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언론/뉴미디어

최초의 지역 메타블로그가 등장했습니다

기록하는 사람 2008. 8. 29. 19:28
반응형
그동안 몇 번 예고해드렸듯이 최초의 '지역 메타블로그'를 개설했습니다. 6300명의 시민주주로 창간된 경남도민일보가 '블로거 지역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한 노력 중 하나입니다. (관련 포스트 : 블로거 지역공동체 구축을 위하여... )

지역메타블로그의 이름은 [블로거's경남]으로 했습니다. 그냥 별 의미는 없습니다. '블로거들의 경남'이라는 뜻으로 봐도 좋고, '블로거뉴스 경남'을 연상하셔도 좋습니다. '경남지역'과 관련된 콘텐츠를 중심으로 하는 메타사이트이긴 하지만, 굳이 경남과 관계없는 블로거님들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경남 관련 이슈들이 주요하게 다뤄지긴 하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경남도민일보 뉴스사이트인
http://www.idomin.com의 서브섹션(http://www.idomin.com/blogArticle/)으로 오픈했지만, http://metablog.idomin.com/으로도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단위의 작은 메타사이트라 일단 소박하고 단출하게 꾸몄습니다. 다음블로거뉴스(
http://bloggernews.media.daum.net/) 페이지와 믹시(http://mixsh.com/) 등 여러 메타블로그를 참고했습니다. 그래서 레이아웃에서 받는 느낌이 낯설지는 않을 겁니다. 기능도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차차 등록해주시는 블로거님들을 봐가면서 기능과 메뉴를 추가해갈 예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솔직히 저희들이 IT 전문가는 아니어서 여러가지로 어설프고 서툰 부분이 많을 겁니다. 그래도 '최초의 지역메타블로그'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예쁘게 봐주시고, 고칠 점을 지적해주시면 보완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 올라오는 블로그 포스트 중 매주 3~4건의 포스트를 골라 경남도민일보 지면에도 게재할 예정입니다. 지면에 실린 포스트에 대해서는 충분하진 않지만 건당 3만 원의 원고료를 지급할 예정입니다. 이는 올드미디어인 신문과 뉴미디어인 블로그 간의 결합을 위한 시도입니다.

당장 이걸 통해 저희의 수익모델이나 그런 것은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냥 1인미디어로서 블로그와 기존의 종이매체가 어떻게 서로 윈-윈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열어보고 싶어서입니다.

지역메타블로그 [블로거's경남] 오픈과 아울러 30일(토)에는 경남지역 일대의 블로거님들이 오프라인에서 한 자리에 만나는 행사도 진행됩니다. 오전 10시부터 3시까지 마산 3.15아트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되는'경남 블로거 컨퍼런스-블로거 지역공동체, 어떻게 실현할까'라는 행사가 그것입니다.

애초 100명의 블로거님들을 초청하려 계획했으나 저희 홍보에 부족한 점이 있었는지, 경남에서 활동하시는 블로거님들이 많지 않아서인지 지금까지 89명이 참석을 신청하셨습니다. 한 분도 빠짐없이 참석해주시길 바라며 활발한 질문과 토론 기대하겠습니다.

아울러 전국에 계신 블로거 여러분들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재는 경남도민일보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해야 블로그 등록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회원가입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너무 많아 조만간 개선할 예정입니다.
 
어설픈 부분이 많습니다. 여러분의 애정과 질책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또한 이번 지역을 타겟으로 한 메타블로그의 등장을 계기로, 앞으로 시사, 문화, 생활, 경제, IT, 스포츠 등 각 분야와 부문별 메타블로그도 다양하게 등장해 블로고스피어가 더욱 풍성해지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