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세상

낙동강 사진 전시 성금 보름만에 170만원

김훤주 2010. 5. 11. 18:59
반응형

낙동강 사진 전시가 서울보다 경남에서 더욱 절실하다는 글을 4월 26일 올렸습니다.

거기에서 저는 지율 스님의 낙동강 생태 예술 사진을 경남에서 순회 전시하고자 한다면 ' 낙동강을 아끼는 많은 눈길과, 지역 생태를 사랑하는 숱한 발길과,  경남의 앞날을 보람차게 만들려는 엄청난 손길들이 함께 하리라 믿습니다.'라고 했습니다.

과연 그러했습니다. 비용이 적지 않게 들리라 말씀드리기는 했지만(최소 500만원), 적극적으로 돈을 보태 주십사라고는 말씀드리지 않았는데도 많은 분들이 적지 않은 정성을 보내 주셨습니다.

그 때부터 지금까지 보름남짓밖에 지나지 않았으나 지율 스님의 사진 패널 제작 실비와 지역에서 그것을 코팅 사진으로 바꾸는 작업에 드는 비용이 모두 빠졌습니다.

구담습지의 Before &After


본포나루터의 Before & After


이제 더 필요한 것은 경남 전역을 돌며 전시하는 데 필요한 비용뿐입니다. 시골 장터마다 대학가(경남대학교 창원대학교 축제가 코 앞입니다)마다 그럴듯한 도심지마다 찾아다니면서 전시를 할 텐데, 거기에 드는 기름값이라든지 밥값만 이제 보충이 되면 되겠습니다.

마산 창원 진해를 더한 통합 창원시는 물론이고 진주 김해 양산 거제 통영 거창 창녕 산청 함양 고성 함안 밀양 합천 함양 남해 하동 의령 같은 기초자치단체를 모두 돌아다닐 것입니다. 

이렇게 할 수 있도록 돈으로 정성을 보태 주시고 동참해 주신 분들께, 크게 고맙다는 인사를 올립니다. 그리고 아울러 그렇게 보태 주신 돈이 덧없이 쓰이지 않도록 더욱 힘차게 돌아다니겠습니다.

저희는 기억을 위한 운동을 벌입니다. 지율 스님은 사진으로 기록을 했고, 우리는 그것을 일일이 낙동강을 찾아다니기 어려운 지역 주민들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공유를 통해 기억은 우리 몸에 DNA로 박힐 것입니다.

옛날 낙동강이 이렇게 생겨먹었고, 지금 낙동강이 이렇게 망가져 가고 있으며, 지금 당장 이명박 정부의 이른바 '낙동강 살리기'를 빙자한 저 토목 공사를 막을 수는 없지만, 언젠가 황폐해진 낙동강을 되살리려 한다면, 무엇을 근거로 삼을 수 있겠는지 생각해 보자는 취지입니다.

진심으로, 돈을 보내 주신 모든 분들께 고맙다는 인사 말씀을 올립니다. 이렇게 보내 주신 돈 덕분에, 저희들 '지율스님 낙동강 생태 예술 사진 경남 순회 전시 모임(경남낙사모)'는 하기 싫어도 날마다 지역을 돌아다닐 수밖에 없게 됐습니다.

임원정님께서 10만원을 주셨습니다.
김진희님은 20만원을 주셨습니다.
김은주(바람)님은 50만원을 주셨습니다.
최원호님께서 10만원,
오유림님께서도 10만원,
노영도님께서 3만원,
손상민님께서 3만원,
이헌수님이 5만원,
김인성님께서 10만원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부산 언소주(언론소비자주권모임)에서는 회원 성금으로 10만원을 주셨습니다.

경남 낙사모 회원님들도 보태셨습니다.
100인닷컴(대표 김주완)이 10만원을 주셨습니다.
실비단안개님께서도 10만3400원을 주셨습니다.
달그리메님께서도 10만원을 보태셨습니다.
제가 이 모임 대표를 맡게 됐는데, 상황이 이러니 저도 10만원을 더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ㅋㅋ


이렇게 해서, 고작 보름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무려 171만3400원이라는 돈이 모였습니다. 이 가운데 지율스님 사진 제작 실비 100만원과, 사진 코팅 제작비 52만5000원과, 사진 수정 작업비 8만원과, 8일 내서 삼풍대 사진 전시 당시 샘물 비용 1500원을 썼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지출이 모두 160만6500원이고 나머지 잔액이 10만6900원입니다. 저희 '경남낙사모' 하는 일이 잘못되지 않고 좋다고 생각하시면 그리고 여력이 되시면 돈이나 힘을 보태 주시기 바랍니다.

오는 14일 금요일 오후 4시 창원 용호동 정우상가 앞에서 거리 전시회를 하겠습니다. 많이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서 오후 2시 정도부터는 용지못에서 전을 펼칠 생각입니다.

성금을 주실 분들을 위해 전용 통장도 마련했습니다. 농협 302-0225-2365-11 김훤주입니다.

1만원도 좋고 5000원도 좋습니다. 낙동강이 젖줄로 휘어감고 흐르는 경남에 낙동강 실상을 알리는 순회 전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조금이나마 힘을 얹어주시기 바랍니다. 제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정말 고맙습니다.

순회 전시 관련 글
1. 지율스님 낙동강 사진 경남 순회 전시 모임 결성 http://2kim.idomin.com/1573
2. 지율스님 낙동강 사진 전시, 도와주세요 http://2kim.idomin.com/1560
3. 지율스님 낙동강 사진, 경남서 전시합시다 http://2kim.idomin.com/1555
4. 서울보다 경남에서 더 해야 할 낙동강 사진전 http://2kim.idomin.com/1545

첫 전시 관련 글


1. 낙동강 사진전 첫 전시회는 험난했습니다 http://blog.daum.net/090418nana/219
2. 잡상인 취급받은 지율스님 4대강 사진전 첫날 http://go.idomin.com/596

김훤주

습지와 인간
카테고리 역사/문화
지은이 김훤주 (산지니, 2008년)
상세보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