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속스캔들’은, <코믹>으로는 실패한 영화입니다. 적어도 저희 부녀에게는 말입니다. 저희 부녀는, 이 웃기려고 만든 영화를 보면서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렇다고 저희 부녀가 이 영화를 좋지 않게 본다는 뜻은, 전혀 아닙니다.

물론, 이번에 중3 되는 우리 딸은 이 영화를 보면서 아주 여러 차례 웃었을 것입니다. 물론 저도 한 차례 웃기는 했습니다. 영화 막바지에서, 할아버지 남현수(차태현)가, 딸 황정남으로 하여금 아이(황기동, 그러니까 손자)를 낳게 한 남자를 마구 때리는 장면입니다.

이 대목에서, 제가 쓰는 글을 보고 있던 우리 딸 현지가, “아냐. 우스운 장면에서 여러 번 아빠를 돌아봤는데, 안 웃고 있을 때도 많았지만 웃고 있을 때도 있었어요.” 이럽니다. 현지는 이어서 “아빠, 코믹 영화 맞아. 난 많이 웃었어!”라고도 했습니다.

1. 솔직히, 잘 만든 영화는 아니다
어쨌거나 사실대로 말하자면, ‘과속스캔들’은 그리 썩 잘 만든 영화는 아니다, 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영화에 대해 제대로 모르는 제가 봐도 허술한 구석이 눈에 띄는 그런 정도밖에 안 되는 영화입니다.

그러나 ‘나쁜 영화’라는 얘기는 아닙니다. 왜 알지 않습니까? 문학에서, 어떤 시(詩)를 두고 ‘잘 만든 시’라 하면 거기에는 어느 정도 조롱기가 섞여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잘 만든 작품은, 그냥 잘 만들었을 뿐입니다.

보기를 들자면 이렇습니다. 할아버지(차태현) 남현수가 손자 황기동을 맡아준 유치원 원장을 만납니다. 원장이 말합니다. “기동이 아주 잘 치던데…… 왜 알려주시지 않았어요?” 원장은 ‘피아노’를 두고 말했지만 할아버지는 ‘고스톱’을 떠올립니다.

겉과 속이 다 보이는 뻔한 대사입니다. 앞에 ‘과속 3대’가 고스톱 치는 장면에서 손자 기동이 둘 다를 이깁니다. 그러고 할아버지와 원장을 이어주는 이 대사가 나옵니다. 고스톱도 <치는> 것이고 피아노도 <치는> 것이라 이리 엮었을 것입니다.

어색합니다. 일상에서는 잘 쓰지 않는 일부러 꾸며낸 말투이기 때문입니다. 현실에서는 어떻게 하나요? ‘잘 친다.’는 표현을 쓸 때는 앞에 목적어를 거의 모두 붙입니다. 그렇지 않을 때는 영어 do와 같은, 대(代)동사 비슷한  ‘한다.’를 끌고 와 쓰지요.

또 있습니다. 할아버지와 딸 황정남이 다툽니다. 누군가 낌새 챘음을 알고 할아버지가 “여기 떠나서 어디 묻혀 조용히 살라.” 하지요. 딸은 그리 못한다 합니다. 그 때 할아버지 차태현이 이런 투로 소리쳐 묻습니다. “야, 너 출신 배경이 뭐야!”

딸은 멍하니 쳐다보다가, “애비 없이 자라서 그렇지.” 내뱉습니다. ‘출신’ 또는 ‘배경’이 목적한 바가 바로 ‘애비’일 것입니다. 그러나 출신이나 배경을 따져 묻지 않아도 애비 얘기는 쉽게 나올 수 있고 그게 또 자연스럽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돼먹은 녀석이야!” 정도?

2. 그래도, 재미나는 좋은 영화다
그렇지만 ‘과속스캔들’은 우리 부녀에게 재미있고 또 좋은 영화였습니다. 중3 올라가는 우리 딸 현지는 두 번 봤습니다. 한 번은 친구랑 보고 한 번은 저랑 함께 봤습니다. 현지한테 “같이 갈래?” 물었을 때 “두 번 봐도 아깝지는 않을 것 같아요.” 대답을 들었습니다.

친자 여부 확인을 위해 아는 동물병원에서 피를 뽑은 직후.

10일 밤 9시 25분에 영화를 봤습니다. 자리는 좀 많이 듬성듬성 비어 있었는데, 보러 온 대부분은 오기 전에 미리 웃을 준비를 단단히 한 것 같았습니다. 우스운 장면이 막 시작하려고만 해도 웃음보를 터뜨리는 이들이 적지 않았거든요.

마지막 장면도 멋이 있었고(좀 상투적이기는 했지만), ‘과속 3대’가 모두 사랑을 얻게 되도록 잡은 줄거리도 썩 괜찮았습니다. 게다가 황정남은 노래도 아주 좋았습니다. 사실 제가 노래를 잘못 부르기 때문에 열등감도 많이 작용을 했겠습니다만. 하하.

3. 눈물을 흘렸던 세 장면
저는 이 영화를 보면서 눈물을 줄줄 흘렸습니다. 영화관 안이 어둡기는 했지만, 옆에 앉은 우리 딸 현지는 눈치를 챌 수 있을 정도였습니다. 한 번 눈물샘이 터지니까 그칠 줄을 몰랐습니다. 그래서 되풀이 울었습니다.

예닐곱 장면에서 제가 울었지만, 기억에 남은 장면은 한 세 가지 정도입니다. 처음은 손자 기동이 피아노 칠 때였습니다. 두 번째는 아버지 남현수가 “너 돈을 노리고 왔잖아!” 하고 몰아세울 때 딸이 “아빠질 하는 것 보고 싶어서 왔다!” 대꾸하는 장면입니다.

마지막은, 아버지 남현수가, 방송에서, 딸더러 “만나서 다투고 떠나온 아버지를 꼭 찾아가라(아니면 연락하라?).”면서, “미혼모도 하고 싶은 것 많잖아요?” 할 때였습니다. 앞서, 아버지가 깔보는 투로 대했을 때, 딸이 했던 말이지요. 아버지가 기억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울고 나서, 제가 생각해도 이상했습니다. 코믹 영화를 보는데 눈물이 나오다니……. 두 번째와 세 번째는, 억지로는 설명이 되는 국면입니다. 아버지에 대한 딸의, 그리고 딸에 대한 아버지의 애틋함이랄까 절실함이 제게 전해졌기 때문이라고 말입니다.

고스톱에서 황기동은 어머니 황정남도 이겼고 할아버지 남현수도 이긴다.

그런데 기동이 피아노 치는 장면에서 제가 울었다는 것은, 처음에는 저 스스로도 잘 이해가 안 됐습니다. 그래 이튿날까지 곰곰 생각을 거듭했지요. ‘도대체 왜 그리 됐을까…….’ 실마리를 찾았습니다. 서늘한 바람이었습니다.

외로움이었습니다. ‘잘 친다.’는 어설픈 대사가 연결해 준 ‘고스톱’과 ‘피아노’였습니다. 집에 피아노가 있는 경우, 아이는 대체로 심심하지 않으면 피아노 따위를 치지 않습니다.(물론 숙제라서 하는 경우는 있겠습니다만.)

고스톱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선 장면에서 어머니 정남과 아들 기동이 고스톱을 칩니다. 아버지 없이 둘만 있는 상황에서 두드리는 고스톱은 심심함입니다. 심심함은 곧바로 외로움과 어울립니다. 외로움은, 있어야 할(또는 있으면 좋은) 대상의 ‘결핍’에서 옵니다.

저도 어린 시절 그런 적이 있습니다. 뭐 있어야 할 아버지 어머니가 없는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저는 국민학교 6학년 때부터 이른바 자취를 했습니다. 어버이랑 떨어져 있었지요. 누나나 형이 있었지만, 제게는 차라리 없는 편이 나을 때도 있었습니다.

제가 이리 즐겨 글을 끼적이게 된 근본에는 그 어린 시절의 결핍이랄까 외로움이 깔려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 때 제게 피아노가 있었다면 피아노를 쳤을 것입니다. 같이 ‘두드릴’ 사람과 화투짝이 있었다면 육백(그 때는 고스톱이 없었습니다.)을 쳤겠지요.

4. 두 번 모두 같은 장면에서 눈물 흘린 딸 현지

이런 배경이 저한테 있는 상태에서 두 모녀의 서글프고 고달픈 처지가 그 장면에서 퍼뜩 느껴졌겠지요. 제가 알지 못하는 사이 공명(共鳴)이 이뤄졌기 때문에 그 장면에서 눈물이 흘러나왔지 싶습니다.

우리 딸 현지도, 처음 볼 때도 울었고 두 번째 볼 때도 울었답니다. 둘 다 같은 장면이랍니다. 아버지 남현수와 딸 황정남이 다투는 때라고 했습니다.

“왜?”냐고 물었는데, “몰라요, 그냥요.” 이랬습니다. 대답하기가 좀 어려웠나 봅니다. 대신, 둘이 다투도록 만든, 나중에 손자 기동의 아버지로 확인되는 남자를 나무랐습니다.

이 인간이 정남을 바래준 뒤 그냥 가지 않고, 아버지와 딸이 어울리는 장면을 찍습니다. 잘못 알려져 부녀가 다투는 발단이 됩니다. 딸은 “아이 짜증나.” 했습니다. 아버지와 딸의 다툼 자체가 버거운 것이지요.

김훤주

역사와 함께 길을 걸으며 상세보기

카카오톡으로 친구맺기




김주완이 최근에 산 상품을 보여드립니다
아이몰 아이폰용 이동식 OTG 젠더 B타입 외장메모리 + C PIN 커넥터 + 5 PIN 커넥터 + 벨벳 파우치, 32GB 오뚜기 고시히카리... 아디다스 쿼드큐브 운동화 EH3096 유한킴벌리 덴탈 마스크, 50매입, 1개 샌디스크 iXpand Mini 아이폰 OTG USB, 256GB
글쓴이 : 김훤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재밌을 뿐이고 2009.01.17 20: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웃기는 영화 보면서 눈물 흘렸다니 재미있네요. 나중에는 슬픈 영화 보면서 한 번 울어 보세요. ㅋㅋ
    물론 충분히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ㅋㅋ

  2. 좀그렇네요 2009.01.17 21: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목에 제대로 낚인 느낌이랄까, 제목은 실패한 이라지만, 본문 내용은 실패함 보다는 2%부족하다는 내용이네요.

  3. Favicon of http://careernote.co.kr 따뜻한 카리스마 2009.01.17 22: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저는 아빠될 자격이 들 되었나봅니다. '아빠질 하는 것보려고'이라고 말하는 장면에서 뜨끔했었던 부분은 있었으나 워낙 아이들이 많아서 그냥 정신없이 지나치고 말았습니다.

    생각보다 감수성이 훨씬 풍부하시군요^^아니 원래 정감이 많이 느껴졌답니다^^*ㅎ

    제목만 보고는 저도 실망하셨나 싶었습니다. 그래도 영화를 어떻게 보셨나 궁금해서 읽어봤는데, 역시 또 다른 느낌이 오는데요^^

    덕분에 트랙백 하나 남깁니다. 저야 워낙 생각이 없어서 재밌게만 보고 나왔습니다^^*

    • Favicon of https://100in.tistory.com 김훤주 2009.01.18 11: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남겨 주신 트랙백 글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제가 만약 이 글에서 이야기하고 싶었던 바가 없지는 않았지만, 저는 그냥 제 느낌을 한 번 드러내 보이고 싶었을 뿐입니다요.

  4. bao 2009.01.17 23: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딸 가진 부모의 입장에서는
    애틋할 법도 합니다.
    재미있는 글 잘 읽었습니다. ^^

  5. 솔직히 얘기해서.. 2009.01.18 00:2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가 요점인지 잘 이해를 못하겠습니다..

    저만 이해 못한 것이라면 죄송하기는 하지만...

    의견을 잘 쓰셨다고는 할수 없을것 같네요..

    다음 부터는 좀더 간결하게 써주시는 능력이 필요하실것 같아요..^^

    • Favicon of https://100in.tistory.com 김훤주 2009.01.18 11: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미안합니다만, 제가 이번에 올린 글은 처음부터 요점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미안합니다만, 모든 글에 요점이 있어야 한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만. ^.^

    • 태클 2009.01.18 12:16  댓글주소  수정/삭제

      하지만 요점이 없는 글은 휴지통으로 가야죠.

    • 철부지 2009.01.19 08: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모든 글에 요점이 필요한가요?
      요점이 없는 글은 휴지통으로 가야하나요?
      저는 매너가 없고 상대를 배려하지 않는 글부터 휴지통으로 보내야한다고 생각합니다만..

    • 글쎄요 2009.01.24 01:53  댓글주소  수정/삭제

      글이라는것은 전달 매체입니다. 전달을 하는데 요점이 없다? 휴지통은 아니더라도 일기장으로 가야겠지요. 많은 사람들이 보길 원하면서 요점은 없다고 한다는건.... 감상문에도 요점은 있구요. 나쁜말은 안하겠습니다만, 제목은 눈에 띄게 적으셨죠? 요점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최소한 제목이 요점이 되겠네요. "과속 스캔들은 실패한 코믹 영화다" 라고 이목을 끄시고, 요약하셨으면서 요점은 없다고 말씀하시니 좀 이상해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그러고보니, 소제목만 모아도 요점이 되겠네요. 그리고 요점이라는건 의도적으로 없이 쓴다는게 아니라, 쓰면 자연히 요점이 생깁니다.

  6. green 2009.01.18 01: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이 영화 보고 왔습니다. 생각보다 훨씬 많이 웃고.. 찡한 장면도 있어 살짝 눈물짓고 봤습니다. 암
    튼 유쾌하게 보고 왔어요. 어떤 영화든 보는 사람의 시각에 따라 다른 느낌을 줍니다. 님이 그렇게 보셨다면 그런거겠죠.
    저는 피아노치는 장면에서 '어거스트 러쉬'란 영화가 생각났습니다. 피는 못속인다는 생각이 들었구요. 딸이 아빠의 끼를 받아 노래실력 기타실력 끝내주듯이.. 손자도 할아버지에 이어 엄마의 끼를 받아 그런 재능이 있구나.. 생각했을뿐.. 다른 생각은 없었는데..
    저는 처음 딸이 불렀던 최용준의 노래가 참 좋았습니다. 가벼운 맘으로 잘 보고 왔네요.^^

    • Favicon of https://100in.tistory.com 김훤주 2009.01.18 1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당연히, 같은 영화라도 사람마다 느낌이 다르겠지요.

      '어거스트 러쉬'는 저도 본 적이 있습니다. 그 영화를 본 저의 느낌은 '무척 유쾌함'이었답니당.

  7. ss 2009.01.18 03: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중학생 딸까지 있으신 분이 애들처럼 낚시나 하고 그러시면 자식 교육에도 좋지 않을거 같은데요

  8. 44 2009.01.18 07: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게 뭔 개풀 뜯어먹는 낚시인지

  9. 낚시제목에 2009.01.18 10:4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읽기전부터 반감이 생기는건 사실이네요.

  10. 뭐여??영화평론가여?? 2009.01.18 12: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잼있게보고 많은분들이 좋아하면 된거지 꼭 이런글을 올려야 겠슈????너무 인기많으니깐 열받아서 그러는거요??좀 간단명료하게 님 의견을 쓰려면 쓰시던지 이것도 아니고 좋은영화도 아닌것이 나쁜영화도 아닌것이ㅎㅎ그냥 잼있게 봤으면 그걸로 넘기면 안되유??

  11. 태클 2009.01.18 12: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상 참 이상하게 하시네요.
    도대체 이 글을 읽고 어디가 실패했다는것 자체를 모르겠습니다.
    단지 코믹영화라고 생각하시고 계시네요.
    과속스캔들은 코믹,드라마장르입니다.
    작성자분께서 과속스캔들을 보면서 눈물을 흘렸다고 이상한 일이라는건 말이 안됩니다.
    리뷰를 쓰시려면 장르부터 정확히 알아보고 쓰셔야죠.

  12. 학생 2009.01.18 16: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기의 말솜씨를 보여주기 위해 쓴 글 같은데, 댓글에 본인이 단 리플 보기 좀 거북하다

  13. Favicon of http://go.idomin.com 파비 2009.01.18 19: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는 아직 이 영화를 못봤는데, 여러 사람들이 좋다고 해서 한 번 보고 싶었지만, 시간도 없고 거시기도 없어서... 그래서 영화평은 못하겠고, 이건 딴 얘긴데, 과속스캔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과속 방지턱들 설치해야 되는 거 아닐까? 이 댓글 쓰고 있는데 우리 딸이 옆에서 "정부권 너 이놈 뭐 하고 있는 거니?" 하면서 장난을 거는데... 이걸 어떻게 처리해 버릴까? 요즘 우리 딸은 개콘에 나오는 황회장 말투를 배워가지고선 말이야. 계속 시비를 걸거든. 어쨌든 우리 예쁜 딸을 위해 과속 방지턱을 만들어주는 게 옳은 일인지 아니면 그른 일인지 모르겠구면... 사실 나도 과속을 하긴 했는데... 다행히 사고는 안났지만... 이상 횡설수설이었음.

  14. 철부지 2009.01.19 09: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월요일 아침에 여러?분들의 까칠한 댓글들 때문에 웃으면서 한주를 출발하지는 못하는군요.
    남의 댓글이라도 훈훈한내용, 즐거운 내용, 고개가 끄덕여지는 내용을 읽고 나면 기분이 좋아지는데
    막무가내로 지껄이는 댓글을 보면 내가 당사자가 아닐지라도 마음 한구석이 씁쓸한것이 기분이 영...

    저는 이 영화를 회사 동료와 근무시간에^^ 정확히 이야기 하면 점심먹으러 나갔다가 봤지요. 그것도
    남자 동료와~!
    여자친구되시는 분께서 이 영화 보자고 조르는데...두번 보는게 싫어서 말 돌리느라 혼났습니다.


    제가 글 읽는 수준이나, 영화 보는 수준이 그다지 날카롭지 못합니다. 하여 과속스캔들이나 심지어는
    흥행에 참패한 많은 영화들 역시 남들보다는 열배 정도 큰 감동이나 재미를 느끼는 타입이며,
    이러한 감상이나 비평을 담은 글 역시 남들보다는 열배 정도 감동받는 타입이지요.

    영화가 세번 울렸다는 말에 몇가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단순한 코미디 였다면 분명 이 영화가 히트하지 못했겠지요.^^~! 많은 이들이 손가락질 할만한... 그런 관계임에도 그 안에서 부녀간, 가족간의
    진한 무언가를 코믹하게 선사했기에 600만이 넘는 인파가 이 영화를 보았겠지요.

    영화보다가 우는 아빠... 그 아빠를 바라보며 함께 우는 딸... 그 자체만으로도 참 훈훈합니다.
    영화에 대한 비평이나 감상글이 반드시 이 영화는 옳다, 나쁘다, 좋다, 싫다를 정의하고 전달할 필요가
    있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영화가 얼마나 복잡하고 종합적인 예술 장르인데.. 그것을 간단히 정의할
    수 있단 말입니까. 그저 함께 보고 느끼는것들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면 되는것이 아닐까요.

    참고로 저는 재밌게 보고 추천도 많이 했습니다만, 보는 내내 참 돈 안들이고 잘 만들었다..는 생각과
    차태현, 박보영, 그리고 기동이 연기가 이영화 살렸구나 라는 생각, 마지막으로 차태현 대박났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15. 완전공감 2009.01.20 1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감합니다. 너무 즐거우면서 감동적인 영화였어요. 저는 중학생인데, 사실 처음에는 숙제할려고(영화감상문) 본건데, 정말 기억에 남을 영화였습니다.

    이렇게 누리꾼들이 함께 공감하고 자신의 의견을 나누면서 우리의 마음이 더욱 풍요로워지는 것 같습니다.<<그런데도 태클거는 분들 뭥미ㅜㅜ

  16. 어휴 2009.01.27 12: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희들 눈엔 뭐가 좋게 보이겠냐 ㅜ,,ㅜ

  17. 어휴님말에동감 2009.01.28 1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글님생각일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