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속의 한 컷

김두관 경남도지사 이런 모습 보셨나요?

기록하는 사람 2010. 9. 3. 14:31
반응형

며칠 전 서예가인 다천 김종원 선생을 만났습니다. 다천 선생이 옛날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김두관 경남도지사가 남해군수였던 시절, 당시 남해에서 함께 술을 마셨던 기억을 이야기하며 "그 때 김주완 기자가 사진을 찍었는데, 아직도 그 사진을 주지 않는다"라고 말입니다.

그 말을 듣고 저도 그 기억이 되살아났습니다. 집에서 사진을 찾아봤습니다. 과연 있었습니다. 원래 종이사진인데, 스캔을 받아 파일로 만들었습니다.

과거 남해군수 시절입니다. 정확히 몇년도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천 선생께 물어보니 90년대 중후반쯤이었다고 합니다.

김두관 남해군수 시절. 제법 술을 많이 마신 후라서인지 얼굴이 불콰하네요. ㅎㅎㅎ


1995년 처음 남해군수에 36세의 나이로 당선되어 2002년까지 군수로 있었으니 그 사이이긴 한데, 90년대 중후반 무렵이었다면 김두관 군수가 아직 마흔이 되기 전이었을 겁니다. '30대 김두관' 사진인 셈이죠.

그러고 보니 김두관 당시 군수의 얼굴에서 애티가 흐르네요.

김두관 남해군수.

제 기억으론 남해 상주해수욕장 인근의 한 선창가에서 돌멍게 등 해산물을 안주 삼아 소주와 맥주를 마셨습니다. 그리곤 또 다른 선창가로 옮겨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앉아 술을 더 마셨습니다.

안주는 인근 가게에서 사온 오징어와 새우깡 등 마른안주였습니다. 술을 보니 그 때 누가 가져왔는지 양주처럼 보이는 것도 있네요.

워낙 오래된 일이라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다만 군수직을 수행하면서 느낀 이런 저런 이야기를 화제로 삼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곤 인근 민박집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거기선 다천 김종원 선생이 가져온 벼루에 먹을 갈아 즉석에서 휘호를 써보였습니다.

저로서는 유명한 서예가가 그렇게 휘호를 쓰는 모습을 처음 본 기회였지 싶습니다.

아래는 상주의 선창가에서 해산물 안주에 소주를 먹는 모습입니다. 다천 선생(왼쪽)과 김두관 군수의 표정이 재미있지 않습니까?

모두들 긴 팔 셔츠를 입고 있는 걸로 보아 가을쯤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오랜 세월이 지나고 보니, 사진을 찍을 때 날짜가 새겨지도록 설정하고 찍는 게 좋겠다 싶네요. 당시에는 별 거 아닐지도 모르지만, 세월이 흐르면 날짜는 물론 몇 년도인지도 알아내기 어렵기 때문이죠.

어쨌든 그로부터 십 수년이 지난 지금, 경남도지사가 된 김두관 당시 남해군수의 앳된 모습을 함께 나눠보고자 올려둡니다.

다천 김종원(서예가)과 김두관 남해군수.


아 참! 한 가지는 기억 납니다. 상주해수욕장 앞 주차장을 당시만 해도 처음으로 '생태 주차장'으로 만들었고, 그 곳을 지나 걸어나오면서 김두관 군수로부터 설명을 들었던 게 되살아나네요. 그래도 그 때가 정확히 몇 년도인지 알아낼 수 없으니 답답하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