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언론/블로그 컨설팅

폰 없는 미성년자 실명확인 어떻게 하나요

기록하는 사람 2009. 5. 10. 20:07
반응형
나는 중2학년인 아들녀석의 블로그 관리를 보조해주고 있다.

아들녀석이 포스트를 올리면, 맞춤법과 문장을 봐준 후 적절한 제목을 붙이고, 다음 블로거뉴스의 분류를 선택해 송고하는 일이다.


그동안 아들녀석은 '마산중딩 태윤이의 놀이터'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2008년 4월부터 1년 여 기간동안 모두 80건의 포스트를 올렸고, 그 중 71개의 포스트가 다음 블로거뉴스에 송고되어 9개가 베스트에 오르기도 했다.

나는 아들녀석이 포스트를 올리면 1건당 1000원씩 용돈을 준다. 녀석은 용돈도 벌고, 글쓰기와 사고력을 기르는데 블로그를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1년 넘게 해온 다음 블로거뉴스 송고가 딱 중단됐다.


녀석이 올린 글의 문장이나 맞춤법, 띄어쓰기를 내가 봐주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논술 첨삭지도가 되는 셈이다. 또 쓴 글의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부자간에 부족한 대화도 이뤄지는 셈이어서 여러모로 좋은 점이 많다.


그런데, 바로 엊그제부터 이상하게 다음블로거뉴스에 송고가 되지 않았다. 카테고리 분류를 선택하고, 발행을 눌러도 나중에 보면 분류는 다시 사라지고 송고가 안 된 상태로 돼 있다.


이상하다 싶어 아들을 다음 아이디로 접속하여 'My 글보기'에서 발행하려 해봤더니, 실명 확인을 하라는 것이었다. 예전 기억으론 분명히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하는 과정을 거쳤고, 지금까지 아무런 문제가 없었는데 갑자기 다시 실명확인을 하라니….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없으면 실명확인을 할 수 없으니, 만 14세가 넘으면 모두 휴대폰을 사줘야 하는 건가.


혹, 녀석이 얼마 전 생일을 지냈는데, 그 때문에 만 14세가 넘어서 그런 것인가? 그래 좋다. 하라면 못할 것도 없지. 아, 그런데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없으면 본인확인을 할 수가 없는 것이었다. 아이핀 인증이라는 것도 있었는데, 해보려니 그건 더 복잡하다.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 실명확인을 위해서라도 이 녀석 명의의 휴대폰을 사줘야 하나? 참 답답하다. 혹 다른 방법이 있는지 아시는 분이 있다면 가르쳐 주시기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