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세상

경남사람들도 "MB정책은 부자들에게만 혜택"

기록하는 사람 2009. 1. 2. 09:36
반응형
경남은 전통적으로 한나라당 지지층이 두터운 곳이다. 하지만 그런 경남에서도 이명박 정부의 경제정책이 부유층과 대기업에만 혜택을 주는 것이며, 개발과 성장보다는 복지에 주력해야 한다는 여론이 압도적이었다.

절대다수의 경남도민들은 또 우리나라의 양극화 문제가 심각한 수준이며, 이명박 정부의 경제정책으로 가장 혜택을 본 계층은 부유층과 대기업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양극화와 빈부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개발과 성장보다 서민생활 안정과 복지에 주력해야 하며, 복지혜택이 골고루 주어진다면 세금을 더 낼 의향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남도민일보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Q&A리서치가 지난해 12월 22일부터 27일까지 경남도내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이번 조사에서 경남도민들은 현재 우리나라의 양극화 문제에 대해 절대다수인 92%가 '아주 심각하다'(52%)거나 '심각하다'(40%)고 답했다.


또한 이명박 정부의 경제정책으로 가장 혜택을 본 계층이 누구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60%의 도민이 '부유층과 대기업'이라고 응답했다. '국민 모두에게 골고루'(9%), '중산층과 중소기업'(8%), '서민층과 빈곤층'(5%)이라는 응답은 소수였다.

또 양극화와 빈부격차 해소를 위해서는 절반인 50%가 '개발과 성장보다는 서민생활 안정과 복지에 주력해야 한다'고 응답했고, 26%는 '개발과 성장이 이뤄지면 저절로 서민에게도 혜택이 온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경남도민들은 이명박 정부의 세금감면 정책과 규제완화 조치에 대해서도 51%가 '부자들에게만 유리할뿐 서민에게 덕될 것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정부의 주장대로 '부자들의 투자를 촉진해 경제가 살아날 것이다'는 응답은 11%에 그쳤다. 다만 '부자와 서민 모두의 부담을 덜어주어서 좋다'는 의견도 14%였다.

낙동강을 포함한 4개 강 개발사업이 양극화와 빈부격차 해소에 어느 정도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39%가 '별로 기여하지 못할 것이다', 17%가 '전혀 기여하지 못할 것이다', 7%가 '오히려 더 심해질 것이다'라고 응답해 역시 대다수인 63%가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약간 기여할 것이다'는 26%, '상당히 기여할 것이다'는 11%로 긍정적인 의견은 37%였다.

이명박 정부의 세금 감면과 규제완화 조치가 어떤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스웨덴이나 독일처럼 무상교육과 무상의료 등 복지혜택이 골고루 주어진다면 세금을 더 낼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당연히 있다'(37%), '부자가 더 낸다면 나도 그럴 수 있다'(41%)로 나타나 세금을 더 내더라도 복지향상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78%에 이르렀다. 세금을 더 낼 의향이 없다는 사람은 22%였다.


2009년 새해 경제 전망에 대해서도 '지금보다 나빠질 것'(44%), '올해와 비슷할  것'(27%)이라는 비관적 전망이 71%에 달했으며, 지금 자신이 느끼는 가장 큰 경제적 위협은 '가계지출의 증가와 가계수입의 감소'(31%), '회사의 경영난에 따른 실직 위험'(21%), '불경기로 인한 사업부진'(20%), '부동산 경기침체에 따른 재산가치 하락'(12%), '대출금 금리 인상'(9%) 등 순으로 응답했다.

한편 이번 조사의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0%이며, 1000명의 유효표본을 얻기 위해 3417명에게 전화를 걸어 응답률은 29.3%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