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언론/언론, 블로그 강의

블로그로 세상을 바꾸자

기록하는 사람 2008. 10. 13. 15:48
반응형

-블로그는 무엇이며, 뭘 할 수 있나

◎인터넷 이용자 3536만 명(6세 이상 인구의 77.1%)

연령별로는 10대(99.9%), 20대(99.7%), 30대(98.6%) 등 젊은층의 대부분을 차지했고, 3~9세 인터넷이용률은 82.2%, 40대 82%, 50대 48.9% 등의 순이었다.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인 커뮤니티(카페ㆍ클럽)의 이용률 및 블로그·미니홈피의 이용률이 각각 50%와 58.1%로 나타났다.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60.6%로, 여성(68.2%)이 남성(54.1%)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20대(87.3%) 및 30대(72.4%)의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또 만6세 이상 국민의 63.4%가 인터넷을 통해 TV, 신문, 라디오 등의 미디어를 이용하는 ‘인터넷 미디어 이용자’이며, 남성(68.9%)의 인터넷 미디어 이용률이 여성(57.8%)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블로그의 시대

-다음블로거뉴스 9만4352명, 올블로그 18만5000명, 네이버 블로그 800만 개.
-2007년 종합포털 트래픽 성장률 0.03%, 블로그 영역 성장률 271%
-블로거뉴스 1~9월 TOP100 : http://media20.tistory.com/352 
-블로거뉴스 주간 순방문자 : 600만
-공공운수연맹, 민생연대, 사회주의자, 일다, 민언련, 참여연대,자유기업원, 정청래, 최문순, 홍희덕, 미디어스, 레디앙, PD저널, 여의도통신, 민중의소리, 경남도민일보, 시사인, 중앙일보, 조선일보, 동아일보, 허지웅, 서명덕, 이여영, 김주완, 독설닷컴...오마이뉴스
-관심사별 메타블로그

◎촛불과 아고라, 그리고 블로그-미디어

  http://2kim.idomin.com/436 : 프리젠테이션?
  http://masan315.com/ : 자료실 카페
  http://blog.daum.net/ideabanker : 광주
  http://blog.daum.net/phsminister/ : 광주2
  http://blog.daum.net/mylovemay/14941319 : 진해
  http://media20.tistory.com/349 : 참고
  http://media20.tistory.com/350 : 참고
  http://itcanus.net/ : 활용


-파워블로거의 세계
  http://blog.hani.co.kr/gategateparagate/ : 박노자
  http://www.leejeonghwan.com/media/ : 이정환
  http://mongu.net/ : 몽구
  http://blog.hani.co.kr/hongsh/ : 홍세화
  http://greenbee.co.kr/blog/ : 그린비
  http://www.sshong.com/ : 혜민아빠
  http://lifedaegu.com/ : 라이프대구
  http://go.idomin.com/ : 고블로그
  http://geodaran.com/ : 거다란닷컴
  http://blog.daum.net/mylovemay ; 실비단안개
  http://media.hangulo.net : 한글로
  http://tsori.net/ : 보라미랑
  http://blog.naver.com/shriya/ : 네이버 문성실
  http://www.moonsungsil.com/ : 문성실
  http://www.opengirok.or.kr/ : 정보공개센터
  http://www.techcrunch.com/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파란, 야후, 엠파스, 이글루스, 미디어몹, 테터툴즈 : 백업과 광고 오픈, 개방성, 독립도메인

-블로그 광고모델
  구글 에드센스
  블로거뉴스 AD : http://bloggernews.media.daum.net/event/ad_beta/index.html
  알라딘TTB : http://ttb.aladdin.co.kr/
  링크프라이스 : http://www.linkprice.com/home/linkpricehome.htm
  다음 애드클릭스 : http://adclix.daum.net/adclix/main.daum
  페이블로그 : http://www.payblog.co.kr/
  프레스블로그 : http://www.pressblog.co.kr/
  올블릿 : http://allblet2.allblog.net/home/
  일본 리쿠르트 등 : http://2kim.idomin.com/449
  특종, 상품소개 등 : 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award/weekly?week=2008094&x=12&y=7

-메타블로그
  http://bloggernews.media.daum.net/
  http://www.allblog.net/
  http://mixsh.com/
  http://kr.openblog.com/
  http://www.mediamob.co.kr/
  http://www.blogkorea.net/
  http://metablog.idomin.com/
  http://blog.ildaro.com/
  http://www.peoplepower21.org/
  http://blogplus.net/
  http://www.wingz.kr/s1/
  http://www.rtv.or.kr/
    
-RSS와 트랙백, 그리고 댓글

-무엇을 쓸 것인가 : 펌글은 자료실에

◎시사, 생활, 전공, 관심사, 건강, 음식, 요리, 운동, 스포츠, 교육, 직업, 성명서, 논평, 표지 디자인, 강의, 인터뷰, 사람, 독서, IT, 블로그, 강의노트, 캠프, 드라마, 만화, 소설, 휴대폰, 노트북, 카메라, 사진, 애완동물 ...

-어떻게 쓸 것인가

◎제목의 중요성 : 편집자와 독자
◎효과적인 제목달기 : http://chamstory.tistory.com/50
◎제목 길이, 약물사용 자제, 시리즈기사의 제목 : http://www.mediamob.co.kr/2bsicokr/Blog.aspx
◎글의 길이, 글쓰는 시간, 글자폰트,
◎사진 : http://chamstory.tistory.com/65
            http://chamstory.tistory.com/59

◎글쓰기 비법 : 기사? 혹은 이야기
http://dami.tistory.com/136 : 인간시장으로 내몰린 사내하청 노동자
http://dami.tistory.com/137 : 언니야, 우리 오늘까지다
http://2kim.idomin.com/574 : 스트레이트가 필요한 경우 : 어청수
http://2kim.idomin.com/569 : 내러티브 스토리 : 느닷없는 해고통보
http://2kim.idomin.com/542 : 스트레이트 : 혜영씨
http://2kim.idomin.com/543 : 내러티브 스토리 : 혜영씨
http://kimdaeha.tistory.com/93 : 시사 이슈와 자기 경험 : 신발 던지기
http://local-history.tistory.com/7 : 기자에게 왜 주나
http://local-history.tistory.com/1 : 사진 한 장

◇ 좋은 기사거리란?

 (1) 재미있는가?
 (2) 새로운가?
 (3) 긴장성이 있는가?
 (4) 시의성이 있는가?
 (5) 유익한가?
 (6) 취재가능한 것인가?
 (7) 독자의 대상에 맞는가?
 (8) 근접한 내용인가?
 (9)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가?    

◇ 취재의 ABC

 (1) 취재와 동시에 기사의 제목을 상상하라.
 (2) 취재 중에 리드(첫 문장)를 찾아라.
 (3) 대립되는 사안일 경우 양측을 모두 만나고, 객관적인 3자의 진술을 확보하라.
 (4) 사후 취재를 위해 취재원의 연락처를 확보하라(집전화, 휴대폰 필수)
 (5) 좋은 사진을 확보하라.
 (6) 독자가 무엇을 궁금해할 것인지를 항상 반문하라.
 (7)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자료를 확보하라.(문서, 통계, 녹음, 사진...)

◇ 기사 문장-문장은 독자에 대한 서비스다

 ○ 쉽게 써야 한다.
 ○ 짧게 써야 한다. 컴퓨터 상에서 두줄을 넘어서면 길다.
 ○ 호흡이 막히지 않아야 한다.
 ○ 단어 앞에 들어가는 수식어는 하나면 족하다. 길어도 두 개 이상은 금물.
 ○ 애매한 단어를 쓰지마라.
 ○ 정확하게 써라.
 ○ 가급적 사동?능동태로 써라.
 ○ 주어-술어가 맞는지를 항상 확인하라.
 ○ 기자가 먼저 흥분하거나 감동하지 마라. 보여주고 직접 느끼도록 하라.
 ○ 적어도 세 번은 고쳐써라. 두 번은 스스로, 세 번째는 다른 사람에게 보여줘라.

◎포스팅 주기와 시간 : 예약제도 활용


-질문과 토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