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는 독하고 우리은행은 점잖다

저도 다른 여느 사람들처럼 신용카드를 몇 개 쓰고 있습니다. 국민카드 BC카드 우리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등등입니다.

삼성카드는 여러 모로 이로운 점이 많은 줄은 알지만 삼성이 노조를 허용하지 않는 바람에 저도 삼성카드를 허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어쨌거나, 살다 보면 어쩌다 한 번씩 거래하는 은행 계좌에 잔고가 모자라 대금을 제 때 내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 잦지는 않지만, 제가 살림이 풍성하지 못하기에 한 해 두세 차례 정도는 그런 일이 일어납니다.

지난 2월에는 제가 다니는 경남도민일보에 편집국장 임명 동의 투표가 부결되는 등 크게 사단이 생기고 해서 제가 넋을 놓고 다녀서인지 우리카드와 신한카드 대금이 연체가 됐습니다.

신한카드에는 5만원 남짓, 우리카드에는 11만원 남짓이 제 때 출금되지 못했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그런데 이런 연락을 주는 내용과 방법이 아주 달랐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이를 두고 '추심(推尋)'이라는 말을 쓰나 봅니다. "찾아내어 받거나 가짐"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추심을 위해 은행이나 카드회사에서 전화질을 합니다.

우리은행은 이랬습니다. "김훤주님, 우리은행 대출금 상환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마 깜박하신 모양인데요. 일부만 입금이 되고 11만원이 모자랍니다. 잊으신 것 같아서 알려드리려고 전화했습니다."

돈을 넣었느냐, 넣엇다면 언제 넣었느냐, 넣지 않았다면 언제까지 넣을 것이냐, 넣을 계획이 없다면 왜 그러느냐 이렇게 따지지 않았습니다. 전혀 묻지도 않고 그냥 "알려드립니다"라고만 했습니다.

저는 그래서 "알았다"고 대답하면서 전화를 끊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모자라는 돈 11만원 남짓을 바로 우리은행 통장에 집어넣었습니다.

반면 신한카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저는 신한카드와 합쳐지기 전에부터 엘지카드를 한 번씩 써 왔는데, 신한카드에서 걸려 온 전화는 이랬습니다.

"김훤주님, 연체된 것 아시지요? 사흘 전 시점에서 연체돼 있는데 그 사이 입금을 하셨는가요?" 여기서 저는 하지 않았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됩니다. "그러면 언제 정도 돈을 넣으실 생각인지요?" 제 입에서는 "나도 모르겠다"는 말이 나옵니다.

그러니까 전화 건너편에서는 '왜 이러시느냐'는 투로 "언제 내실는지 일러주셔야 서로에게 좋습니다"고 말합니다. 저는 이즈음에서 슬그머니 전화를 끄고 맙니다.

신한카드 전화는 이튿날에 또 걸려 옵니다. 이들은 지치는 법이 없습니다. 저는 신한카드 대금은 밀릴 수 있는 데까지 밀어 두었다가 냈습니다.

신한카드는 이밖에 손전화 문자로도 대금을 넣어라고 독촉을 해댑니다. 날마다는 아니지만, 이틀에 한 번 아니면 사흘에 한 번 꼴로 또박또박 찍혀 나옵니다.

문자메시지.영수증.

"신용 평점 관리 바랍니다. 입금 부탁드립니다."이쯤 되면 저는 옛날 생각이 납니다. 친한 후배 한 녀석이 급히 쓸 일이 있다면서 사정을 하기에 엘지카드로 500만원 대출을 해 준 적이 있습니다.

당시 후배는 사정이 어려웠는지 제 때 이자와 원금을 갚지 못했나 봅니다. 그랬더니 엘지카드에서 전화가 걸려 왔고 그것을 제가 고스란히 당해야 했습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지금도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자와 원금을 내지 못했습니다. 그러면 그에 걸맞게 연체 이자를 물면 그만입니다. 연체 이자를 물다가 계약이 정한 기간에도 갚지 못하면 정해진 절차를 거쳐 추심을 해 가면 그만입니다.

그러니까 "왜 갚지 않느냐?" "떼어먹을 작정이냐?" "사람이 이러면 되느냐?" "돈을 빌렸으면 당연히 갚아야 하지 않느냐?" 하면서 마치 잘못을 저지른 것처럼 궁지로 몰고 죄인 취급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바로 엘지카드(그리고 지금 신한카드)가 그런 따위로 추심을 했습니다. 물론 그 친구가 갚을 능력이 안 되는 줄 나중에 눈치를 채고 제가 어렵사리 청산을 하기는 했지만 참 씁쓸했습니다.

이런 기억까지 한꺼번에 얽혀드니 정말 참기 어려웠습니다. 신한카드에게 우리은행처럼 추심해 주기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합니까? 제가 신한카드를 떠나는 수밖에요.

그래서요, 한 달만인 3월 8일에 밀린 돈 5만958원을 갚고 나서, 바로 그 신한카드를 가위로 싹둑싹둑 잘라 쓰레기통에 집어넣고 말았습니다.

김훤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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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김훤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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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민희 2010.05.01 0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드사 태도는 둘째치고 연체대금 오랫동안 일부러 미뤄두면 고객만 손해 아닐까요?
    3일만에 갚아서 신용도에 별 영향 없이 끝낼 수 있는 것을 한달 넘게 미뤘으면 본인 신용도에만
    악영향을 끼쳤을 것입니다.
    신한카드를 꾸짖으시는건 그 다음이셨어야 해요.
    차후 신한은행 뿐 아니라 우리은행을 포함한 타 은행거래에도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에 연체기록이 나오지 않아도 한달을 미루셨으면 카드사들이 내부적으로 그런 기록을 서로 공유하여 관리합니다.
    사소한 기록 하나가 차후의 금융거래에 큰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거든요.
    앞으로는 그런 점에도 유의하셨으면 합니다.

  3. 김민희 2010.05.01 02: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덧붙여 말씀드리자면,
    카드사의 추심 태도에 불만이 있으실 경우 카드사 고객센터를 통해 항의하시거나,
    카드사의 추심이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일 경우 등, 그 정도가 너무 심하다 싶을 경우엔
    금융감독원에 민원을 제기하시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금융회사는 민원은 무서워해도, 5 만원 늦게 들어온다고 아쉬워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죠.^^
    추심이 귀찮을 정도로 계속 들어오는 것은 돈이 아쉬워서라기보다 해당 카드사의 한 부서가 전담으로 맡은
    업무이기 때문일 것이구요.

    그럼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4. Favicon of http://drwhy.tistory.com 시티인 2010.05.01 03: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돈을 빌렸다가 제 때 못갚으면 연체이자만 내면 되는건 아니고, 언제 갚겠다는 약속을 해줘야 서로 마음이 편하지 않나요?

    제가 돈을 빌려줘보면 그렇드라구요.. 이자 몇푼이아니라 약속을 지키느냐 안지키느냐에 신경이 쓰이더라구요- 부득이하게 못지켰다면 다시 약속을 하면 되는거구요

    신한쪽의 추심이 심했구나 싶기도 한데 처음 추심전화에 언제 갚을지 모르겠다라고 하시고 전화를 끊으셨다는 부분을 보면 김훤주님께서 먼저 실수하신게 아닌가 싶어서요

    • Favicon of https://100in.tistory.com 김훤주 2010.05.01 14: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인(私人) 사이 거래라면 시티인님 말씀이 100% 맞겠습니다.

      그러나 지금 이것은 거대 주식회사와 개인 사이 거래입니다.

      전화를 해서 "지금 얼마얼마 연체하셨네요..."라고만 일러준 우리은행은 바보라서 그랬을까요?

    • Jimmy 2010.05.01 17:35  댓글주소  수정/삭제

      김훤주씨 웃기네 ㅋㅋ
      사인은 개인과 거대 주식회사와의 거래도 사인의 관계입니다.
      국가기관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사인이에요.

      참 개념을 팔아먹으셔도 유분수인거같아서 ㅍ

    • Favicon of https://100in.tistory.com 김훤주 2010.05.02 12: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죗값을 치르네요.

      Jimmy님, 제가 알기로는 이런데요. 사인은 공인과 짝을 이루고요. 자연인은 법인과 짝을 이룹니다.

      그러니까 거대 주식회사라면 공인+법인이 된 것이지요.

  5. ㅋㅋㅋ 2010.05.01 11: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악플 다는 사람들 잘 이해를 못했는데

    신용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신 듯한 원 글을 보니 자꾸 악플을 달고 싶어지네요

    악플 썼다 지웠다. ㅋㅋ

    본인 잘못한거는 저기 위에 다른 분들이 친절하게 설명했고요.

    카드사 잘못 아닌 것도 다른 분들이 친절하게 설명해 드렸으니 이쯤에서 글 내리시죠.

  6. 정말 2010.05.01 13:5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악착 같이 신용관리해온 제가 허탈해지게 하는 글이네요. 글쓴이는 일년에 두서너번의 연체는 대수럽지 않게 생각하시는 분이신 듯한데, 아마 물려 받으신 재산이 많으셔서 평생 은행빛은 당겨 쓰실 일이 없으 신 분인 것 같습니다.

    다만 잘 모르는 청소년들이 자기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한 두번의 연체를 대수럽지 않게 생각하게 될까봐 정말 두려우니 부디 이 글을 내려 주시길 바랍니다.

  7. 언론사 2010.05.01 16: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언론사 사람들 마인드가 다 이런듯... 자기가 계약한 카드도 피해의식으로 쩌는데...

    세금은 억울해서 어케내는지??

  8. 현치욱 2010.05.01 16: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내용으로 말미암아 볼 때 신한카드 쪽에 과거 남아있었던 연체기록 때문에 더 강한 추심이 들어온건 당연해 보이네요.

    우리카드가 고객에 대한 서비스와 마인드가 좋아서 고지로 끝낸 것은 아니라는 얘깁니다.

    그리고 거대 주식회사와 개인 간이라고 해서 신용거래의 연체가 정당화되고, 연체에 대한 추심행위를 불법이라 단정지을 수도 없습니다. 위 댓글에서 글쓴이는 신한카드가 불법 추심을 했다고 적었지만 본문의 내용으론 어떠한 불법 행위도 구성되지 않는 것으로 보이네요.

    개인의 과실과 그로 인한 책임을 '거대 주식회사와 개인'의 프레임으로 옮겨서 슬쩍 정당화하시려는 태도는 비겁해 보여요. ^.^

  9. Jimmy 2010.05.01 17: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여기 댓글 적은사람들 중에 연체 좀 했다고 오히려 적반하장식으로 이야기하는 사람들 개념을 안드로메다로 보내신건지 ..-_-
    화장실 들어갈때와 나올때가 다르고, 작은금액이면 그 대한민국의 빌어먹을 정 따위를 생각하면서 왜그러냐는둥.. 이자주면 끝이지 하는 사람들..
    범죄는 아니지만 큰 금액이든 작은 금액이든 약속을 어겼으면 오히려 고개를 숙여야 마땅한데 되려 그 싸구려 자존심때문에 돈은 당장 못갚지만 듣기싫은 소리는 안듣겠다?

    그딴 마인드를 가지셨고 앞으로도 바꾸지 않으실거라면 제가볼때 글쓴이는 성공할 그릇이 아니군요.
    반성하세요.
    자기자신에게 관대한 사람치고 잘되는 사람 못봤습니다.

    세상에는, 모든경우는 아니지만 권리와 의무는 같이 수반됩니다.
    신용구매를 통해 물건을 구입할 권리가 있는만큼, 약속한 날짜에 돈을 갚는게 의무입니다.

    오히려 우리카드는 조금 풀어주니 좋다고 하고, 신한카드는 쪼아붙이니까 싫다고하고..

    감정컨트롤 못하고 열폭하는건 글쓴이입니다.

    굳이 자신의 그 빌어먹을 '누구나 인정할만한 재앙으로 인한 불가피한 사유'가 아닌 지극히 평범한 사유따위로 카드사에 감정 운운하면서 본인 스토리 이야기하지마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웃겨요

  10. Jimmy 2010.05.01 17: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대중 정부 카드대란 이후로 신용카드 남발로 인해서 파산한 카드사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LG카드인데요.
    이 카드가 왜 파산한줄 아시나요?
    바로, 무분별한 카드발급과 함께 연체로 인해 카드대금이 회수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카드한도도 너무높은데다가, 수많은 백수들이 카드는 긁었는데 돈이 없어서 그렇게 되었습니다.
    카드사가 카드대금을 변제하는 것에 대해 독촉하는 이유는 이겁니다.
    당신은 그저 돈 몇푼 없어서 이자만 내면 OK 이러시겠지만
    카드사 입장은 다르거든요.
    가맹점에 미리 지급을 하는데 카드이용자를 통해 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자금을 운용할 수가 없습니다.
    전국에 김훤주씨같은 연체자 꽤 많거든요.
    지금은 그쪽의 그 몇푼때문에 감정운운하고 좆도아닌 인생스토리로 사람들 동정표를 얻는거같은데
    카드사입장에서는 그 자잘한 연체금액이 모이면 엄청 큰 금액입니다.
    뭐, 그쪽처럼 정신나간 사람에게 제대로 된 개념을 이야기해봐야 본인 먹고살 돈은 필요하지만 돈내지는 않겠다는 그 심보(결과만 보고 이야기하자 이겁니다) 때문에 씨알도 안먹히겠지만,
    가소롭네요.

    • 하하하 2010.05.01 18:21  댓글주소  수정/삭제

      jimmy님은 아무래도 카드회사 때문에 밥먹고 사시는 분 같아요~
      도대체 이렇게 개념상실에 가까울 정도로 열을 내는 이유를 모르겠다는 하하하~
      개인보다 거대한 기업 편에서 왜 이렇게 팔팔 뛰실까...요?
      이글은 기업의 잘못된 행태를 지적하고 있는 것 같은데~
      이런분만 계시면 세상살기 참 고달플듯...쩝쩝

    • Jimmy 2010.05.01 20:47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하하//
      열폭좀하지마
      니가 씨부리고 있는건 아무런 논리도 근거도 없는 무조건적인 비난이야
      나 대학생이고 수입도 고정적이진 않지만
      신용카드 잘 운용하고있고
      글쓴이처럼 연체따윈 하지도않아.
      연체를 한것에 대해서 카드사의 반응이 글쓴이에게 그닥 좋지 못했단것에 대해 글쓴이가 자신의 잘못을 말도안되는 식으로 변명을 하자 거기에 딴지를 거는건데 뭐? 카드회사직원? 잘못은 자기가했는데 기업의 잘못된 행태라니? 뭐 주먹좀 쓰는 아저씨들이 집 문이라도 두들겼나?
      너 신용불량자지 ㅋㅋㅋㅋㅋㅋㅋ?

    • 지나가다 2010.05.01 21:33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렇게 건전한 대학생이 많다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밝고도 밝도다.
      그런데 어쩐지~좀 거시기하다.
      건전한게 문제가 아니라 앞뒤가 꽉꽉 막힌것 같아서리...

    • 삼성카드 2010.05.01 21:39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무리 자기 이야기가 옳기로서니
      상대 비방하는 폼이 지성인이라고 할 수 있는 대학생 같지는 않고 좀 그렇긴하네요.

  11. 역지사지 2010.05.01 2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쓴이도 글쓴이와 똑같은 마인드의 사람에게 꼭 돈 한번 빌려줘보길...ㅎㅎ

    글쓴이=돈빌린 사람



    글쓴이:저기 내 돈 갚기로 한날이 지났어 돈 언제 줄래?

    돈빌린사람:언제 갚을지 모르겠다.

    글쓴이:아니 그러지 말고 언제쯤 줄수 있어?

    돈빌린 사람:언제 갚을진 모르지만 연체된만큼 이자만 주면 되는거 아니냐?

    글쓴이:??

    돈빌린 사람:그리고 너 나한테 말하는 말투가 영 싸가지 없다.너랑 나랑 하루 이틀 본사이냐?

    글쓴이:??

    돈빌린 사람:넌 그냥 기다려 내가 언제 줄지는 모르지만 연체된 만큼 이자는 줄테니까 그럼 된거아니냐?
    내가 돈을 갚기로 한 날짜에 갚지 않은것은 중요하지 않아. 어차피 연체된 이자만큼 네가
    이익을 보니까..
    그러니 넌 나한테 돈을 빌려줬지만 나에게 돈 갚으란 말은 빌려간 돈 좀 갚아 주십시오하고 매우 공손히 부탁을 해야돼..
    그럼 내가 니 공손한 말투를 봐서 돈을 갚아줄지도 모르지..
    어쨌든 내가 니돈을 제 날짜에 갚지 않은것은 문제가 아니야.
    니가 나한테 돈갚으란 말을 내 맘에 들지 않게 했다는것이 문제란 말이다.
    그래서 난 네게 빌린돈을 갚고 싶은 마음이 없어졌어..


    이게 글쓴이의 주장 요약본임.

  12. 2010.05.02 22: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3. 2010.09.07 21: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14. 김성호 2010.09.15 20: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약
    1. 나는 형편이 좋지 않아 가끔 신용카드 대금 결제를 연체하곤 한다.
    2. 연체를 통보 하는 카드사의 방식이 제각각이고 일부는 마음에 들지 않는다.
    3. 특히 신한카드는 싸가지가 없고 나를 죄인 취급해서 싫다.
    4.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는 것... 나는 신한카드를 잘라버렸다.

    상식적인 행동입니다. 계약을 했으면 계약대로 하면 됩니다.
    내 행동에 책임지는 것도 불이익을 보는 것도 나입니다.
    하지만 저라면 그렇게 행동 하지 않았을 겁니다.
    물론 신한카드를 해지하겠지만 한달이나 미루어 결제 하지도 않을 것이고
    전화 넘어 독촉하는 상대방에가 바로 따졌을 겁니다.

    물론 이렇게 욕먹을게 뻔한 글도 안올렸겠지요.

    업계 종사자로 상당히 아쉬움이 남는 글 입니다.

  15. ㅁㅁ 2011.09.01 02: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용카드는 내 돈이 아닌 카드사 돈 끌어 쓰는 거죠.
    1달간 외상으로 쓴 다음 갚으라는 건데 약속을 어겼으니
    추심 들어오는 건 당연함.

    자기가 먼저 잘못해놓고 억울하다는 듯이 글 올린 걸 보니까 어이가 없네요.
    나 같으면 쪽팔려서 이런 글 못 올렸을 듯.

  16. 강철 2011.09.01 09: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 재밌네요.

    차라리 정을 바라면 친구한테 빌리지~

    친구 한테 빌리고 돈 빌려준 친구가 한참 지난뒤

    어렵게 홍길동아 돈 어제 줄 수 있니?

    전화하면 ... 아 ~ 미안하다 깜박했다.

    언제 줄께 .... 언제 줄께 .... 언제 줄께....

    무한 반복하다 잠수타고 ~ 스바 준다니까 !!!!

    이럴 사람들 ㅡ.ㅡ

  17. -_- 2012.03.10 18:4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신용정신상태 인증게시물

    신용이라는 이름으로 이뤄지는 여러 거래들에
    근래 왜 그리 불량자들이 양산되나 궁금하기도 했는데, 연체행위를 아무렇지않고
    이후 상황마져 권리로 아는 사람들이 있었군요

    안타깝습니다

  18. ㅇㅇ 2012.03.10 23: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긴 뭐.. 당신을 못믿으니깐 그런거지. 못믿을 짓을 하고 다니니깐 카드사에서 독촉하는거지. 신용도 좋은 사람한테도 저렇게 닥달할것 같냐?

  19. ㅋㅋ 2015.06.08 1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존나 찌질하넼ㅋ 존나 지가잘못해놓고 남탓은 조센징특성이여

  20. 야 찌질아 2015.07.09 18:4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봐요...돈 떼이는 사람 심정은 헤아린적 있나요? 뭐 이딴 글이 다 있어요

  21. 지나가는사람 2016.11.24 1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