11.11 18:11

    국민소득 훨씬 높은 외국이랑 비교하면 "모든 직업"이 한국보다 보수가 세겠지.

    머리는 장식이냐?

  • 아뇨 2008.11.11 18:12

    너같은 논리면 방글라데시 시향이랑 한국이랑도 비교해 줘야지?

    방글라데시 시향이 한국보다 돈 많이 준다고 생각하냐?

  • 과외비가 얼만데.. 2008.11.11 18:47

    지금 중학생인 내동생은 대학원생한테 클라리넷 과외받는데 한달에 50만원가량 인데.. 도대체 무슨소리인지...입시생을 시향단원이 가르친다면 100넘게뛰는데.....한달에 20 30? 대학생이 유치원생 피아노 레슨비를 어떻게 여기다 갔다대.. 완전 어이 없다.

  • 시일라 2008.11.17 17:24

    레슨비등,,,너무 약하게 적어셨네요,,,제가봐도 그돈 보다는 훨씬 많이 법니다,,

  • 뒤질려 2009.01.20 20:58

    붕신들 뭣두 모르는것들이~씨붕들..몇몇 파트만 레슨해서 벌지만..거의 대부분은 손가락 빤다~

  • 익명 2012.01.14 23:27

    푸하하하 존나 되지도않는 연주실력으로 어디 한딱가리해보겠다는 것들..
    서울시향, 경기도립,부천필,부산시향, 대구시향, 대전시향 빼고는 다 없애야한다..
    개뿔 니네 연주실력 어디 쪽팔려서 교향악축제에 외국인 초청이라도 할 수 있겠냐?

  • 익명 2012.01.14 23:28

    특히 창원시향은 당장 없애야한다.
    오디션은 1년마다 봐야지 실력향상에 도움되지않냐??
    진짜 교향악축제때 호른부는 거 보면 말도 안나옴...

  • 익명 2012.10.31 23:15

    급여가 너무 야박하네요

  • ㅎㅎ 2016.07.29 00:06

    대전시향도 실력이 좋나? 한번 물갈이 해야지.. 트럼펫은 수준좀 올리게...

  • ㅂㅅㄷ 2017.03.24 10:51

    서울시향. 대전시향. 대구시향 빼곤 전부 나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