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언론

신문 불법경품 신고를 꺼리는 이유는?

기록하는 사람 2008. 9. 17. 13:22
반응형

김훤주 기자가 연속 포스팅한 '신문 불법경품 신고하면 포상금이 10배' '조선일보도 추석선물을 보냈네요', '동아일보가 보내준 추석 선물'이라는 글에 덧붙여 봅니다.

조중동이 불법 경품으로 독자를 매수하는 것은 이제 거의 겪어보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공공연한 일이 돼버렸습니다.

제 주변 사람들만 봐도 그렇습니다. 제 형제들과 친인척, 친구들은 물론 제가 자주 가는 식당 주인들까지 거의 다 겪어 봤다고 합니다. 실제로 그로 인해 조중동 중 한 신문을 구독하고 계신 분들도 많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남도민일보 노조가 신고를 대행해 주고 받은 포상금 지급결정서. 언론노조의 불법경품 신고(대행)센터는 신고자의 신분이 노출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적극 알려야 합니다. /김훤주


그런 사람들에게 불법 경품을 미끼로 한 독자 매수와 여론 독과점의 폐해를 설명하고, 신고포상금제를 소개해주면서 신고를 권유해봤습니다. (물론 경품으로 받은 상품권과 구독료 청구날짜를 받아놓은 분들에 한해서입니다.)

그랬더니 저와 그 이야기를 나눴던 모든 사람이 "그랬다간 그 사람들에게 해꼬지라도 당하면 어쩌냐"는 걱정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해꼬지를 말하느냐고 물어봤죠. 아니나 다를까, 대부분 중앙일보와 조선일보 지국간 칼부림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그 사건을 정확히 기억하고 있지는 않았지만, 여하튼 신문사 지국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공포심 비슷한 걸 갖고 있더라는 겁니다.

96년 경기도 고양시에서 일어난 그 사건이 신문 과당 판매경쟁의 끔찍한 실태를 드러내주긴 했지만, 한편으로는 국민들의 뇌리 속에 괜히 신문 구독권유원에게 잘못 대응했다간 칼 맞을 수도 있다는 공포심을 심어준 계기도 되었다는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유혹 안 받아보신 분 별로 없을 겁니다.


김훤주 기자는 앞 포스트에서 "거대 신문사를 신고하면 어떻게든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싶어서 신고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했지만, 사실 서민들은 신문사에 밉보여선 안된다거나 잘보여야 하겠다는 생각은 없습니다. 실제로 무서운 건 구독 권유를 하러 온 건장한 남자입니다. 그리고 칼부림도 마다하지 않는다는 신문지국이 무서운 겁니다.

내가 신고하여 그 사람들이 어떤 처벌이라도 받게 되면 앙심을 품은 그들이 무슨 짓을 할 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습니다. 또 그들도 먹고 살고자 하는 일인데, 안 보면 그만이지 신고까지 해서 밥줄을 끊을 필요가 있느냐는 생각도 있습니다.

바로 그런 두려움과 공포심, 또는 측은지심이 불법 경품을 신고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경남도민일보 노조를 비롯한 전국언론노조의 불법경품 신고센터(사실 센터 이름도 '신고대행센터'가 맞습니다.)가 가장 앞세워 홍보해야 할 게 바로 "신고자의 신분이 노출되지 않는다"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걸 적극 알려야 경품 공세를 받은 시민들이 안심하고 신고센터에 전화를 할 거라고 봅니다. 안내 문구는 이렇게 하면 어떨까요?

"신문 불법 경품신고와 포상금 수령을 대행해 드립니다. 신고자의 신분은 절대 노출되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