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언론

언론노조와 언소주에서 온 반가운 소식

기록하는 사람 2009. 9. 23. 19:05
반응형
오늘 반가운 소식 두 가지가 메일로 잇따라 들어왔다. 하나는 전국언론노조(언론노조)에서 보낸 것이고, 또하나는 언론소비자주권국민캠페인(언소주)에서 온 것이었다.

언론노조의 메일은 당장 언론노조 조합원들부터 조중동 절독운동에 들어간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기간과 목표까지 제시했다. 즉 조합원들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신문을 구독하는 조합원의 33%가 조중동을 보고 있었는데, 3개월 후까지 조중동의 구독점유율을 10% 이하로 낮추겠다는 것이다.

언론노조는 그러면서 민주노총도 전체조합원의 가구 구독 조중동 신문점유율을 10% 이하로 낮추는 운동에 들어가 3개월 후 언론노조와 함께 결과를 발표하겠다는 소식을 함께 전했다.

오늘 오후 언론노조에서 온 보도자료.


사실 언론노조와 민주노총의 이런 결의는 늦은감도 없지 않다. 어쩌면 가장 먼저, 가장 적극적으로 자기 조합원을 대상으로 조중동 안보기 운동을 했어야 할 단체가 첫째로는 언론노조요, 둘째로는 민주노총이었다. 언론노조도 오늘 보도자료에서 밝혔듯이 명색이 언론노조 조합원들의 조중동 구독률이 33%라는 것은 엄청나게 높은 수치다. 그것도 업무상 필요에 따라 사무실에서 보는 게 아니라, 자기 집에서 제일 먼저 배달받아 보는 신문이 조중동이라니….


두번 째 메일은 언소주가 민주노총, 언론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보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과 함께 조중동 OUT를 위한 사회연대 협약을 맺고, 조중동 절독과 광고주 불매운동을 함께 벌여나가겠다는 내용이었다.

어쨌든 노동단체가 이렇게 실질적으로 조중동에 타격을 주는 일에 나섰다는 것은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사실 민주노총은 이전에도 조중동 절독운동을 벌이겠다고 장담한 적은 있으나 실질적인 성과를 내놓지 못한 전력이 있다. 하지만 이번에는 직접적 당사자인 언론노조가 총대를 메고 나섰으니 기대해볼만도 하다. 특히 공무원노조의 통합과 민주노총 가입으로 모처럼 공세적인 무드를 타고있는 상황이어서 더 기대된다.


여기에다 나는 딱 한 가지만 더 당부드리고 싶은 게 있다. 민주노총의 모든 지역본부나 지역협의회, 그리고 언론노조 각 지부 사무실에 '조중동 불법경품 및 무가지 신고대행센터'를 설치하고, 그 신고를 대행해주는 담당자 한 명씩만 선임해달라는 것이다.

실제 경남도민일보 지부는 일찌기 그 신고대행센터를 설치하고 김훤주 전 지부장이 신고가 들어오면 직접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를 대행해주는 일을 함으로써 상당한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이렇게 신고하면 몇 백만 원의 신고포상금까지 받을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거양득이다.

※관련 글 : 신문 불법경품 포상금 200만원 넘었다(김훤주)
※관련 글 :
신문 불법경품 액수도 6개월만에 두 배로 껑충(김훤주)
※관련 글 :
신문시장에서 나는 이 비릿한 냄새(김훤주)

하지만 대개의 일반 시민들은 신고를 하고 싶어도 자기의 신분이 노출되어 보복이라도 당할까봐 신고하는 걸 포기하는 사례가 많다. 또한 신고절차가 서류가 복잡해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태반이다. 그런 상황에서 전국의 모든 민주노총 지역본부와 협의회, 언론노조의 모든 신문사 지부 사무실에서 이 일을 대행해주고, 본조에서 그 실적을 챙겨 통계를 내면 엄청난 성과를 낼 수 있다.

이왕 마음을 먹고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적으로 약속까지 했으니 이번만은 정말 엄포에 그치지 말고 이렇게 실질적인 담당자 배치를 해달라는 이야기다. 그래야 조중동도 더 이상 민주노총을 양치기소년이나 종이호랑이로 보지 않고 진정으로 두려워하게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