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세상/동네 소식

김두관 "아이들 먹는 것 갖고 장난치지 마라"

기록하는 사람 2010. 5. 18. 15:10
반응형

야권단일 무소속 경남도지사 후보로 출마한 김두관 전 행정자치부 장관은 이달곤 전 행정안전부 장관이 추진한 창마진 통합을 "아무런 원칙과 그림도 없이 밀어부친 졸속 통합"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이어 "창마진보다 더 통합이 시급했던 안양 과천 의왕시 통합에 대해선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이거 내 구역이다'라고 하니까 바로 꼬랑지를 내려서 안 한다고 했다"며 이달곤 후보를 직설적으로 비판했다.

김두관 후보는 또 한나라당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무상급식을 가리켜 '포퓰리즘'이니 '사회주의'라고 말한 데 대해서도 "아이들 먹는 것 갖고 장난 좀 안쳤으면 좋겠다. 세계 11위 경제대국이라고 이야기하면서 무상급식 정도로 쫀쫀하게 그럴 이유가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김 후보는 17일 100인닷컴 소속 경남지역 파워블로거 10명과 합동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친환경 무상급식을 위해 친환경급식지원센터를 상당한 규모로 설립하고, 이를 통해 학교뿐 아니라 일반 식당에까지 친환경 식재료를 공급하면 전체적으로 농업소득을 올리는 데도 큰 기여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블로거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김두관 경남도지사 후보.


그의 인터뷰는 오후 5시 30분부터 창원시 팔용동 선거사무실 인근 식당에서 시작되었으나, 후보의 바쁜 일정으로 인해 오후 6시 일시 중단되었다가 7시 20분부터 8시 20분까지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김 후보는 인터뷰에서 최근 한나라당이 전(前) 정권 심판론을 들고 나오는 것과 관련, "나는 노무현 대통령을 선거에 활용하려는 생각 한 번도 안 해봤는데, 오히려 한나라당이 선거에서 불리하니까 노 대통령을 선거에 끌어들이고 있다"면서 "추모의 대상인 분을 선거전략에 이용하는 건 사람의 도리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다음은 김두관 후보와 블로거들 간의 인터뷰 전문(全文).

-인사말씀부터 해주시죠.

"반갑습니다. 야권단일 후보 김두관입니다. (이후 경어 생략) 이번 지방선거는 이명박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이자 4대강 사업에 대한 심판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최근 한나라당에서 전(前) 정권 심판 운운하는 소리가 나오는 걸 보고 후안무치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미 참여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해선 국민들이 오해가 있었든, 아니면 진실이 잘못 전달되었든 간에 국민들이 많이 섭섭해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게 해서 우리가 대선에서 정권재창출을 못하고 참패를 한 것이다. 또 4개월 후 총선에서도 참패를 해서 두 번의 선거를 통해 확실하게 국민으로부터 심판을 받았다.

지금 2010년 6월은 이명박 정부가 국정을 책임진 지 3년차다. 정확히 5년의 임기 중에서 2년 6개월이 지난 시점인데, 지방선거든 총선이든 국정을 책임지고 있는 정부 여당의 국정운영에 대한 심판의 성격을 띠는 게 선거인데, 자자기들이 전 정권을 심판하겠다고 이야기한다는 것은 정말 후안무치하다는 생각이 들고, 도저히 동의할 수 없어서 어떻게 그럴 수 있나 안타까울 뿐이다. 어제 그제 (한나라당이) 친노벨트 운운하며 공격을 하기에 그런 생각을 했다."

-재산이 3,800만원이라고 신고하셨는데, 현재 사시는 곳은 어디시고 왜 재산이 그거 밖에 안되나. 재테크를 누가 하시는지...ㅎㅎㅎ.

"내 재산이 공시지가로 3800만 원 정도 되고, 실제는 약 9000만 원 정도 될 것이다. 제가 이재에 밝지 않아서인지 돈에 대한 관심이 좀 없는데다, 제가 남해군수 당선되고 나서 농사가 좀 있었는데 군정에 전념하느라 농사를 정리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전에 문화공간 책사랑 나눔터라고 도서 대여사업을 했는데, 그걸 하면서 손해를 많이 보고, 또 남해신문을 하면서도 제가 발행인 겸 사주 비슷하게 했는데 5년 동안 월급도 제대로 받지 않고, 제가 가진 재산이 얼마되지 않았는데 그런데 다 쓰다보니까 그렇게 됐다.

어쨌든 제가 일 욕심은 많지만 다른 욕심은 없는 게 공직자로선 상당한 장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선거를 여러번 했지만 아주 원칙적으로 해왔다. 선거에 돈이 많이 드는데 그 돈도 아주 가까운 친척이나 중고등학교 동창들, 대학 선후배들 이런 분들이 후원을 해주셔가지고 선거를 많이 했음에도 한 번도 선거자금이나 이런 걸 가지고 구설수에 오른 적은 없었다.

또 후보가 선거자금에 신경을 써주면 좋겠지만 정책 개발하고 대중을 만나기도 바쁜데, 그런데 자유롭게 하다 보니까 돈을 모을 수도 없고, 행자부장관 7개월, 남해군수 7년, 남해신문 5년 정도의 급여를 받았는데, 늘 쪼들리고 모자랐다. 그러다 보니 재산 상태가 이렇다. 이제 도지사 당선되어서 월급 받으면 꼬박꼬박 모으겠다.

저는 상장된 주식은 단 한 번도 사본 적이 없는데, 금융자본주의를 너무 모른다고 권유도 받았지만 여력이 없어 못샀다. 보험은 하나 들었는데 작년 가을에 정리해서 좀 썼다. 그리고 경남도민일보하고, 한겨레신문, 남해신문 주식만 있다. 도민일보가 200주, 한겨레가 500주, 그리고 남해신문이 1500주 있었는데 후배들이 좀 내놓으라고 해서 드리고 505주만 남아 있다."

-프로필을 보니 환경과 관련된 상을 많이 수상하셨는데, 아주 큰 상이던데, 생태하천의 복원에 대한 생각을 듣고 싶다. 창원천, 마산 교방천, 삼호천, 통영 정량천 등등...

"제가 환경부와 매일경제에서 주는 환경대상인가 받은 적이 있고, 환경운동연합에서 녹색공무원 상을 받았다. 그 땐 굉장히 가치있는 상이었는데, 내가 재직했던 남해군이 굉장히 자연환경이 좋다. 제 군정슬로건이 자연이 살아 숨쉬는 환경 시범도시, 이런 거였다. 환경을 잘 보존하는 것이 남해군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으로 했고, 제 군수 7년동안 토석채취장을 하나도 허가하지 않았다. 그런 기조로 했다. 음식물 쓰레기 지렁이 공법을 도입해서 퇴비화사업도 하고, 생태하천 복원 사업도 하고, 환경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 통영 미륵산 케이블카 덕분에 연간 100만 명 이상 관광객이 오는 모양이다. 이 유혹 때문에 산청 함양 곳곳에 지리산 등 케이블카 설치 하겠다는데, 지리산 국립공원에 케이블카 설치에 대해서는 도지사 후보로선 확고히 반대 입장이다. 도지사로서 법적 행정적 권한이 있다면 허가 불허하겠다. 시군에서 상당한 저항이 있겠지만….

생태하천도 매우 중요하고, 낙동강을 정부 안대로 하면 운동장보다 넓은 강폭 240미터에서 좁은 데는 150미터 강폭, 깊이를 6미터로 파는 것이다. 본류와 지천 합쳐지는 부분이 가장 아름답는데, 96개 낙동강 본류와 합쳐지는 곳을 모두 콘크리트로 한다는 것은 환경 재앙이다. 96개 소하천 내지 지천 연결되는 부분을 콘크리트로 바른다는 것은 정말 재앙이다. 작은 하천들이 생태적이고 주민친화적으로 하도록 하겠다. 외국도 자연하천을 직선화했다가 원형으로 복원하고 있다."

-제가 여쭤보고 싶은 것은 생태하천이라고 하면서도 청계천처럼 하고 있는 곳이 많다는 것이다.

"생태하천을 복원한다지만 공무원이 기존 관성에 젖어 있으면 반대로 되는 경우도 있다. 진정한 생태하천이 되도록 현장방문을 많이 하고 공무원들의 의식을 바꾸는데도 노력하겠다."

경남지역 블로거 10명과 합동인터뷰를 하고 있는 김두관 경남도지사 후보.


-경남의 농업기술은 다른 어느 도보다 발전되어 있는 상태인데 현재 경남도의 농업정책은 쇠퇴해가고 있다. 도지사가 되신다면 경남의 농업정책의 방향은 어떻게 잡고 계신지.


"정확히 지적해주셨는데, 경남의 농업기술이 앞서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전체 농업환경은 어렵다. 선거 쟁점 되고 있는 친환경 무상급식과도 연결된다. 이건 생산자인 농민도 좋은 일이고, 학생 학부모도 좋은 일이다. 그런데 식자재가 엄청 많다. 이걸 학교로 공급하려면 전체적으로 친환경급식지원센터가 상당한 규모로 만들어져야 한다.

우리 국민이 하루 1끼 이상을 외식을 한다고 한다. 급식지원센터가 이런 일반 식당까지 식자재 공급을 연결할 수 있다. 거기에다 학부모 급식지원심의위원회를 만들어 점검하고 하면 전체적으로 농업소득을 엄청 올릴 수 있더라.

또 생태농업도 지금처럼 소규모 지역이 아니라 밀양이면 밀, 창녕이면 창녕 이렇게 큰 지역을 생태농업지역으로 정하고, 브랜드 가치를 높여 농산물 가격도 높일 수 있다. 전체 군을 생태농업지역으로 선정해 고소득 올리는 구상을 갖고 있다.

정리하자면 생태농업지구 지정과 친환경 무상급식과 연계해서 농민이 고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구상을 하고 있다."

-언론에서 보니 김문수 경기지사가 무상급식에 대해서 포퓰리즘이다 사회주의 정책이다, 이렇게 공격하는 걸 봤다. 거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아이들 먹는 것 갖고 장난 좀 안쳤으면 좋겠다. 세계 11위 경제대국이라고 이야기하면서 무상급식 정도로 쫀쫀하게 그럴 이유가 전혀 없다. 부잣집 아들까지 무상급식 하느냐고 그러는데, 부잣집 30% 빼면 70%의 가난을 증명해야 하는데, 그게 매우 비교육적이지 않느냐. 김문수 노동운동한 사람인데 참, 무상급식은 대세인데 폭을 얼마나 하는게 문제지, 당장 하려면 경남에도 약 2400억 들더라. 무상급식은 주가 오히려 교육청이고 종합행정하는 도가 보조하는 형식이다. 긴밀하게 협력하겠다."

노무현 대통령 추모열기를 선거에 활용할 생각은 없다

-지금 노무현 대통령 1주기와 맞물려 있고, 노무현 대통령이라는 지역 정서를 감안하더라도 이번 선거에서 김두관 후보가 경남 도시자로 당선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한나라당을 이길 수 있는 나름의 전략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제가 정당을 가지지 않음으로써 관심도 있고 논란도 되고 있다. 그런데 한나라당이 일방적으로 지배해온 지방권력에 대해 권력 교체를 해서 제대로 된 지방자치 해봤으면 하는 도민들의 여망을 반영한 것이다. 예전에 제가 당적을 정리했기 때문에 이번 도지사 출마하면서 굳이 당적 가질 필요 없었다. 또한 한나라당 지지층 중에서도 충성도 낮은 분들을 견인해내야 하는데, 그런 분들을 우리쪽으로 견인해야 50% 이상 얻어 승리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시민사회 어른들께서도 그렇게 생각하시더라.

그냥 무소속이라기보다는 색깔 있는 무소속이다. 노무현 대통령 1주기 관련해서 노풍 이야기도 하는데, 나는 노무현 대통령을 선거에 활용하려는 생각 한 번도 안 해봤다. 그런데 오히려 한나라당이 선거에서 불리하니까 노 대통령을 선거에 끌어들이고 있다. 이건 사람의 도리에 맞지 않다.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보면서 노무현 대통령을 새롭게 생각하게 된 측면은 있다. 하지만 노 대통령은 추모의 대상이지 정치를 하러 나선 사람이 아닌데, 노무현-이명박 대결구도 몰고 가는 것은 선거에 불리함을 느낀 한나라당이 선거전략으로 하는 건데, 이건 예의에 어긋난다.

특히 참여정부 여러 국정과제 중 핵심 중 하나가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이었다. 지방과 중앙,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서로 돕고 윈윈, 상생하는 가장 좋은 정책이 균형발전정책이다. 그 핵심은 행정복합도시인 세종시이고,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분산하는 혁신도시이다. 이렇게 세종시와 혁신도시는 바늘과 실의 관계인데, 세종시에 행정기능을 빼버리면 뭐가 되겠다. 행정에서 모범을 안보이는데 공공기관이 왜 이전하나. 이런 이명박 정권의 실정을 엄중하게 경고하는 선거가 되어야 한다."

김두관 경남도지사 후보.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의 파행으로 민간인학살 유해발굴이 중단됐다. 그러나 아직 유해매장터가 남아 있고, 발굴된 유해도 갈곳이 없는 상태다. 유해발굴 지원과 희생자 추모공원 조성에 대한 견해는?


"올해가 5.18 광주민주화운동 30돌인데, 대통령도 안가고 총리가 대독한다고 들었다. 우리 역사 속에서 광주항쟁이 갖는 역사성이 큼에도 불구하고 참 안타까운 일이다. 어쨌든 우리 현대사는 세계사적 모순이 함축된 역사인데, 지난 민주정부 10년동안 많은 역할도 하고 과거사위원회가 많은 조사를 마무리해야 할 시점에서 정권 교체되면서 위원장도 바뀌고 처장도 바뀌고, 마치 밑도 안닦고 끝나버린 것 같아 아쉬웠다.

진실화해위의 권고사항이 있기 때문에 우리 도에도 보도연맹 등 아픈 역사 많아서 유해발굴 뿐 아니라 추모공원 어려운 것 같지는 않다. 역사를 복원하고 계승하는 차원서 잘 검토하겠다."

- 김대중 정부 시절 비로소 우리나라에도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이 제정됐고, 노무현 정부 들어 구체화되었다. 그러나 현 정부 들어 기록관리가 계속 후퇴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각 자치단체는 법에 규정되어 있는 도단위 기록관 건립조차 하지 않고 버티고 있는 상태다. 어떻게 할 계획인가?

"아직 계획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일반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아마 우리나라 정부 수립 이후 이승만 대통령부터 김대중 대통령까지의 전체 기록물보다 노무현 정부 5년의 기록물이 800만 권으로 가장 많다. 기록 그 자체가 역사이지 않느냐. 저도 대통령 독대를 여러번 해봤지만, 공식적인 것은 100% 사관이 기록을 했다.

지방화 시대가 되면서, 자치단체장을 뽑은 것도 15년 됐는데, 기록이 잘 되어 있는 시군도 있고 그렇지 않는 시군도 있는데, 도지사가 되면 잘 살펴보겠다. 잘하고 못한 평가는 사후에 하더라도 기록을 남기는 방식으로, 기록관 건립도 필요성 느끼면 그렇게 할 것이고, 기록관만 있다고 되는 게 아니고 자료 정리하고 하는 사람도 필요할 것이다. 진작 이렇게 물어봤으면 공약에도 넣었을텐데…."

-행자부 장관시절, 마창진 통합을 추진했는데, 이달곤 장관 시절 마창진 통합에는 조금 다른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고 있다. 지금 정부와 여당 그리고 국회에서 2014년에 구의회를 폐지하고 전국을 마창진처럼 통합하는 행정구역 개편을 추진 중이다. 이에 대해 후보자께서는 어떤 입장을 가지고 계시는가?

"조건이 많이 바뀌었다. 정보통신이 발전하기도 하고, 도로교통 여건도 바뀌어서 행정통합 필요성은 연구를 많이 했다. 멀게는 농업사회 조건을 반영하고 가깝게는 산업사회를 반영한 행정구역인데, 지금은 지식사회를 지향하는 시점에서 지금의 행정구역이 도시경쟁력 있고 삶의 질 높이는데 필요한 구역이냐, 그 취지에 맞다면 유지하되 그렇지 않다면 축소 또는 확대 개편이 필요하다.

전 정부 때 230개 시군을 어떻게 나누는 게 좋을 지 지방행정연구원에서 자료도 내놓고 했다. 우리 정부 때 마창진 통합이 도움된다고 판단 들면 적극적으로 권고하여 인센티브 준다는 방침 있었다. 그러나 지금처럼 일방적으로 통합시키는 게 아니라, 좋다고 판단하더라도 주체는 시민이기 때문에 자율적 의사에 맡기는 방침이었다. 예를 들어 남해 하동 광양 순천 여수도 합하는 게 좋은데, 안 합치면 교부세 삭감 같은 패널티를 주는 방식으로 되어 있었다.

그런데 지금 정부에선 주민들의 동의나 합의를 구하는 게 쉽지 않아 작년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한 말을 바로 이달곤 장관이 받아서 첫째 성남 광주 하남 통합안, 두번째가 청추 청원, 수원 오산 화성 통합, 안양 과천 의왕 등 통합안 46개 시군구 통폐합안이었는데, 이게 잘 안되어서 최종적으로는 창마진 하나만 딱 됐다. 그런데 창마진보다 더 시급한 데가 안양 과천 의왕이다. 한 아파트 단지가 과천 땅도 있고, 의왕 땅도 있고, 안양 땅도 있었다. 그게 1순윈데 그 통합안을 내니까 한나라당 원내대표 안상수가 '이거 내 구역이다' 해서 이달곤 장관이이 바로 꼬랑지를 내려서 안한다고 했다.

산청군도 진주시와 통합을 의결했는데, 이것도 국회의원 선거구를 쪼개니까 안 됐다. 함안도 마찬가지였다. 남해 하동 여수 순천 광양도 시·도 경계 때문에 안됐고, 전혀 그림도 없이 한 것이다. 졸속으로 한 것이다. 하나도 계획도 없이 밀어부치고, 자기 공으로 하고 통합시 지원에 관한 특례도 아직 안 됐다. 그만큼 이명박 정부와 참여정부 행정구역 개편이나 균형발전 정책이 너무 차이가 컸다. 같은 부처 장관을 했지만, 생각도 다르고 배경도 다르다."

-이갑영 전 예비후보의 경우 자기가 도지사 후보에 나가더라도 장차 도(道)는 폐지되어야 한다는 소신을 밝혔다. 이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전국 230여개 시·군을 7~80개로 통합하는 게 한나라당과 민주당 안이었다. 자유선진당안은 강소국 연방제였는데, 서울주를 하나로 하고, 경기 인천 강원을 묶어 경강주, 전남북 충남북 제주까지 묶어 충전주, 그리고 영남 5개 광역시도를 경상주로 하여 국방 외교 사법만 빼고 전권을 지방에 주는 게 강소국 연방제 안이었다. 그런데 현재 시·군당 평균 인구가 23만명 정도 된다. 일본은 시정촌을 3000개에서 1600개로 줄였지만 평균인구 3만~5만 정도다. 가장 적정규모가 어느 정도인지는 아직 정답은 없다.

종합적인 판단을 해서 한나라당과 민주당 안대로 가는 게 맞는지는 검토가 필요하다. 그렇게 되면 도가 필요없지만, 그렇게 해서 도가 없어지면 낙동강 이런 문제는 어떻게 되느냐. 그렇게 되면 지방자치단체는 아니지만 광역행정청은 있어야 한다. 환경청이라든지, 당장 도를 없애자고 주장은 못하겠다. 그건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역사 문화 콘텐츠를 살리겠다

-이장에서 시작하여 신문사 사장도 하고, 군수도 하고, 행자부 장관도 하셨는데, 죽 하나로 꿰어보면 지방분권, 자치를 많이 해오신 것으로 아는데, 주민 참여 제도화 등 지방자치를 강화할 방안이 있는지, 있으면 무엇인지.

"주민제안제도도 필요하고, 군수 시절 민원공개법정이 관심 끌었는데, 법정과 배심원제도 결합한 것이었다. 실과장에게 결정권이 있는데 주민의 중지를 모아 결정하는게 더 나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였다. 강진만 어장 재개발 문제, 금산 마을버스 운행 등을 다뤘는데, 배심원으로 일반 시민들 참여했다. 중요정책 결정을 행정기관 장과 실국장만 결정하는 게 아니라 주민이 직접 결정하는데 참여하여 굉장히 호응이 좋았다.

그리고 참여예산제 도입 계획을 갖고 있다. 또 판공비나 업무추진비 공개도 많이 걸러서 하는 것 같은데, 투명하게 공개하겠다. 정보공개 역시 조례 규정이 있어도 잘 안하는데 공개하는데 주저하지 않겠다. 확실히 열린도정을 하겠다. 또한 제안을 활성화하여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겠다. 사실 남해스포츠파크도 나만의 아이디어가 아니라 바깥에서 준 아이디어였다."

김두관 경남도지사 후보.


-95년 자치단체장 직선 이후 경남도정은 주로 경영행정과 개발행정에 치중해온 측면이 있다. 상대적으로 문화적 콘텐츠가 부족했다는 지적도 있다. 경남의 역사와 문화를 살찌울 구체적 방안이 있나.


"사실 시·도지사들이 경영마인드 있다고 해서 얼마나 세일즈가 되겠느냐, 이미 자체적으로 기업이 역량을 갖고 있고, 그런 기업체를 보조하면서 신뢰높이는 역할을 잘하는 게 행정이 할 일이다.

실제 주민의 삶의 질과 관련해서 보면 사회서비스를 늘려야 한다. 사회서비스 일자리의 경우, OECD 선진국을 보면 복지사 요양사 문화해설사 가사도우미 등 많은 사회적 일자리 잇다. 그런 일자리가 많아지면 삶의 질 높아진다. 그분들의 급여도 지금처럼 열악한게 아니라 상당한 수준이 되어야 한다. 이런 사회적 일자리 창출과 교육, 복지, 환경에 신경을 쓰겠다.

그보다 중요한 게 역사 문화 콘텐츠다. 남명 조식 선생의 선비정신, 사명대사의 호국정신, 주기철 목사의 신사참배 거부운동으로 나타난 항일정신, 그리고 진주 형평운동, 마산 3.15의거와 부마항쟁 등 이런 게 경남의 정신 아닌가. 이런 경남의 정신이나 얼을 살려내는 일도 해보겠다. 부산과 연동하여 영화와 애니매이션 부분도 검토중이다.

영상 문화 사업도 도가 할 수 있는 영역 있다면 하겠다. 대장경 축제는 김태호 지사가 해오셨는데,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

-후보등록을 포기한 이갑영 예비후보가 야권단일후보로서 ‘연립 지방정부’ 형태를 우려하는 발언을 했다. 그런 우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그리고 이갑영 후보의 등록포기가 이번 선거에 어떤 영향을 줄 것으로 보나.

"이갑영 군수 선배와는 여러가지로 힘드시겠다는 생각이 들어 오늘 아침에 전화를 드렸다. 미래연합 후보인데, 친여성향 후보라서 있는 게 선거구도에서 나에게 유리하지 않나 하는 말도 있었지만, 나는 도전하는 입장이다. 그런 입장에선 오히려 구도가 명확한 게 훨씬 유리하다. 정확하게 몇 대 몇으로 이쪽 저쪽이냐는 알 수 없지만, 오히려 유리하다고 본다.

그리고 한나라당이 15년간 경남도정을 독점해왔는데, 잘한 것도 있겠지만 독점에서 온 폐해가 많았다. 경남의 GRDP가 전국 3위인데 종합적인 역량 평가를 하면 7-8위 정도 나온다고 들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한나라당 독점보다는 야3당과 시민사회단체가 밀어준 후보가 나을 것이다. 시민사회 창구를 통해 정책제안도 받을 것이고, 한나라당의 제안도 열어놓을 것이다. 하나의 당이 독점하는 것보다는 훨씬 도움이 된다는 인정을 도민으로부터 받고 싶다."

-마산 수정만 문제를 보면 경상남도가 할 일도 별로 할 일도 없고 하는 일도 없어 보인다. 주민들 입장에서 보면 도지사는 별로 필요 없는 존재일 수도 있다. 그런데 통합창원시엔 불필요한 구청이란 존재가 하나 더 생긴다. 대동제를 해서 동사무소에서 시청민원, 도 민원을 다 해결할 수 있다면 그게 최상이라고 생각한다. 도의 역할이 뭐라고 생각하시는지, 도지사가 되면 무얼 하실 것인지 답변해 달라.

"우선 구청을 신설하는 것도 행정구역 통합의 취지에 맞지 않다. 전면 재검토를 해봐야 한다. 참 중요한 말씀 하셨는데, 주민들 입장에선 시·군이 훨씬 중요하다. 그래서 나는 통합시를 비롯한 18개 시군을 적극 지원하는 쪽으로 도정을 하겠다. 정말 초유의 실험으로 시·군을 확실히 지원하는 쪽으로 도정방향 바꾸겠다.

또 참여정부 이야기를 안할 수 없는데, '주민통합지원서비스'라는 걸 들어보셨는지 모르겠다. 이걸 참여정부에서 거의 완성을 했다. 경남에선 진주가 잘 되어 있다. 그 예산을 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부담하는데, 정권이 바뀌고 나서 지원이 끊겨버렸다. 상당히 많은 예산으로 구축을 해놨는데, 중앙정부에선 이미 글렀다. 도와 시·군이 협력해서 적극적으로 경남만이라도 이걸 확실히 복원하고 싶다. 행정기관이 정말 서비스 확실히 하는구나 하는 걸 보여주고 싶다. 이게 국민세금 받아서 하는 행정의 기본이다. 행정이 국민세금 잘 관리하고, 그걸 민복을 위해 적절히 잘 쓰는 게 행정의 역할이다.

또한 다들 케이블카해서 돈 번다고 난린데 도지사 권한으로 막을 수 있다면 하겠다. 대신 다른 방법으로 도움 주는 방법으로 설득하겠다. 그런 걸 조정하고 해소시키는 것도 도지사의 주요 의무라고 생각한다."

바다 매립하여 공장 짓은 일은 하지 않겠다

-마산 수정만을 매립해 STX조선기자재 공장이 들어오는 문제로 관과 기업, 주민간에 갈등이 심각하다. 이제는 STX가 수정만 매립지에 입주하는 문제로 끝나는 게 아니라 주변 지역이 조선업과 관련된 공해성 공단들이 들어서는 문제와 연관돼 있다. 이런 문제는 마산만 뿐 아니라 사천, 하동 등 경남의 모든 임해지역의 문제다. 앞으로도 이렇게 바다를 메워 공단을 조성하는 것이 경남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지.

"자본주의 탐욕이 낳은 이기심인데, 이거 참 문제다. 사람들의 욕심이 끝이 없다. 남해안같은 좋은 바다 어디있나. 람사르총회를 하면서 습지를 매립하고 그런 모습 보면서 엄청 안타까웠다. 조금만 지나면 환경도 엄청난 자산이다. 토건족의 요구에 밀려서, 또한 그걸 요구하는 대중들의 압력이 있으니까 그랬는데, 고성 조선특구도 바다 매립해가지고 안 된데가 많다. 도정을 맡으면 바다 매립하여 공단을 조성하는 것은 막을 생각이다. 기 조성된데는 어차피 주민들과 잘 의논해야 겠지만, 인허가권을 가진 시장·군수들이 좀 잘하면 되는데, 법을 해석할 때 기계적으로 할 게 아니라, 그걸 통한 영향까지 예상하면 갈등은 막을 수 있다.

군수 할 때 부군수까지 결재되어 제 책상에 온 게 있는데, 이거 결재하면 바로 주민들이 군청에 쳐들어올 것 같더라. 현장에 가봤냐고 하니 서류상 문제없어서 올렸다고 하더라. 담당을 보내 현장을 확인해보니 큰 일 날뻔 했더라. 너무 이렇게 공무원이 법조문이나 조례를 기계적으로 적용하면 안된다. 합법도 중요하지만 합리적인 게 참 중요하다.

임해공업단지 조성문제도 합리적인 동의와 절차 중시해야 한다. 법이 합리적인 것 같지만 이미 법조문 속에 강자의 논리가 들어 있다. 국회의원이 법을 만들 때부터 각종 이익단체가 굉장히 로비를 한다. 법은 제정될 때부터 불공정한 게 들어 있다."

-지난해 경남에서는 지역신문 발전 지원조례안이 발의되기도 했다. 그러나 8대 도의회에서 처리되지 못하고 자동폐기 되었다. 지역방송계도 민영미디어렙 시행으로 인한 지역 방송광고의 축소와 지역방송의 경영 악화 그에 따른 지역 여론의 소통 창구의 축소를 우려하고 있다. 이같은 지역언론의 상황에 대한 입장은 무엇이고, 도지사가 되신다면 어떤 정책으로 지역미디어 활성화를 이끄실지 궁금하다.

"이달곤 후보와 토론하면서 기자실 폐쇄 이야기가 나왔는데, 또 폐쇄할 거냐 하더라. 언론의 중요성이야 제가 누구보다 잘 안다. 여론시장을 독과점하고 있는 조중동 문제 때문에 너무 참 왜곡되고 이런 현상 보면서 언론이 중요하다고 새삼 느낀다. 남해신문 창간 배경도 그랬지만 지방이나 지역 목소리가 중앙지에는 전혀 반영이 안된다. 조중동에도 부산·경남판이 있지만 경남의 20개 시군의 현안이 반영되느냐, 기껏해야 미담 정도 실리는 수준이다.

지역이슈를 알려내고 해결책도 찾아내는 건 지역언론이다. 진주쪽 사람들은 진주문화방송과 마산이 통합되는 데 우려를 많이 하더라. 산청 곶감하는 분도 곶감이 브랜드화된 것도 진주엠비씨 덕분이라고 생각하더라. 지역을 대표하고 대변하는 지역신문과 지역방송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런데 워낙 광고시장 환경이 어려우니까, 그래서 지역신문 발전법도 만들었고, 도에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잘 찾아보겠다. 아이디어를 주시면 적극 수용하겠다."

김두관 후보는 이번 지방선거를 '이명박 정권에 대한 중간평가이자 4대강 공사에 대한 심판'이라고 규정했다.


-다른 후보와 확실히 차별화되는 자신만의 공약이 있다면 소개해달라.


"현안과 관련해서 가장 차별화되는 것은 4대강에 대한 입장이다. 보가 6개나 낙동강에 생기고 특히 함안보는 7미터로 했을 때 침수 면적이 늘어나고 농가 피해도 막심할 것이다. 4대강 사업에 대해 이달곤 후보는 찬성하는 입장이지만, 나는 도가 갖고 있는 법적 행정적 권한 내에서 최대한 이 사업이 중단되도록 할 것이다.

또 하나는 경남에 노인 인구가 11%, 37만 정도 되는데, 62세 이상 노인들 틀니와 임플란트를 도가 치과의사회와 협의해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 어르신들이 10년정도 젊게 살수 있느 공약이다."

-최근 대세가 되고 있는 블로거나 트위터 등의 소셜미디어에 관한 정책이 준비되어 있는가? 경남 도내 농민들이 트위터나 블로그를 배워 농업이나 관광에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테면 도내 10만 농민 블로거만 만들어도 그 효과는 상당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런 정책을 추진할 의향이 있나?

"그건 생각을 못해봤는데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다. 파시는 것이라면 사겠다. 농민들 중 이미 정보화도 많이 된 것 같다. 그렇게 하면 좋겠다."

삼성 옴니아는 너무 불편해서 아이폰으로 바꿨다

-트위터도 하고 계시던데, 직접 하는 건가.

"지금은 선거운동으로 워낙 바빠서 트위터는 내가 말로 하면 비서가 치고 한다."

-휴대폰은 뭘 쓰시나.

"원래 옴니아를 썼는데 너무 불편하더라. 그래서 최근에 아이폰으로 바꿨다."

-인터넷에서 즐겨찾는 사이트 몇 개를 소개한다면?

"즐겨찾기에 열 몇 개 사이트가 있다. 가판대를 통해 폴리뉴스, 뷰스앤뉴스, 프레시안, 오마이뉴스, 서프라이즈 등을 자주 찾는다. 지역신문은 국제신문과 부산일보, 경남신문, 경남도민일보 네개 사이트에 주로 들어가고, 가끔 다른 지역 경인일보에도 들어간다."


-이달곤 후보가 장애인 이동권 보장하겠다고 하는데, 지금 맹인을 위한 전국의 보도블럭 80%가 엉터리다. 그런 걸 시공할 때 장애인위원회를 만들어서 테스트해달라 하면 완벽하게 될 것이다. 어떻게 할 것인가. 그리고 인도에도 가운데에 나무를 심고 전봇대를 심어 보행을 가로막는 게 너무 많다.

"장애인 관련 시설은 감리를 장애인에게 하도록 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내가 도지사가 되어야 할 것 같다.(웃음) 시민도 감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

-그동안 경남도가 추진해온 남북교류사업과, 이갑영 후보의 공약에 있었던 '해안디자인위원회'를 받아안을 생각은 없나.

"받아안을 생각이 충분히 있다. 내가 남해군에 있을 때 가장 중시했던 게 도시디자인이었다. 건물을 지을 때 주변환경과 어울리게 짓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

김태호 지사가 잘해오신 남북교류사업도 확실히 계승하겠다. 민주도정협의회에 참여하는 민주노총 때문이라도 안 할 수가 없을 것이다."

-마무리 말씀.

"제가 열심히 하긴 하는데 흐름에 대해선 좀 둔감한 편이다. 그러나 적극 제안해주시면 잘 받아안는 장점이 있다. 아이디어 잘 주시면 돈을 지불하고라도 사겠다. 마지막으로 지금 우리나라 저출산율이 세계최고인데, 자녀 키우기가 너무 어려워서 그런 것 같다. 특히 교육이 그렇다. 뉴질랜드는 자녀 세명 정도만 가지면 주급으로 70만 원 정도를 받는다고 한다. 월 300만 원이 넘는다. 뉴질랜드를 벤치마킹해서 출산률을 높이는 정책도 해보겠다. 확실히 차별화된 도정을 펼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