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언론

촛불, 중앙일보와 사진 비교해보니

기록하는 사람 2008. 6. 29. 19:41
반응형
27일 밤에도 서울 태평로에서는 어김없이 촛불집회가 열렸습니다. 그날 저녁 저는 프레스센터에 올라가 아래를 내려다보며 집회현장 사진을 찍었습니다.

그런데, 다음날 아침 우연히 중앙일보를 봤더니 제가 찍은 것과 거의 같은 위치에서 찍은 사진이 1면에 나왔더군요. 그런데 시민들이 앉은 자리가 너무 듬성듬성해보이는 것이었습니다.

28일에 비해 27일은 참여한 시민의 수가 훨씬 작긴 했습니다. 하지만 제 눈대중으로 봐도 중앙일보의 사진만큼은 아니었는데, 이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찍은 사진을 찾아서 대조해 봤습니다. 분명히 같은 위치에서 비슷한 포커스로 찍은 것 같은데, 중앙일보의 사진에서 훨씬 참가자의 숫자가 적어보이지 않습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찍은 사진입니다. /김주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앙일보에 실린 사진입니다.


저는 사진에 대해 문외한입니다. 전문가님들, 사진의 비밀을 찾아주세요.

대한민국 지역신문 기자로 살아가기 상세보기
김주완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지역신문 기자의 고민과 삶을 담은 책. 20여 년간 지역신문기자로 살아온 저자가 지역신문에 대한 뜨거운 애정과 자부심을 갖고 기자생활을 하면서 겪은 일들을 풀어낸다. 이를 통해 서로 비슷한 고민을 가진 지역신문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했다. 아직도 사라지지 않은 촌지, 살롱이 되어버린 기자실, 왜곡보도, 선거보도 등 대한민국 언론의 잘못된 취재관행을 비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