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2일 전남 여수에 갔을 때 일행이랑 타고 간 자동차를 여수시청에 세워 놓았더랬습니다. 그러고 나서 오줌이 마려워 청사 안에 있는 변소에 들어갔는데 바로 옆에 '여직원 휴게실'이 있었습니다.

1층 한가운데 로비를 가로질러 가면 남자 변소랑 여직원 휴게실이 나옵니다.
좀 이상했습니다. 변소 바로 옆에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니었습니다. 큰 복도를 마주하고 나란히 붙어 있는 그런 식이면 전혀 이상할 것이 없겠지요. 그런데, 여직원 휴게실에 가려면 남자 변소가 있는 쪽으로 난 좁은 길을 따라 같이 들어가야 하게 돼 있었습니다.

오다가다 변소를 드나드는 남자 직원들이랑 마주치기라도 하면 좀 민망한 느낌이 들 것도 같았고요, 변소를 개조한 수준이라 휴게실 공간이 작은 까닭에 거기 들어 있는 시설도 옹졸하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남자 변소에서 볼일 보고 나오면서 찍은 사진. 이렇게 마주치면 저는 좀 겸연쩍을 것 같았습니다.


볼일 보고 나와서 돌아보면서 찍은 사진. 여기서 마주쳐도 좀 거시기할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몇 가지 짐작이 들었지만 그 때는 시간이 없어 그냥 나왔습니다. 이번에 글을 쓰려고 여수시청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습니다. 제 짐작이 맞았습니다. 첫째 원래는 변소였는데 개조했습니다. 둘째 건물 전체에서 여직원 휴게실은 여기밖에 없었습니다.

어색했던 까닭이 여기에 있었습니다. 제가 보기에 여직원들이 여기를 드나들기가 안 좋은 조건이 두 가지 있습니다. 물론, 건물 한가운데 여직원 휴게실이 있다는 점은 좋습니다.


3층 짜리 건물 1층에 자리잡은 점과 남자 변소 옆이라는 점입니다. 이 둘만 고쳐 바로잡으면 좀더 좋은 휴게실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여수시청 청사에 그렇게 할 수 있는 여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청사는 건물이 그리 크지도 않은데 변소는 여덟 군데나 있습니다. 1·2·3층 모두에 양 옆으로 남자·여자 변소가 하나씩 있습니다. 그리고 1층과 2층은 한가운데도 똑같이 변소가 있습니다.

1층 가운데 변소는 찾아오는 민원인을 위해서라도 원래대로 돌리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면에 2층 한가운데 남자·여자 변소는 허물어 없애고 통째로 여직원 휴게실로 바꾸면 될 것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이렇게 하는 편이 여러모로 낫습니다.

김훤주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라남도 여수시 쌍봉동 | 여수시청
도움말 Daum 지도
카카오톡으로 친구맺기




김주완이 최근에 산 상품을 보여드립니다
아이몰 아이폰용 이동식 OTG 젠더 B타입 외장메모리 + C PIN 커넥터 + 5 PIN 커넥터 + 벨벳 파우치, 32GB 오뚜기 고시히카리... 아디다스 쿼드큐브 운동화 EH3096 유한킴벌리 덴탈 마스크, 50매입, 1개 샌디스크 iXpand Mini 아이폰 OTG USB, 256GB
글쓴이 : 김훤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금강 2009.09.20 20: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올려 주시는 좋은 글들을 잘 보고 있습니다.
    읽을 때마다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사물을 보는게 느껴져서 너무 좋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좋은 글...기사를 기다리겠습니다.^^

  2. Favicon of http://lovetree0602.tistory.com 초록누리 2009.09.21 08: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당히 거시기하네요. ㅋㅋ 왜저렇게 생각없이 배치를 해놨는지...
    남자도 여자도 둘다 불편하고 민망할 것같은데.

  3. Favicon of http://snowall.tistory.com snowall 2009.09.21 09: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체 화장실의 이용율을 조사해서 하나를 없애고 휴게실로 꾸미는 것도 나쁘지 않겠죠

  4. 임현철 2009.09.21 1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대단한 눈썰미입니다.

  5. Favicon of http://lovessym.tisotry.com 크리스탈 2009.09.21 13: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변소... 오랫만에 마구마구 들었습니다. ㅎㅎㅎㅎ

    그건 그렇고 여수시청, 세계엑스포도 개최하는 도시가 생각이 너무 짧네요.

    • Favicon of https://100in.tistory.com 김훤주 2009.09.21 19: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안합니당~~~. 저는 화장실이라는 말이 어쩐지 싫어서요. 본질을 감추는 것 같아서리 말입니다. 화장실이란 제가 알기로 똥 오줌도 누고 화장도 느긋하게 할 수 있을 만큼 공간도 널찍하고 시설도 갖춘 그런 데입니다만, 실제로는 변소(뒷간)을 대신하는 정도로 쓰입지요. 마치 더러우니까 포장하고 색칠해서 감추려고 하는 그런 느낌을 화장실이라는 말에서 받아요.(저 혼자만의 생각일 뿐입니다만)

      그래서, 굳이 다른 여러 분에게는 낯설겠지만 이렇게 '변소'라는 낱말을 일부러 써본답니다. 하하.

  6. 보라매 2009.09.22 03: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밌다.
    말씀처럼 민원인을 위해 1층에는 3군데 화장실을,
    여직원휴게실은 아래 위층과의 동선을 감안해서에 2층에 만드는게 좋겠네요.

    그렇게 하라고 하겠습니다.................만,

    될진 모르겠네요. ^^

    • Favicon of https://100in.tistory.com 김훤주 2009.09.22 15: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고맙습니당ㅇㅇㅇㅇ~~~~~

    • 보라매 2009.09.24 0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여수시 홈피에 한줄쓰려고 가입까지했는데...
      내 컴이 이상한지 로긴이 안되네요. 씨~
      집에가서 하려다 잊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요즘은 생각날때 안하면 잊어버립니다. 그래서 1초라도 다른 생각이 떠오르면 그전껄 한참동안 잊어버리죠. 허~참~ ^^)
      언젠가 생각나면 할 수 있겠지요..쩝

  7. 2014.03.18 16: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