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주간지 <시사인>을 읽던 중 딱 걸리는 단어가 있었다. '진보 언론'이라는 말이었다. 주진우 기자가 쓴 '검찰과 언론의 최열(환경재단 대표) 죽이기' 관련 기사에서 "경향신문·한겨레 등 진보 언론"이란 표현이 나왔다. 또 고재열 기자가 쓴 '친노는 아직 상중 울기 바쁘다'라는 기사도 '조·중·동'과 대비하여 "한겨레신문이나 경향신문 등 진보 언론"으로 표현했다.

그런데 <시사인>뿐만이 아니었다. 언론비평전문지 <미디어오늘>에도 보니 경향·한겨레를 일컬어 '진보 언론'이란 수식어가 일상화해 있었다. 심지어 이 신문의 기사를 보니 민주노총도 두 신문을 그렇게 부르고 있었다. 작년 2월 <경향신문>에 대한 구독운동을 결의하면서 우문숙 민주노총 대변인이 "진보 언론들에게 민주노총이 뭔가 힘이 될 수 있는 연대 사업을 해 보자…"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착한 언론과 불량한 언론이 있을 뿐

고개를 갸우뚱할 수밖에 없었다. 과연 경향·한겨레가 '진보 언론'인가? 그러면 이들 신문보다 더 진보적 성향의 언론이 있다면 뭐라 불러야 할까? '극좌 언론?'

한겨레와 경향신문을 '진보 언론'으로 표현하는 시사인.


그리고, 언론을 꼭 그렇게 진보와 보수, 좌와 우로 나눠서 불러야 할까? 그러면 방송에서는 어느 게 진보고 어느 게 보수일까? 주간지 중에서는? <시사인>은 그럼 '진보 주간지'인가? 과연 어느 정도의 좌파 지향성을 가지고 목적의식적인 기사를 써야 '진보 언론'일까? 신문이, 또는 방송이 그런 사회경제적 체제나 이념적 지향성을 꼭 가져야 하는 것일까?

왜 조선·중앙·동아일보는 그냥 '조·중·동'이라고 하면서, 경향·한겨레는 굳이 '진보 언론'이라 칭하는 걸까?

물론 그렇게 부를 수도 있을 것이다. 대체적인 보도성향을 보면 경향·한겨레는 시장만능주의(신자유주의)나 강자독식주의에 상당히 비판적인 것 같다. 하지만 지금 한국이 시장만능주의 체제이기 때문에 그건 당연한 것이다. 제대로 된 언론이라면 한국이 사회주의 또는 사회민주주의 체제라고 해도 그 부작용이나 문제점은 거침없이 비판해야 한다.

아울러 올바른 언론은 진보정당과 진보단체도 문제가 있다면 당연히 지적해야 한다. 그 판단의 잣대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여야지, '좌·우'가 되어선 안 된다. 좌든 우든 잘못을 잘못이라 비판하지 않거나 사실을 왜곡하는 언론이 문제이지, 언론 자체를 좌·우로 갈라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굳이 분류하자면, 정의로운 언론과 기회주의 언론, 정론지(正論紙)와 사론지(邪論紙), 정통 언론과 사이비 언론, 참 언론과 거짓 언론, 좋은 언론과 나쁜 언론, 착한 언론과 불량한 언론이 있을 뿐이다.

이런 차원에서 나는 조선·중앙·동아일보도 보수 언론이라고 보지 않는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기회주의 언론이다. 무조건 힘 센 놈 쪽에 붙는 게 그들의 속성이다. 일제에 빌붙고, 미 군정에 빌붙고, 독재에 빌붙고, 자본에 빌붙어온 그들의 전력만 봐도 명확하다. 김대중·노무현 정권에 빌붙지 않는 것도 아직은 그쪽이 한국의 지배세력이 되기엔 턱없이 약하다는 기회주의적 판단에 의한 것이다.

만일, 그야말로 진보세력이 한국의 확고한 지배세력으로 자리잡게 되면 그들 신문은 '진보지'를 자임할 게 분명하다. 그들의 보도 잣대가 시시때때로 달라지는 것도 그런 기회주의 속성 때문이다.

'편가르기 프레임'에 말려들면 안돼

정론지에 대한 '우리 편' 의식은 정당한 비판도 수용할 수 없게 만든다. 하지만 정론이라면 진보와 보수를 망라하고 춘추필법을 지켜야 한다.


그들 신문은 좌·우의 숫자를 떠나 한국의 확실한 지배세력이 '보수'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을 '보수 언론'으로 불러주면 좋아할 수밖에 없다. 또한 정론지에게 '진보'나 '좌파'의 수식어를 붙이는 것은 기회주의 언론들이 가장 원하는 바이기도 하다.


'진보 언론'이라는 표현의 또다른 문제는 '편가르기 프레임'에 언론까지 말려들게 한다는 것이다. 어느 편에도 서지 않고(不偏不黨) 사실에 입각하여 준엄한 보도 자세(春秋筆法)를 견지하고 있는 언론까지 '니 편' '내 편'으로 갈라 똑같은 신문으로 보이게 한다. 또한 소위 진보정당과 단체들이 정론지의 정당한 비판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이유도 이런 '내 편 의식' 탓이 크다.


카카오톡으로 친구맺기




김주완이 최근에 산 상품을 보여드립니다
아이몰 아이폰용 이동식 OTG 젠더 B타입 외장메모리 + C PIN 커넥터 + 5 PIN 커넥터 + 벨벳 파우치, 32GB 오뚜기 고시히카리... 아디다스 쿼드큐브 운동화 EH3096 유한킴벌리 덴탈 마스크, 50매입, 1개 샌디스크 iXpand Mini 아이폰 OTG USB, 256GB
글쓴이 : 기록하는 사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kempwin@naver.com 언론이란게 2009.06.24 15: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론이라면 중립으로서 "진실"을 보도하려는 노력을 해야할텐데, 이미 그런 자세로 기사를 쓰는 언론사는 하나도 없죠. 어느기사에나 기자 자신의 색에 따라서 조작을 일삼고 있으니 짜증만납니다.

  3. 인간은 원래 선과 악이 공존하죠. 2009.06.24 15: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욕하면서 자신도 다른 욕먹을 짓을 하거나, 할수도 있습니다.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전 한계레, 경향 크게 기대 안합니다. 조중동의 견제세력으로 여깁니다.

    • 민주당,민노당,창조한국당.진보신당,자유선진당 2009.06.24 16:09  댓글주소  수정/삭제

      친노든 아니든 이명박씨의 견제세력이 필요하고,
      정도가 한나라당 보다 조금 더 낫다는 것뿐이죠.

  4. sophie 2009.06.24 15: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부터 이상하게 생각했던 부분인데 마침 이런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제 생각에 한겨레나 경향은 정상적인 언론일 뿐입니다.
    오히려 조중동이 한쪽으로 치우쳐있는거죠.
    안타깝게도 조중동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사회이다보니
    그들이 정상인 것처럼 인식되어지고
    정말 중립을 지키고 있는 한겨레나 경향이 진보니 좌파니 하는말을 듣는 것 같습니다.

  5. 강성주 2009.06.24 15: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적극적으로 동의합니다.

  6. ffwf 2009.06.24 15: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좌파=진보 , 보수=우파 는 틀린 개념입니다.

    좌,우는 더 큰 개념이고, 좌파에도 진보, 보수가 있고, 우파에도 진보, 보수가 있습니다.

    21세기에 좌우와 진보, 보수를 나누는 것 자체가 우스운 일입니다.

    그렇다고 기회주의자처럼 행동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서로간의 융합이 필요하단 말입니다.

  7. 멍멍이소리 2009.06.24 16: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와 생각이 비슷하면서도 틀리네요...
    단어 자체의 정확한 의미는 몰라도
    현재 상황에서의 어감상은
    진보,보수,좌,우는 사각형의 네 귀퉁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
    진보성향의 우파도, 보수성향의 좌파도 따로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 우리의 상황은 일부 소수에 의한 이분법에 혹해있는 상황이죠.

  8. 언론의 다변화 2009.06.24 16: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제대로 이해했다면 제생각과 비슷합니다.
    굳이 나눈다면,,, 경향, 한겨레, MBC는 중도......위에서 말씀하신 다른언론사를 좌,,,
    조중동은 우,,,(우라는 것도 아깝지만,,,,굳이 갖다 붙인다면요... ㅡㅡ;;)
    언론의 다양화가 빨리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9. 동의합니다 2009.06.24 16: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착한 언론과 불량 언론으로 나누는 것이 현재 한국 언론의 더 정확한 판별법이라는데 동의 합니다.

    좀 더 정확히 표현한다면 정의롭길 원하는 언론과, 속물적 이해관계를 위해 기꺼이 양심을 팔아먹고도

    부끄러워 하지 않는 언론이라고나 할까요....

  10. 이선달 2009.06.24 17: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주 찾아와 좋은 글보고 갑니다 ..공감 가는 글입니다 ... 세자매 ( 아사코 .쥬코 .도오코 ) 는 기회주의 언론이 맞습니다 ..
    우리사회의 보수를 자처하는 사람들이 그렇지만 특히 이들은 일정한 보수적가치나 기준도 없음은 물론이고 자신들 입장이나 사주의 안면을 생각해서 주요일간지가 기사에서 다루어야할 사건 이나 주요이슈를 빼버리고 비껴가고 ...
    좀 다른이야기지만 주변에 조중동 세자매 일간지 보시는 분들 보면 물론 다그런건 아니지겠지만 진짜 머릿기사 하고 큰 활자 몇개 만 따라갑니다 ..
    우리는 그래도 지역신문이나 한겨레 경향을 보다가 ( 영향을 아무래도 받겠지만) 어느부분에선 다르게 생각하는 부분을 발견하고 나하는데 정치나 사회이슈를 말씀하셔도 선동성 몇개 활자에 열다섯자 내외로 압축이 그게 끝이시더라고요 .. 저도 음식점에서 조중동 있으면 어떻게 썼나 영 읽어내려가기가 불편하지만 억지로 읽어보거든요 ,,,, 아무래도 술자리에서 이야기하다보면 일부 신문기사나 논평 블로거뉴스글중 일부를 인용하게되는데 나이도 비슷한 40대 분을 만나도 특히 조선동아 보시는 분들은 기사전체 를 읽어보지도 않는구나 ...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 2009.06.24 17:27  댓글주소  수정/삭제

      일부 님 주위의 사람들만 보고 성급한 일반화를 시키시는 듯..
      한겨레 경향 읽는 사람들은 기사를 찬찬히 정독하는 사람들이고 조중동 읽는 사람들은 기사 타이틀만 보는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니 알면 뭘 알겠냐는 투로밖에 안들립니다..

    • 멍멍이소리 2009.06.24 18:55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중동 기사의 머릿글만 본다는 것이 아니라
      내용이 다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이 아닐까요?
      말이 다른 신문이고, 단어선택만 틀릴뿐이지,
      초등학교에서 위인전 읽고 독후감 쓰는 수준정도나
      차이가 있을까 싶으니 말이죠.
      판매부수까지(점유율)에 몇년째 고만고만한 내용 반복하고 있는데
      저런 착각이 들 법도 하죠.

  11. Favicon of http://metalrcn.tistory.com Metalrcn 2009.06.24 17: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우리나라의 진보와 보수 그 개념부터 명확히 해야할 것 같습니다.. 조중동이나 한나라가 보수라니... 보수라는 이름이 정말 아까울 따름입니다..

  12. 2009.06.24 17: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3. 한겨레는 친북좌파 2009.06.24 18:5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한겨레는 북한이 득세할것 같아서 북한편들고 질알이냐? 니들은 기회주의고 나발이고 악론이야...
    없는게 더 낳은 그런 언론....

  14. Favicon of http://zenovelist.tistory.com zeno 2009.06.24 2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반적으로 동의합니다. 다만, 조중동을 자본에 '붙은'이라 표현하셨는데, 그 자체가 또 하나의 자본이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도 건필하시길 바랍니다.

  15. 2009.06.24 2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줄기와 흐름을 잘 보시는 군요.

    이래서 항상 이 블로그를 자주 들립니다.


    조중동이 프레임을 만들고

    피아를 가지지 않고 그 프레임을 충실히 소비하는 이상

    우리는 언제까지고 조중동의 안티테제로 밖에 남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16. 진보 맞습니다 2009.06.24 2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중,동 꼴통들이 있는 이곳에서는 진보 맞습니다

    정론지도 맞고요

    하지만 제자리에 파닥거리는 모습이 안타까운건

    윗글님들도 대체로 공감하더군요

    한게레,경향 고맙죠

    그러나 좌파신문 절대로 아니라고 힘차게 외쳐봅니다 ^^항상 잘보고 갑니다^^

  17. 2009.06.24 22: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정치에 관심없는 대학생인데요. 울집은 한겨레 보긴 하지만요.
    솔직히 제가 보기엔.. 조중동이나 경향이나 둘 다 똑같아 보이거든요?

    신문이라 당연한 것일 수도 있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중립적이거나 객관적이지 못하고..
    무작정 반대만을 위한 반대를 하는 같아요.

    그 신문을 보는 정치색 강하신 분들도 마찬가지구요..
    이번에 서거하셨을 때도 애도 할만 한데도 한쪽은 끝까지 정말 욕만했고.. (DC 정치갤이였나요?)
    다른 한 쪽은 애도나 노 전대통령님의 관련사건에서 끝(?)이 나야지 그걸 확장시켜서 한쪽은 전부다 무조건 잘하고있고 한나라당은 무조건 못한 걸로 확대해석하는 사람이 한 둘이 아니더군요.

    지역주의 타파 뭐 이런거 내세우면서 상대편에 서있는 사람은 비난하면서..
    정작 자신도 마찬가지로 중립적이지 않고 한쪽에만 서있는 사람들 말이죠..... 제발 없어졌으면..

  18. 이런맙소사 2009.06.25 0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있는 그대로 쓰면 진보

    정권 입맛대로 쓰면 보수

    이게 진보와 보수를 나누는 잣대아닌가요?

    조중동과 향겨레 ㅡ,.ㅡ;;;

    요즘 신문 이것저것 보면 참
    다양한 시선들이 있겠지만은

    같은것에대한 다른시선보다는
    아예 쳐다보지도 않고 기사쓰는 듯한 느낌

  19. Favicon of http://sapientis.tistory.com/ 백두대간 2009.06.25 02: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보와 보수, 좌파와 우파.
    이런 프레임은 양쪽에서 다 원하는 거 아닌가요?
    '편가르기 프레임'은 조중동만이 원하는게 아니고
    경향 한겨레도 이런 프레임 구도를 유지하려는 것 같습니다.
    이런 대결 구도로 가야 양쪽이 다 살게 될테니까요.
    양쪽의 주장이 일리가 있는 경우도 있고 좀 지나치다 싶은 경우도 있는데
    이 대결구도를 유지하려는 쪽은
    '풍전세류'라느니 양비론이라느니 서로 무시해버리기 일쑤죠.
    양쪽의 대표라 자처하는 부류들에겐 중간이란게 없어요.
    그걸 인정하기 싫은건지도 모르죠.
    소수의 극점에 있는 사람들이 벌이는 매트릭스 싸움 같다고나 할까.

    조중동이 기회주의란 표현은 일리가 있습니다만
    경향, 한겨레가 정론이라고 하기엔 아직 "글쎄요".
    조중동을 견제할 수 있는 대안 정도라면 모를까.

  20. Favicon of http://the1tree.tistory.com/ 쥬느 2009.06.25 05: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중에 과거의 역사를 돌이켜 볼때 어떻게 평가하게될까요. 뻘플같지만.. 정파든 프레임임을 떠나 비판의 역할이 필요한 때가 오겠지요. 지금은 아닌가봐요.. 위의 기사에서 보듯이 맹목적 헐뜻기와 판가르기로 나타나는 이유는 뭘까요. 지역신문, 신생언론사의 등장이 나타나기도 한 지금은..

  21. 고리라 2009.06.25 10: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착한 언론, 불량 언론, 참 좋은 가름입니다. 노무현대통령이 이라크 파병을 결정하고 군대를 보냈을때 너무 싫었습니다만 그래도 그분이 잘한일에는 갈채를 보내고 싶었습니다. 언론은 사안에 따라 지원과 비판을 해야 할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