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형 작가/조현오의 구겨진 제복

2화. 장자연 사건 부실수사는 왜?

기록하는 사람 2015. 4. 22. 12:01
반응형

<부러진 화살>(후마니타스)의 작가 서형이 이번엔 조현오를 만났다. '노무현 전 대통령 차명계좌 허위발언'으로 징역을 살고 나온 바로 그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다.


그는 지난 2010년 3월 서울지방경찰청장으로 재직 중 한 강연에서 "노 전 대통령이 사망하기 전날 10만 원권 수표가 입금된 거액 차명계좌가 발견됐지 않습니까, 그것 때문에 뛰어내린 겁니다"라고 발언, 사자명예훼손혐의로 징역 8개월형을 받았다.


서형 작가는 사법피해자 취재를 전문으로 해왔다. 취재 중 조현오 전 청장의 다른 면에 대해 듣게 되었고, 그의 진면목을 취재해보고 싶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미 '조현오'라는 이름 석자는 차명계좌 발언 하나만으로 많은 국민들에게 '공공의 적'이 되어 있는 사람. 이명박 정부의 경찰청장이었다는 것으로도 다른 쪽 진영에선 공적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일까. 몇몇 매체에 연재를 타진해보았으나 모두 난감한 기색으로 거절했다. 그러나 블로그 '지역에서 본 세상'은 그런 세간의 시선에 개의치 않기로 했다. 글에 대한 판단과 평가는 오로지 독자의 몫이니까. 근거없는 비난이나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글만 아니라면 이 블로그는 글쓰는 모든 이에게 열려 있다. <편집자 김주완>



구겨진 제복 2화. 장자연 사건


필자가 다시 조현오를 만난 곳은 서울시청 근처 코리아나 호텔 식당이었다. 이곳에서 조현오는 경찰청장 시절 당시 청와대 ◯◯ 수석과 언쟁이 있었다고 했다.


식사를 마칠 쯤 <나꼼수>에서 주진우 기자가 망쳤다고 주장한 사건이 떠올랐다.


“여기 왔으니 안 물어볼 수 없네요.”


2009년 ‘장자연 사건’ 이야기를 꺼냈다. 당시 수사를 지휘한 경기지방경찰청장이 바로 조현오다.


2009년 3월 7일 배우 장자연 씨가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검시 결과 타살 혐의점은 찾지 못했다. 경찰 결론은 ‘우울증’으로 말미암은 자살이었다.


연예인 자살로 마무리될 사건은  매니저 유장호 씨가 이른바 ‘장자연 문건’을 공개하면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든다. 문건은 소속사 대표 김 씨가 성접대를 강요한 정황을 드러냈다. 장자연 씨 유족은 매니저 유장호 씨를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더불어 소속사 사장 김 씨 등도 고소했다.


조현오는 “경찰 자존심을 걸고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자살로 매듭지은 사건을 재수사하기 위한 본부가 분당경찰서에 설치됐다. 실력이 출중한 경기지방경찰청 형사과장까지 투입됐다.


사람들이 특히 주목한 것은 문건에 나온 ‘조선일보 방 사장’이었다.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 ‘코리아나 호텔 방용훈 사장’, ‘스포츠조선 부사장 방성훈’ 등이 세간의 입에 오르내렸다.


하지만, 경찰 수사 과정에서 방 사장은 그저 실체가 없는 것이었다. 성매매 혐의는 증명되지 않았고 당연히 처벌도 없었다. ‘부실 수사’라는 딱지가 붙기 시작했다. 한 정치인은 ‘장자연 사건’ 진실을 은폐하는 주도자로 조현오를 지목했다. 조현오가 이 사건에서 주목했던 것은 뭘까.


“장자연 변사 사건 수사에서 핵심이 뭘까요?”

“자살이냐 타살이냐?”

“그렇지요. 타살 혐의가 없으면 경찰은 자살 동기까지 반드시 밝혀야 하는 부담은 없어요. 게다가 장자연 씨가 죽은 상황에서 가해자로 지목된 당사자가 혐의를 부인하면 진술 신빙성을 어떻게 밝혀내요?”


경찰은 국내 언론 보도 행태에 나름 불만이 있다. 경찰 업무 범위를 넘어서는 내용을 극성스럽게 요구한다는 것이다. 많은 경찰이 장자연 사건 수사가 부실하다는 견해에 동의하지 않았다. 오히려  조현오니까 그 정도 밝혀낼 수 있었다는 의견도 있었다.



당시 장자연 씨 소속사 대표 김 씨는 일본에 있었다. 김 씨는 이미 2008년 12월 일본으로 출국했고 사건이 터지자 한국으로 돌아오지 않았다. 용의자가 경기지방경찰청 관할에 없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김 씨를 어떻게 잡아들여야 할까.


결국, 일본 경찰 손을 빌려야 한다. 일반적으로 외국 경찰 힘을 빌리는 방법은 두 가지다.


첫 번째 방법으로 국제기구인 인터폴(Interpol)을 거치는 방법이다. 경찰청 외사국을 통하면 되는데 역시 시간을 제법 들여야 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시간보다 더 큰 문제가 따로 있다. 어느 나라 경찰이든 우선순위는 자국 범죄다. 일본 경찰이 한국을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일 이유가 별로 없는 것이다.


게다가 인터폴로 수배가 들어온 범죄 사안이 살인이나 국제적 사기 혐의도 아니다. 김 씨에 대한 혐의 내용은 ‘강요와 상해’다. 일본 경찰이 신경을 곤두세울 만큼 시급한 사건으로 보기 어렵다.


두 번째 방법이 바로 주재관을 통하는 것이다. 주재관으로 나간 한국 경찰이 평소 일본 경찰과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다가 이럴 때 힘을 발휘하는 것이다. 사건 용의자를 빨리 검거할 수 있도록 일본 경찰 관심을 끄는 게 주재관 역할이다. 김 씨를 잡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2009년 3월 30일 경기지방경찰청은 외교부에 여권 반납 명령을 의뢰했다. 김 씨를 불법체류 신분으로 만들어 압박하는 것이다. 결국, 김 씨는 6월 24일 일본 도쿄에 있는 P호텔에서 붙잡힌다.


지휘관이 모든 내용을 꿰뚫고 지시하는 것과 아랫사람이 파악한 내용대로 끌려가는 것은 차이가 크다. ‘장자연 사건’은 전자였다. 지휘관이 외무고시 출신으로 외사경찰 업무에 능통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외무고시 출신이 무슨 이유로, 어떤 방법으로 경찰에 온 것일까?


조현오는 어릴 적부터 제복을 동경했다. 까만 경찰복을 입고 금테 두른 모자를 쓴 부산 동래경찰서 직원들이 무리를 지어 걸어가면 그렇게 멋있을 수 없었다. 당시 조현오가 고등학생 시절 즐겨 본 연재만화에서 경찰서 형사과장은 권력의 정점으로 묘사되기도 했다.


하지만, 조현오는 가정 형편 때문에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 고려대 정치외교학과를 선택했다. 1981년 외무부 근무를 시작한 조현오는 그곳에서 선배인 허준영을 알게 된다. 88올림픽을 계기로 경찰은 ‘국제화’를 위해 외무고시 출신을 수혈하고자 했다. 이때 조현오는 특채로 선발된다. 허준영은 그보다 앞서 경찰로 자리를 옮겼다.


경찰서 계급 구조는 ‘순경-경장-경사-경위-경감-경정-총경’이다. 고시 출신은 교육을 거쳐 경정으로 시작한다. 즉 형사과장, 생활안전과장, 경비과장 같은 참모 역할이다. 하지만, 지방청으로 가면 직급은 한 단계 낮아진다. 일선 지방청 계장급은 경정이다. 총경은 일선 경찰서에서는 ‘서장’이지만 지방청에서는 참모인 ‘과장’이 된다.


경찰대와 간부후보생 출신은 ‘경위’에서 시작한다. 조현오는 간부후보생 39기와 함께 교육을 받았다. 실습교육 장소는 부천경찰서였다. 부천경찰서 형사계장(경감)은 조직폭력배를 상대하다 무릎에 남은 흉터를 보여주곤 했다. 당시 조현오는 저런 멋진 형사보다 한 계급 위로 갈 수 있어 뿌듯했다. 19년 뒤 조현오는 경기지방경찰청장으로 부임한다. 조현오를 가르쳤던 형사계장은 장자연 사건에 투입된 경기지방경찰청 형사과장으로 만나게 된다.


조현오 첫 보직은 부산 금정경찰서 생활안전과장이었다. 직원들은 외무고시 출신 과장이 신기했다. 사실 경찰 입문 교육을 받을 때부터 고시 출신에 대한 대접은 남달랐다. 그리고 그후로도 조직 내 출세 가도를 달렸다.


조현오는 자신이 좋아서 경찰을 선택한 만큼 국민들에게 존경받는 경찰을 만들겠다는 다짐을 하곤 했다. 조현오에 대한 직원들 평가는 극과 극으로 갈렸다. 이 같은 평가는 호불호가 분명한 성격이 한 몫을 했다.



한 지방청에 근무하는 과장이 들려 준 경험담이다. 이 과장은 조현오 청장과 일을 하면서 초반에 눈 밖에 났다.


“보고서를 들고 가니 왜 들어오느냐고 바로 나가라고 하더라고요. 다른 계장과 광수대장을 들어오라고 하더군요. 내 보고는 받지 않겠다는 뜻이었지. 다른 두 명에게 보고를 받는데 너무 민망하고 부끄럽고….”


이후에도 조현오가 직원을 사람 취급하지 않는 장면은 종종 목격됐다.


반대로 서울구치소 수감 중에는 어쩌다 마주친 해고노동자들로부터 입에 담기 힘든 욕설을 들었다.


물론 모두가 그랬던 것은 아니다. 운동시간에 무심코 지나가다가 조현오 어깨를 살짝 건들기라도 하면 그 사람에게 경고를 보내는 이가 있었다.


“운동시간에 젊은 사람이 다가와서 깍듯이 인사를 하더라고요. 같이 목욕하기 전에는 그냥 예의 바른 젊은이인 줄 알았지요.”


그는 조폭이었다.



역설적으로 조현오는 경찰시절 조폭을 아예 사람 취급을 하지 않았다. 부산청장 시절 조폭이 공중목욕탕을 이용하는 것을 막았고 자금줄도 차단했다. 부산청장 시절 “조폭이 흉기를 들고 공격하면 내가 책임질 테니까 총으로 쏴버려라.”란 발언을 한 것도 그였다. 그런 그에게 조폭이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조현오 청장님을 제일 좋아하고요. 두 번째는 김석기 청장입니다.”


조현오는 그 이유를 모르겠다고 했다. 한참 생각하다 “화끈한 사람을 좋아하나”라며 되묻는 정도였다.


조현오는 경정으로 입문하여 20년만에 경찰청장 자리에 올랐다. 그는 외무고시 출신이고 명석한 사람이다. 그를 결국 감옥으로 보낸 ‘차명계좌’ 발언도 우발적이라기보다 충분히 계산하고 한 말이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 이유다.


사회 시스템에 대한 불신이 강할수록 고위직 인사의 능력은 의심받을 수밖에 없다. 실력보다 눈치, 아부에 능해야 고위직을 차지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조현오 역시 그런 의심에서 자유롭지 않다. 그는 어떻게 경찰청장까지 올랐을까. 경정에서 치안총감까지 5개 관문을 어떻게 통과했을까.


<다음 3화-관운 편은 27일 업데이트 됩니다.> 


서형작가  연락처 seohyung224@gmail.com / 블로그 4days.tistory.com

 

이 연재를 계속 보고싶다면 아래 '밀어주기'로 서형 작가에게 취재비를 보태주세요. 100원, 500원, 1000원, 3000원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