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세상

김동춘 위원 "정권 바뀐후 진실규명 위축"

기록하는 사람 2008. 7. 19. 15:52
반응형
경남 산청군 원리와 외공리 민간인학살사건 희생자의 유해발굴을 위한 개토제(흙을 파기 전에 올리는 제사)가 19일 오후 2시 산청군 시천면 덕산중고등학교에서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 관계자와 유족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개토제 행사에 참석한 진실화해위원회 김동춘 상임위원(전 성공회대 교수)는 '정권이 바뀐 후 진실규명 작업이 위축되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있는데, 실제로 그렇냐'는 질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털어놨다.

김동춘 상임위원은 "새 정부 출범 이후 3명의 조사관이 충원되지 않고 있으며, 파견왔던 공무원들이 복귀한 자리도 후임인사를 하지않는 등 인력이 줄어들고 있다"면서 "내년 예산 확보도 어떻게 될 지 모르는 상황에서 가을 국회 쯤 (정부의 의도대로) 과거사 관련 기구들이 통폐합되면 진실위원회 활동 자체가 상당히 위축될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위원은 또 유해발굴의 의미에 대해 "학살 사실에 대한 가장 1차적이고 중요한 물증이 희생자의 유해"라면서 "희생자 중 어린아이나 여성들이 있는지 등 목격자의 증언을 입증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증거로서 진상규명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또 발굴된 유해를 일괄적으로 영구보존할 방안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논의만 되고 있고, 법적 근거 등이 마련되지 않아 현재로서는 대책이 없다"면서 "우선 대학에 임시안치하고 있지만, 영구안치와 보존을 위한 제도적, 법적근거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산 코발트광산이나 대전 산내 등 상징적인 곳은 정부에서 매입을 해서 유해와 함께 학살터 자체를 영구보존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되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