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별 의미없는 것

한RSS 디렉토리 등록

기록하는 사람 2009. 4. 10. 13:22
반응형
한RSS 디렉토리

한RSS를 이용해서 꼭 봐야 할 블로그 글들을 구독하고 있다. 우리 블로그의 한RSS 구독자 수도 192명에 이르고 있다.

그런데 검색을 해보니 두 개의 RSS주소가 나온다. http://100in.tistory.com/rsshttp://2kim.idomin.com/rss를 분명히 하나의 주소로 통합한 것 같은데, http://2kim.idomin.com/rss에도 71명의 구독자가 있는 것으로 나온다. 왜 그런지 궁금하다.

어쨌든 이처럼 검색에는 나오지만, '뉴스', '정치', '경제' 등 디렉토리에는 등록이 되어 있지 않다. 얼마전까진 구독자가 20명 이상 되는 블로그는 등록이 가능한 것으로 되어 있었지만, 이젠 그 20명 요건도 해제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잘 이해가 되지 않는 건 '디렉토리 등록' 인증글이라는 것을 작성해야 한단다.


굳이 '한RSS 디렉토리 등록'이라는 제목의 글을 자신의 블로그에 작성하고, 본문에 <a href="http://www.hanrss.com/directory">한RSS 디렉토리</a> 라는 글을 넣어야 한다는 것도 잘 이해되지 않는다. 이미 우리 블로그에는 한RSS 위젯도 붙어 있고, 한RSS 검색에도 나오는데, 새로 이런 글을 작성해야 등록이 된다는 게 머리를 갸우뚱거리게 만든다.


또한 그런 글을 작성해 해당글을 RSS로 '발행'하라고 하는데, '발행'을 하게 되면 메타블로그로 전송이 된다. 그렇게 되면 아무런 내용도 없는 단순한 글이 메타블로그로 보내져 의미없는 클릭을 유도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그건 내 글을 클릭한 사람에게 폐를 끼치는 일이다.

그러나 한RSS의 '디렉토리 등록/변경 요건'에 대한 공지글에는 그런 이유에 대한 설명이 없다.

그래서 약 일주일 전 작성하라는 글을 작성하지 않고, 그냥 등록요청만 해보았다. 그랬더니 아래와 같이 '요건미달'로 처리돼 있었다.


결국 한RSS측의 요구에 굴복하여 이 글을 쓴다. 하지만, 그냥 그들의 요구만 넣어 글을 작성한 후 발행을 하면 이 글을 클릭하는 독자들을 우롱하는 결과가 될 것 같아 이런 의문을 추가하여 올린다.

왜 굳이 이런 글을 작성해야만 디렉토리 등록이 가능한지, 혹 아시는 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기 바란다. 또한 한RSS측이 시키는 글만 본문에 넣지 않고, 이런 의문까지 올려 포스팅하면 등록대상에서 배제되는 것인지도 궁금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