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세상

26명 모두가 대상(大賞), 참 희한한 CEO상

기록하는 사람 2008. 12. 3. 19:07
반응형
참 희한한 상(賞)이다.

보통의 상이라면 대상(大賞)은 1명이고, 그 다음부터 최우수·우수·장려상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이 상은 수상자가 무려 26명이나 되고, 그 26명이 모두 '대상(大賞)'을 받았다.

<한국일보>와 한국전문기자클럽이 주최한 '존경받는 대한민국 CEO 대상'이라는 상 이야기다.

※첫 보도 : '존경받는 CEO 대상'은 돈주고 받는 상이었다

이 상을 받은 사람은 어청수 경찰청장 외에 지방자치단체장이 18명이고, 기업체 사장과 은행장·공기업 사장 등이 7명이다.

이들 모두에게 '대상'을 주려니 수많은 '부문'으로 나눠야 했던 것일까?

'신뢰경영 부문', '책임경영 부문', '미래경영 부문', '창조경영 부문', '열린 경영 부문', '시민중심경영 부문', '가치경영 부문', '문화행정부문', '글로벌경영 부문', '친환경경영 부문', '생태환경부문', '환경자원부문', '선진복지경영 부문', '청렴경영 부문', '창의행정 부문', '지식경영 부문', '웰빙사회경영 부문' 등 참 많기도 하다.

이름으로만 봐선 별로 변별력도 없다. '신뢰경영'과 '책임경영'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미래경영'과 '창조경영'이 어떻게 다른지도 알기 어렵다.

이렇게 많은 부문으로 나눠 무려 스물여섯 명에게 '대상'을 주려 한 이유는 뭘까?

한국일보 11월 27일자 20면, 21면에 전면으로 실린 광고.


물론 주최 측은 이 상의 목적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과 지위를 향상시키는데 공헌한 이들 CEO의 경영이념과 우수한 경영성과를 국내외에 전파함으로써 타의 귀감이 되도록 한다."

하지만 이런 좋은 목적을 달성할 상을 운영하려는데, 주최 측은 돈이 없었나 보다. 상 받을 자치단체장과 기업가들에게 1인당 1500만 원에서 2000만 원(부가세 별도)씩의 돈을 '홍보비' 명목으로 요구했던 것.

하지만 그것도 희한하긴 마찬가지다. 대개의 상은 그걸 주는 주최 측에서 비용을 부담하는 것은 물론 상금까지 주최 측에서 주는 게 보통이다. 하지만 이 상은 받는 사람이 거액의 홍보비를 내도록 할 뿐 상금 한 푼도 주지 않는다. 상패 하나 외에는 상품도 물론 없다.

<경남도민일보>가 입수한 문건에서 주최 측은 '홍보비'에 대해 "연합광고 및 시상식 등의 소요비용임(VAT 별도, 한국일보 연합광고, 매경TV 등)"이라고 적시해놓고 있다.

물론 이 상을 받은 26명이 모두 주최 측이 요구한 홍보비를 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몇몇 자치단체는 각각 1500만 원에 부가세 150만 원을 포함, 1650만 원을 냈다는 사실을 시인했다. 또 어떤 자치단체는 액수에 대한 흥정 결과 550만 원을 낸 곳도 있었다.

기자가 입수한 안내문건 표지.

주최 측인 한국전문기자클럽 관계자도 일부 사실을 시인했다. 이 관계자는 "어청수 경찰청장에게는 일체 돈을 받은 게 없다"면서도 "지방자치단체 중에서는 일부 받은 곳도 있고, 받지 않은 곳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받은 곳을 구체적으로 밝혀달라는 요구에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경남도민일보>는 지난 1일 이 상을 받은 전국의 자치단체와 행정기관을 상대로 행정정보공개청구를 해놓은 상태다.

한편 이 상은 지난 10월 10일부터 30일까지 전국의 기관·단체에 응모 공고 및 안내서를 발송하고 신청서와 공적서를 접수했으며, 11월 4일 심사를 거쳐 27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시상식을 했다.

그날 이후 상을 받은 각 자치단체장은 마치 자신이 단독으로 대상을 받은 것처럼 보도자료를 언론사에 배포했고, 상당수 언론에 보도됐다.

상을 받은 단체장들 입장에서는 <한국일보> 광고면에 대문짝만 하게 얼굴과 이름이 나오고, 해당 지역언론에 홍보기사도 나오니 참 흐뭇했을 것이다.
 
또한 주최한 <한국일보>나 전문기자클럽 입장에서는 거액의 홍보비를 받았으니 좋았다. 한마디로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상이었다.

그러나 국민들만 그것이 돈을 내고 타는 상인 줄은 까맣게 모르고 있었다.

▶이어지는 기사 : '돈주고 상받기', 이것만 문제일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