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언론/뉴미디어

트위터에서 'RT 폭탄' 맞아보셨나요?

기록하는 사람 2010. 1. 7. 17:51
반응형
저희 블로그의 글은 발행을 하면 자동으로 트위터에도 올라가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의 트위터 글을 구독(팔로워)하시는 분들이 리트윗(RT : 재배포)을 해주시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그럴 때면 트위터를 통해 이 블로그로 유입되는 방문자가 수십 명 정도에 이르기도 합니다.

그런데 지난 5일 가히 'RT 폭탄'이라 할만큼 끊임없이 이어지는 리트윗 세례를 받았습니다. 그 글은 '이것 좀 퍼뜨려 주세요. 얼마든지 퍼가셔도 좋습니다. http://bit.ly/7Rpggg' 라는 짧은 글이었습니다. 링크된 글은 '사이판 정부에도 무시당하는 대한민국'이었습니다. 사이판 총기난사 사건 피해자의 원통한 사연을 다룬 글 중 하나였죠.

그러자 놀라운 일이 생겼습니다. 처음에 @Hurphist 님과 @laystall 님 등 몇 분의 리트윗으로 시작되었는데, 중간에 독설닷컴의 @dogsul 님이 '사이판 관광 도중 사고 당하시면 보상은 커녕 사과도 못 받습니다.'라며 리트윗을 날리자 거기에서 꼬리를 물고 끝없는 리트윗이 이어지기 시작했습니다.아마 @dogsul 님의 트위터 구독자(팔로워) 수가 5000명이 넘다 보니 그만큼 영향력도 큰 것 같았습니다.

트위터에서 끝없이 이어진 리트윗 행렬.


당연히 이 블로그의 유입경로도 주로 한글 트위터 또는 트위터가 찍히기 시작했습니다.

다음뷰에서도 적지 않은 사람들의 추천과 클릭이 있었지만, 리트윗의 영향으로 유입된 방문자 만도 줄잡아 1000명은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링크된 글을 클릭한 사람은 그 정도였지만, 다음날인 6일 저녁까지 이어진 리트윗 수가 적어도 80개에서 100여 개에 이르렀으니 이 사건이 트위터 구독자들에게 노출된 총수는 적어도 수만 회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트위터 URL이 찍히고 있는 블로그 방문자 유입경로.


그걸로 끝난 게 아니었습니다. 오늘이었습니다. '기자들이 사이판 총격사건에 무심한 이유는?'이라는 글을 올렸을 때까지만 해도 리트윗이 별로 많지 않았습니다. 어제와 사뭇 다른 분위기였습니다.

그런데 @dogsul 님이 그 글을 보고, '총기난사 피해자 아내의 글을 링크해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썼습니다.

"사이판 총기난사 피해자 아내가 드디어 블로그를 직접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읽고 널리 퍼뜨려 주세요. 사이판 총격피해자 아내가 전하는 첫 소식 http://blog.daum.net/math-p/40"

아니나 다를까, 이번에도 또다시 리트윗이 줄을 잇기 시작했습니다. 그 때가 아마 오늘 낮 1시쯤이었는데, 5시 30분 현재까지도 간간이 리트윗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두 개의 글이 리트윗된 횟수만 약 150여 회가 넘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도대체 얼마나 많은 분들에게 이 글이 노출되었을까요? 그런 통계를 내주는 장치가 없다는 게 아쉽긴 하지만 굉장한 경험이었습니다.

이 일로 시사적인 현안도 트위터를 통해 기하급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시킬 수 있음을 경험했습니다. 시사 분야의 트위터 파워유저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기념과 기록의 의미에서 전체 화면을 다 캡처할 순 없었지만, 할 수 있는만큼 캡처해 파일로 저장해둡니다. 리트윗해주신 모든 분께 고맙습니다.

※피해자 가족 카페 : 사이판 총격사건ㅡ그 후 더 붉어진 눈물 ☜위로와 응원의 글을 남겨주세요.
※다음 아고라 청원 : ‘사이판 총격피해 한국인에게 대책을☜서명에 참여해주세요.


아래는 현재 이 사건의 해결에 힘을 보태고 있는 블로거와 글들입니다.

김주완 김훤주의 지역에서 본 세상
사이판 총기난사, 누가 책임져야 할까?
총기난사 피해자 "한국 네티즌의 힘을 보여주세요"
사이판 총기난사 피해자의 안타까운 사연
사이판 총격사건 블로거들이 나섰다
사이판 총격 여행사 “위로금 지금 논의중”
신문·방송이 침묵하면 블로그가 외친다
사이판 정부에게도 무시당하는 대한민국
사이판 총기난사, 여행사가 언론접촉 막았다
☞기자들이 사이판 총격사건에 무심한 이유는?

Boramirang의 내가 꿈꾸는 그곳
장로정부 눈에 비친 ‘사이판’은 미국일 뿐

고재열의 독설닷컴
사이판 여행 중 총맞은 여행자가 진짜 억울한 이유
해외에서 사고 당하면 인터넷에 호소해야 하는 이유

땅아래
일본인을 위해선 모금하고, 한국인은…
 
femke/펨께의 나의 네덜란드 이야기
네덜란드인이 사이판 총격사건 피해자였다면 

블루팡오의 행복의 섬, 바누아투에서 행복찾기
내가 한국인이기에 겁날 때
사이판 총격사건, 이대로 잊혀지나?
사이판 총격 사고, 가이드 혼자 피했다.
사망자 없는 '사이판총격'-관심없다.

한사정덕수의 한사의 문화마을
사이판 사건, 인터넷에 호소하라는 정부
청원’ 남편이 총격을 받은 아내의 절규
사이판 총격 테러가 천재지변이라니
천재지변을 주장하는 사이판 총격의 진실
사이판 총격 피해자가 이용한 여행사 공개
해외여행상품에 홍보비 지원하는 문광부!

사이판 총격에 대한 피해자 아내의 증언

피해자에게 거꾸로 소송을 말하는 여행사
사이판 총격사건 피해자와 블로그 배너

푸른희망의 사랑의 힘으로

사이판 총격피해자 아내가 전하는 첫 소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