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세상/지역에서 출판하기

뉴스펀딩과 지역출판 중간보고드립니다

기록하는 사람 2015. 6. 25. 14: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남도민일보 이사/출판미디어국장을 맡고 있는 김주완입니다. 요즘 저희가 새롭게 도전하고 있는 일을 알려드리려고 메일 올립니다.


1. 저희는 최근 '뉴스펀딩'이라는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포털 다음에서 이미 뉴스펀딩을 하고 있고, 저도 '풍운아 채현국과 시대의 어른들'이라는 프로젝트를 다음의 플랫폼에서 연재했고, 나름의 성과를 얻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포털에 의존한 뉴스펀딩은 여러 가지 제약이 많았고 한계도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아예 자체적으로 뉴스펀딩을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물론 오마이뉴스나 민중의 소리 같은 매체도 이미 '좋은 기사 원고료 주기' 등 이름으로 기사에 후원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지만, 저희는 좀 다르게 해보기로 했습니다.


모든 기사에 적용하는 게 아니라 그야말로 자신있게 독자에게 내놓을 수 있는 기사에 한해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그러려면 (1) 독자가 후원을 하면서 뿌듯해 할 수 있는 기사 (2) 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는 가치와 의미가 있는 기사 (3) 깊이 있는 취재와 기자의 필력이 뒷받침되는 기사여야 하겠죠.



그 첫 번째 프로젝트는 광복 70년을 맞아 한국 근현대사에서 절대 잊지 말아야 할 악인 열전입니다. 1화는 '백두산 호랑이'로 불리길 원했던 살인마 김종원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화는 경주 출신으로 무고한 고향사람 200여 명을 살해하고 3선 국회의원까지 지냈던 희대의 악인 이협우 이야기였습니다. 앞으로 토호, 친일경찰, 친일헌병, 친일깡패, 해외친일파 등이 어떤 악행을 해왔는지를 생생히 고발할 예정입니다.


1화. '백두산 호랑이' 별명을 즐겼던 살인마 김종원


2화. 무법천지 시대 희대의 악인 이협우


이들의 이야기는 교과서에도 나오지 않고, 언론에도 보도되지 않습니다. 한 번쯤 읽어보시고 정말 가치있는 기사인지 여러분이 판단해주십시오. 괜찮다 싶으면 주위에도 널리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 두 번째는 이미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저희가 출판사업에 도전했다는 것입니다. 모든 인프라와 소비가 서울로 집중되어 있는 상황에서 지역출판을 한다는 것은 무모한 도전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역의 출판사 중 99%는 자비 출판이나 관급 인쇄물을 찍어주는 인쇄대행업자로 전락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러나 저희들은 지역콘텐츠와 저희 독자들, 그리고 SNS의 힘을 믿고, 지역에서 출판한 책으로 서울을 공략해보기로 했습니다. ☞관련 글 무모한 실험 지역출판에 도전한 까닭 


다행히 지금까지 저희가 낸 책들은 다들 반응이 좋아 모두 2쇄를 찍었고, <풍운아 채현국>의 경우 3쇄를 앞두고 있습니다.


저희가 낸 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남의 재발견-내륙편-발품으로 찾아낸 역사·문화 인문지리지(이승환, 남석형 지음). 품절

*경남의 재발견-해안편-발품으로 찾아낸 역사·문화 인문지리지(이승환, 남석형 지음). 품절

*김주완이 만난 열두 명의 고집인생-유명하기에 오히려 잘 몰랐던 그들의 인생 비하인드 스토리(김주완 지음)

*사람사는 대안마을(정기석 지음) 

*시장으로 여행가자-꼭 가보고 싶은 경남 전통시장 20선(권영란 지음)

*풍운아 채현국-거부에서 신용불량자까지 거침없는 인생(김주완 기록)

*천개의 바람(김유철 시)

*나는 취업 대신 꿈을 창업했다(윤거일 지음)-행복하게 일하는 여성창업자들 이야기(윤거일 지음)


※위의 책들 중 품절된 경남의 재발견 두 권의 책은 아직 알라딘이나 교보문고, 인터파크, 예스24 등 인터넷서점에는 재고가 남아 있습니다.


이들 책에 걸린 링크는 저희가 자체적으로 구축한 책 쇼핑몰입니다. 회원가입 없이도 인터넷 구매가 가능합니다. 어쩌면 무모할 수도 있는 저희들의 도전을 격려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충고와 지적도 환영합니다.


김주완 올림.


※이 글은 저와 명함을 나눈 분, 뉴스펀딩에 후원해주신 분 등 4000여 명께 보내드린 메일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