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본 곳

봄나들이 첫 걸음은 기차 타고 원동으로

김훤주 2014. 3. 22. 11:11
반응형

21일 어제 저녁 창원교통방송에서 씨부랑댔던 원고입니다. 양산 원동 매화는, 오늘과 내일이 축제이기는 하지만, 다음 주말에도 아주 좋을 것입니다. 마산을 기준으로 볼 때, 이렇게 가까운 데에 이만한 매화가 있다는 자체가 참 작은 복은 아니라는 생각을 갖도록 만듭니다요.

 

▶ 행복! 플러스 플러스

 

금요일~ 여행코치와 함께하는 여행이 좋다!

경남도민일보 김훤주 기자와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코치님 오늘은 날씨가 좋은데 어디로 떠나나요?

 

김/ 오늘은 올 한 해 시작을 알리는 양산 원동매화축제를 소개할까 합니다. 올해로 벌써 여덟 번째인데요 내일 22일과 23일 이틀 동안 열립니다. 개회식은 내일 낮 2시 양산 원동면 쌍포매실다목적광장, 주소로는 영포리 537번지에서 하는데요.

 

 

매화 꽃 구경하고 적당하게 마련돼 있는 먹을거리 마실거리 즐기면서 미나리·고로쇠물·도토리묵 같은 지역 특산물도 둘러보고 쓸만 하면 사보셔도 좋겠습니다.

 

이/ 축제장은 항상 주차장이 문제잖아요. 양산 원동매화축제 어떻게 가는 것이 좋을까요?

 

네, 자가용 자동차를 타고 가면 편하기는 하겠지만 주차난 교통체증을 피하기는 어렵겠고요, 그래서 가장 좋기로는 기차로 가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시간을 좀 알아봤는데 마산역에서 아침 8시 15분과 12시 17분, 그리고 오후 3시 2분에 떠나는 기차가 있고요, 원동역에서는 오후 1시 42분과 7시 32분에 마산으로 돌아오는 기차가 있습니다.

 

이/ 우와~ 친절히 기차시간까지^^ ㅋㅋㅋ

이동시간은 어느 정도 걸리나요?

 

 

마산역과 원동역 오가는 데는 50분 정도 걸립니다. 그리고 축제 기간에는 원동역과 행사장을 잇는 셔틀버스가 20분마다 다니는데요, 공짜니까 이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이/ 축제를 비롯해 볼만한 건 뭐가 있을까요?

 

원동역 부근에는 원동면 사무소가 있는데요, 여기에는 70년대와 80년대풍 건물들이 그대로 있습니다. 장년층에게는 이런 것조차 추억거리가 됩니다만.

 

또 원동역 가까운 매화공원 순매원은 이미 매화가 활짝 피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여기 제일 많이 찾는데요, 그렇다 해도 축제 행사가 열리는 데까지는 한 번 찾아가봐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이/ 주말에 가면 만개한 매화는 볼 수 있는 건가요?

 

 

물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이죠. 또 꽃만 잔뜩 바라고 가시면 꽃 말고 다른 것에는 눈길을 돌릴 줄 생각도 못하게 되기 십상입니다. 그러니까 마음 넉넉하게 가지시고, 사람들 곁으로 찾아오는 봄의 모든 기운을 느끼고 누리겠노라 여기시는 편이 훨씬 행복하겠죠.

 

또 축제가 열리는 행사장 가까운 데에 신흥사라는 절간이 하나 있습니다. 통도사처럼 볼거리가 쏟아질 정도로 많지는 않습니다만, 대광전이 아주 멋집니다.

 

요즘 같이 봄볕이 좋을 때는, 들머리 사천왕문을 통해 들여다보면 그 어두컴컴한 그늘을 지나 환한 햇살을 온통 누리는 대광전을 온전하게 감상하실 수 있고요, 그 앞에 나와 있는 배롱나무도 퍽 씩씩해 보입니다.

 

그리고 돌아오실 때는 아무리 무료라도 셔틀버스를 다시 타시지 말고, 천천히 걸어오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원동역에서 행사장이 있는 영포까지는 올라가야 하지만 거기서 돌아올 때는 내리막길이어서 그다지 힘도 들지 않거니와 둘레에 매화들도 많이 피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그럼 걸어서 돌아 나오는 게 좋겠네요?

 

그렇죠. 자가용 자동차를 타고 스쳐 지나가도 매화는 꽃이 감탄을 자아내도록 만들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 하늘거리는 꽃잎이라든지, 부풀어 올라 퍼질 것 같은 매화 꽃봉오리, 그 속에 숨어 있는 청매화의 연둣빛 물색, 홍매화의 분홍빛 물색 따위는 가까이 다가가 들여다보지 않으면 좀체로 자기 모습을 나타내 보여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돌아오시는 길에는 역전 포장마차나 허름한 술집에 들러 막걸리 한 사발 또는 쓴 소주 한 잔 일행과 함께 나누는 것도 작지 않은 즐거움일 것입니다. 요즘은 막 봄이 샘솟는 시절이라 멍게나 조개 따위 해물 안주가 한참 좋을 때니 주말 좋은 여행 되시면 좋겠습니다.

 

이/ 오늘은 양산원동매화축제를 소개해 주셨는데요 ~ 지금까지 여행코치 경남도민일보 김훤주 기자와 함께 했습니다~ 이어서 노래 한곡 듣죠.

 

김훤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