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 기행

함양에서 먹은 진짜 순대의 깊은 맛

기록하는 사람 2008. 8. 22. 15:10
반응형

지난주 경남 함양에 갔을 때 저녁에 먹은 겁니다.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던 좋은 분들과 모처럼 만나 지리산조망공원에서 천왕봉을 보며 정기를 보충한 후, 배를 채우기 위해 함양읍 중앙시장을 찾았습니다.

병곡식당이라는 순대집이었는데요. 원래 순대는 함양읍이 아니라 안의면이 유명하지만, 함양에 사시는 분들이 안내한 집이라 믿을 만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먹어보니 도시에서 흔히 먹는 순대와는 완전히 달랐습니다.

뭐라고 표현할 지 모르겠지만, 선지와 함께 속이 꼭 찬 순대 본연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었고, 함께 나온 내장들도 어릴 때 동네어른들이 직접 잡아 푹 삶은 돼지고기의 그맛이었습니다. 새우젓과 소금, 된장 등 세 가지 소스가 나오는데, 취향대로 찍어먹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함양은 흑돼지 삼겹살도 워낙 유명한데, 삼겹살뿐 아니라 함양의 거의 모든 식당에서 파는 돼지고기는 흑돼지를 쓴다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순대도 정말 맛있게 먹었습니다.

순대와 함께 소주 서너 병을 너끈히 비우고, 순대국밥을 시켰는데, 국밥 역시 깊고 구수한 맛 때문에 국물까지 깨끗이 비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마산에서도 가끔 순대국밥을 먹는데, 그날처럼 깨끗이 한 그릇을 다 비운 적은 없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함양 가시면 중앙시장의 병곡식당 순대 꼭 한 번 맛보고 오세요. 저는 다음에 가면 안의면의 갈비탕과 갈비찜, 그리고 안의 순대도 꼭 한 번 먹어봐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