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언론

신문기자들은 하루에 몇 건의 기사를 쓸까

기록하는 사람 2014. 10. 21. 11:02
반응형

'퇴사 일주일만에 숨진 조선비즈 기자 "여기서는 기자 못해"'라는 기사가 미디어스에 실렸다. 기사 내용 중 이런 대목이 있었다.


(숨진) A기자는 수습기간 6개월을 포함해 지난 5월28일까지 8개월 동안 1390건의 기명기사를 작성했으나, 복귀 뒤에는 한 건의 기명기사도 작성하지 않았다. 조선비즈는 포털사이트 급상승검색어 등 온라인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고용, ‘조선비즈닷컴’ 바이라인의 기사를 내보내는데, A기자도 이 같은 무기명 기사를 쓴 것.


놀라웠다. 8개월 동안 1390건의 기사라니…. 이후 8월 말부터 무기명으로 쓴 온라인 기사까지 합치면 도대체 하루에 몇 건의 기사를 썼다는 말인가? 나도 일선 기자 시절엔 하도 기사를 많이 써서 '기사 제조기'라는 말까지 듣긴 했지만, 진짜 기사 제조 기계도 아니고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


조선비즈 기자의 죽음을 알리는 미디어스 기사.


그래서 이 기사를 페이스북에 링크했더니 더 놀라온 댓글이 올라왔다.


JaiBong Kim 열악한 환경이 많습니다. 취재기사는 대략 하루에 2개에서 3개면 충분하지만, 보도자료까지 다 한다면 하루에 10개 이상, 어떤 경우 20개도 작성합니다. 저도 전에 취재기사 한 두개에 보도자료 기사화는 대략 15개 이상을 매일 작성하기도 했는데요. 종이신문은 한정되지만 인터넷은 기사가 많이 올라가야 하니 회사에서 그렇게 요청을 하더군요. 그런데 하루에 보도기사 15~20개 정도 처리하면 사실 취재할 시간은 거의 없게 되지요. A기자는 하루에 평군 5.7개의 기사를 쓴것으로 나옵니다. 규모가 작은 신문사에서는 그정도만 되어도 행복해 할 것입니다.

10월 18일 오후 7:20 · 좋아요 취소 · 3


놀라워서 "그게 과연 물리적으로 가능한 일인가요?"라고 질문을 달았더니 다시 연달아 두 건의 댓글이 달렸다.


JaiBong Kim 취재기사만 하기로 했어도 나중에 기사가 부족하면 보도자료 기사로 만들어 달라고 요청을 계속 하더군요,....전에 다른 신문사 근무할 때 두군데 모두 하루 15개 이상의 보도자료를 처리해 달라고 그러더군요. 처음엔 취재와 기관방문만 이야기하더니 슬슬 보도자료 기사만들어 달라고 하더군요.

10월 18일 오후 9:57 · 좋아요 취소 · 2


JaiBong Kim 기자로서 꿈은 기획을 하고 자기만의 취재기사를 만드는 것인데요. 많은 신문사들이 그럴 시간을 주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면 기획기사는 아예 시도도 못하고 간단한 취재기사로 나날이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하루에 20개 이상의 보도자료를 처리하다보면 그 보도자료를 분석하고 기사를 올리기 보다는 정신 없이 요약하여 올릴 수 밖에 없지요. 많은 신입기자들이 그렇게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제 주변에서는 요,....저도 그런 시간을 보낸적이 있고요,...

10월 18일 오후 10:00 · 좋아요 취소 · 2


이를 계기로 알게 된 사실이다. 조선비즈 A기자는 휴일을 빼고 근무일 기준으로 하루 약 8건의 기사를 썼다. 그런데 2014년 한국의 인터넷신문은 보도자료를 포함, 하루 최소 10개 이상, 많게는 20개의 기사를 작성하고 있다. 이건 기자가 아니다. 이들이 쓰는 건 기사도 아니다.


우리 기자들은 얼마나 쓸까? 소속부서와 담당분야, 출입처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하루에 1~2건은 직접 취재한 기사, 보도자료를 포함해도 4~5건이 평균인 것 같다.


창원시청을 담당하고 있는 이승환 기자로 검색해보니 9월 한 달 64건의 기사를 썼다. 22일 근무한 걸로 계산한다면 하루 2.9건의 기사를 쓴 셈이다. 경남도청을 담당하는 조재영 기자는 46건을 썼다. 하루 2.1건이다. 창원시의회를 담당하는 이창언 기자는 43건, 하루 2건이 채 못된다.


시민사회부는 이보다 훨씬 많다. 경찰과 법원 검찰을 담당하는 표세호 기자는 9월 한 달 105건의 기사를 썼다. 하루 평균 4,7건이다. 옛 창원지역과 진해지역의 사회를 담당하는 김두천 기자는 83건, 하루 3. 8건이다.


이걸 행복하다고 해야 하나. 씁쓸한 일이다.


이참에 각 매체별 기자의 적정 기사 생산량을 알아보고 싶네요. 이 글은 일간지를 기준으로 한 것입니다만, 월간지, 주간지는 어떤지 궁금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