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별 의미없는 것

가입한 적도 없는데 내가 회원이라니요?

기록하는 사람 2009. 4. 14. 20:23
반응형

내가 가입한 적도 없는 사이트에서 "회원이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는 메일을 받아보신 적이 있나요?

처음엔 그저 스팸메일 중 하나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메일을 열어봤더니 '찍스(zzixx)'라는 버젓한 포토앨범 회사였습니다. 그리고 실제 제 이메일로 회원가입이 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순간 제 기억력을 의심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런 사이트에 가입한 적이 없었습니다.


메일 내용은 "안녕하세요? 아름다움과 즐거움이 있는 디지털포토의 세계 zzixx입니다. zzoxx.com 회원이 되신 것을 축하합니다."라는 인사말과 함께 제 메일과 비밀번호까지 알려주면서 최초 로그인 후 비밀번호 변경과 회원정보 수정까지 안내하고 있었습니다.


뭔가 이상한 생각이 들어 링크를 눌렀더니 과연 그 사이트가 나오더군요. 알려준 메일과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하니 실제로 쑥 로그인이 되는 겁니다. 황당했습니다. 내가 가입하지도 않은 사이트에 내 메일로 회원가입이 되어 있다니요?

이번엔 '회원정보'를 눌러 들어가봤습니다.


그랬더니 메일은 분명히 내 메일이 맞는데, 이름란에는 진짜 내 이름인 '김주완' 대신 'kimgija'라는 제 아이디를 한국어발음으로 읽은 '김기자'로 되어 있고, 생년월일은 엉뚱하게 '1956. 08. 01(음력)'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더 웃기는 건 성별이 '여자'이며, 직업은 '주부'로 되어 있는 겁니다. 아마 이름이 '기자'니까 여자라고 생각한 걸까요?



또 메일 수신 여부를 체크하는 란에는 '동의함'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다음날 또다시 이 사이트에서 메일이 배달돼 왔습니다.


'회원공지 101장 반액 할인 행사 종료 임박'이라는 메일이었습니다. 이미 저는 이 사이트의 '회원'이며, 메일 수신에도 동의한 상태로 '관리'되고 있었던 것입니다. 메일의 맨 아래에는 이런 안내문구까지 있었습니다.

"본 메일은 회원가입 시의 회원약관에 근거하여 발송하는 회원전용 메일입니다."

회원약관이라니요. 약관은커녕 제가 가입하지도 않은 사이트에 마음대로 가입시켜놓고 버젓이 이런 안내메일을 보낼 수 있다는 게 기가 찼습니다.

물론 제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하거나 다른 개인신상까지 알고 있는 건 아니고, 임의로 제 메일주소를 사용하여 '주부'로 둔갑시켜놓은 데 불과하긴 합니다. 그리고 탈퇴해버리거나 무시해버리면 그만이지만, 뭔가 사기를 당했다는 불쾌감이 듭니다.

제가 이런 분야의 법에 둔감하여 잘 모르겠는데, 이거 법적으론 문제가 없는 건지요? 혹 아시는 분 있으면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중에서도 이런 황당한 메일 받으신 분 있나요?

어떻게 봐야 할까요?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라고 봐야 하나요? 아니면 변태적인 영업행위로 봐야 하나요?

이 싸이트였습니다. 이 회사 책임자 되시는 분 혹시 이 글 보시면 해명해주세요. 어떻게 된 일인지, 이래도 되는 건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