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생각-김주완

50대 실직자가 품위있게 새 인생을 사는 법

기록하는 사람 2014. 3. 21. 21:07
반응형

정운현이 쓴 『어느 날, 백수』를 읽고


50대에 직장을 퇴직하는 사람이 가장 많다고 한다. 나도 한국 나이로 52세, 만으로 쳐도 51세다. 아마 나도 길어봤자 몇 년 안에 퇴직하게 될 것이다. 당장 올 6월 말에는 편집국장 임기를 마치게 된다.


이런 시점에서 정운현 전 오마이뉴스 편집국장이 쓴 『어느 날, 백수』(비아북, 1만 3000원)를 읽었다. 저자 정운현은 개인적으로도 잘 알고 존경하는 언론계 선배이자 내가 근현대사에 관심을 갖게 해준 역사학자이기도 하다. 정 선배는 만 49세 때 한국언론재단 연구이사로 있던 중 이명박 정권에 의해 강제로 쫓겨났으니 지금의 내 나이보다 3년이나 이른 나이에 실직을 하게 된 것이다.


그는 이 책에서 실직한 중년이 망가지지 않고 당당하고 품위있게 사는 방법들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솔직하고 담담하게 서술하고 있다. 띠지에 적힌 문구처럼 '쪽팔림을 무릅쓰고 쓴 '50대 서생'의 백수생활 분투기'다.



나도 멀지 않은 시기에 지금의 직장을 퇴직해야 할 입장에서 정말 마음에 와닿는 이야기들이 많았다. 이 시점에서 이 책을 읽게 된 것을 큰 행운이라 생각한다. 퇴직한 뒤에 읽기보다 지금 읽어둔 것이 훨씬 미래에 대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얘기다. 물론 퇴직 후 달라진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이 읽어도 금과옥조와 같은 이야기가 많다.


그래서 이 책은 이미 퇴직했거나 퇴직을 앞둔 40대, 50대, 60대의 필독서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특히 저자가 언론인 출신이자 역사학자인만큼 '서생 백수'(저자의 표현)들에겐 정말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정 선배가 왜 미리 실직에 대비해 석·박사 학위 등 대학강단에 설 수 있는 준비를 해놓지 않았는지 궁금하면서 안타까웠다. 이 정도의 저술과 연구 업적이라면 웬만한 대학 교수 자리 정도는 충분한데도 말이다.)


책은 정말 단숨에 읽었다. 판형도 적당하고 쪽수도 207페이지 정도라 부담이 없을뿐더러 특유의 쉽고 편안한 글쓰기 덕분에 술술 읽히는 책이었다. 『어느 날, 백수』를 읽으며 내가 밑줄 친 부분을 옮겨본다.


○ 실직을 하게 되면 인연이 끊어지는 경우가 너무 많다. 가족 이외 업무상 인간관계는 대부분 깨지거나 사실상 소용이 없게 된다. 일단 집 밖 출입이 줄면 만남이 줄고, 만남이 줄면 연락이 끊기기 쉽다. 실직자한테 특별한 볼일 없이 전화 거는 사람은 별로 없다. 나는 비교적 활동 범위가 넓은 편이었는데도 결과는 비슷했다. 집 근처를 지나는 길에 생각났다며 연락하는 언론계 선후배, 출판사나 단체 등의 원고나 강의 요청 전화, 가뭄에 콩 나듯 걸려오는 지인들의 안부 전화가 전부다. 오는 전화는 그렇고, 내가 특별히 전화할 곳도 별로 없다. 완전히 백수가 되어 집에서 일을 보기 시작한 이후로는 전화요금이 전에 비해 반도 나오지 않는다. 실직자가 되면 일단 외부적인 연락이 급격히 감소하는 게 보통이다.


○ 악조건 속에서도 '좋은 인연'은 잘 살려가야 한다. 마치 화롯불의 불씨와도 같다. 밖에서 만난 '좋은 인연'을 나는 '사회적 피붙이'라고 이름 붙이고 싶다. 인디언 속담에 '친구란 내 슬픔을 등에 지고 가는 자'라는 말이 있다. 그들의 위로와 격려가 있었기에 나는 실직의 고통을 감내할 수 있었다.


○ 명함은 그 사람의 직책과 연락처를 알려주는 매개체인 동시에 세상을 살아가는 자신감의 표현이기도 하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명함을 내밀지 못하게 되니 사람이 위축되고 작아지게 마련이다. 그래서 혹자는 명함의 상실을 "사회적 자존감의 상실이며 힘의 추락이며 좌절"이라고도 말했다.


백수나 은퇴자는 이제 영영 명함을 가질 수 없을까? 꼭 그런 것만도 아니다. '꿈 명함'을 만들어 갖고 다니면 어떨까? '꿈 명함'이란 과거 직장의 직책에 있던 자리에 자신의 '꿈'을 적어 넣은 명함을 말한다. '일요 화가 OOO', '영원한 블로거 OOO', '평생 자원봉사자 OOO'와 같이 써넣으면 된다.


꿈 명함은 상대방과의 대화를 쉽게 이끌어내줄 뿐 아니라 상대방에게 자신을 깊이 각인시키는 효과도 있다. 이를 매개로 비슷한 꿈이나 취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의 만남도 이뤄질 수 있어 사교 수단으로서도 손색이 없다.


'꿈 명함'은 자신의 미래 계획을 보여주는 동시에 작은 도전의식을 드러낼 수 있는 훌륭한 장치다. '꿈 명함'을 통해 은퇴자들 스스로 하나의 '개인 브랜드'를 만들어 자신감과 의욕을 되찾을 기회로 삼으면 어떨까? 경우에 따라서는 '꿈 명함'이 일자리로 연결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백수나 은퇴자도 자신을 알리는 일을 게을리하면 안 된다.


○ 직장인 출신의 중년백수 상당수는 중간 간부 이상의 직위에 있었던 사람들이다. 일반 회사로 치면 과장, 부장, 혹은 그 이상의 직위에도 재직했을 것이다. 현직에 있을 때는 부하직원들로부터 과장님, 부장님, 이사님 소리를 들으며 제법 대접(?)을 받기도 했던 사람들이다. 그런데 실직하고 집에서 놀게 되면 어느 날부터인가 "아저씨!"로 불리기 시작한다.


.... '호칭은 권력'이라는 말이 있다.

.... 이제는 기득권을 내려놓아야 한다.


○ 직장 다닐 때는 기록했는데 실직했다고 기록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기록 의지에 변화가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일 뿐이다.


나는 이런저런 글 쓰는 일을 업으로 지내왔기 때문에 실직 이후에도 꾸준히 글을 쓰고 있다. 청탁을 받아서 쓰는 글도 더러 있지만 상당수는 그냥 쓰는 것이다. 내게 있어 글쓰기는 내가 살아 있음을 확인하는 방법이자 신경안정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 내가 글쓰기를 존귀하다고 상찬하는 이유는 간단명료하다. 글 쓰는 시간은 자신을 돌아보는 성찰의 시간이기 때문이다.

.... 실직자일수록 오늘 하루를 되돌아보는 성찰이 필요하다. 별로 기록할 것도 없는 하루라고 여기지 말 일이다. 죽지 않고 살아서 숨 쉬고 하루를 버텨낸 것도 대단한 일이다.


....뭐가 됐든 간에 쓰고 기록하는 습성을 이제라도 들여야 한다. 그래야 내게도 미래가 열린다.


○ 흔히 은퇴자들은 돈만 있으면 노후 준비가 다 된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그건 엄청난 착각이다. 중요한 건 돈이 아니라 넘쳐나는 '시간들'이다. 하루 24시간 중 수면과 일상생활에 소비하는 시간을 13시간 정도로 잡으면 11시간이 남는다. 이를 30년으로 계산하면 무려 12만 시간이나 된다. 이 많은 시간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 말콤 글래드웰은 저서 <아웃라이어>에서 어느 한 분야에 1만 시간을 투자하면 그 분야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했다. 은퇴 후 12만 시간이며 열두 가지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건이 하나 있다. 텔레비전을 끄고 매일같이 가는 등산은 조금 줄여야 할 것이다. 그러면 은퇴 후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시간 관리와 소일거리에 따라 남은 30년 인생의 행 불행이 갈린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 대체적으로 한국인들은 도서관 이용에 별로 친숙하지 않다. 40~50대 중년 세대들은 더욱 그렇다. 도서관에 많이 가보지 않아서 그렇다.


.... 그런데 요즘은 도서관에서 고전강좌, 독서토론 등 다양한 문화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어 성인들의 발길을 유혹하고 있다. 내가 즐겨찾는 두 도서관에도 이런 행사를 알리는 현수막이 여럿 걸려 있다. 최근에 일기 시작한 인문학 붐은 도서관이 견인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대부분 실직자는 시간이 많다. 남아 도는 게 시간이다. 어떤 때는 하루를 보내는 것이 가장 큰 일과인 경우도 있다. 마땅히 갈 곳이 없으면 60~70대는 종묘 앞 광장으로, 40~50대는 기원으로 향하는 게 보통이다. 이제 발길을 도서관으로 한 번 돌려보자. 도서관은 나이 제한도 없고 입장료도 없다. 책은 기본이고 어떤 도서관에서는 재미있는 영화를 공짜로 상영하기도 한다.


.... 실직은 경제적인 궁핍은 물론 정신적 피폐를 가져오기 쉽다. 그럴 경우 묘약은 책이 아닐까 싶다. 책에는 동서고금 현인들의 지혜가 담겨 있고 숱한 정보가 살아 넘친다.


.... 가볍고 재미있는 만화책도 좋고 통속소설, 대중잡지도 좋다. 이것저것 손에 잡히는대로 읽어도 좋고, 한 권 다 읽지 않았다고 뭐라 하는 사람도 없다. 편식은 건강에 해로운지 몰라도 편독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렇게 영혼의 양식이 그득해지면 정신의 건강은 자연히 따라오는 법이다. 소일에, 자기 위안에, 게다가 심신의 건강까지. 이보다 더 좋은 방책이 세상에 또 있을까 싶다.


○ (도서관) 회원이 되면 도서관에서 주최하는 각종 행사를 문자메시지나 이메일로 안내받을 수 있다. 그리고 가능하면 이런 행사에 자주 참석하는 것이 좋다. 그러다 보면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을 만나기도 하고 자연스럽게 사교 활동을 할 수도 있다. 나이가 들고 바깥출입이 줄어들수록 사람 만나는 일을 게을리하면 안 된다.


○ 실직 초기에 하루빨리 새 일자리를 구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화병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되레 일을 그르치기 십상이다. 일자리가 쉽게 나타나지 않자 얼마 안 되는 퇴직금으로 가게를 차렸다가 홀랑 털어먹기도 하고 급한 마음에 준비 없이 귀농했다가 낭패를 보는 사람도 더러 봤다.


○ 한 번 기회를 잃었다고 해서 전부 잃은 것이 아니다. 남들보다 좀 먼저 직장을 나왔다고 해서 무덤에도 내가 먼저 들어가는 것은 아니다. 세상사 1등이 있으면 2등도 있고 3등도 있다. 마라톤 같은 인생에서 역전의 기회는 얼마든지 있다. 준비하기 나름이다. 해외여행 가려고 95세에 영어공부를 시작한 할아버지도 있다지 않은가.



○ 동서고금을 통해 중장년에 대성한 예가 적지 않다. 시작하기에 너무 늦은 나이는 없다.


.... 65세에 직장에서 은퇴한 할아버지는 95세 생일 때 후회의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왜일까? 할아버지는 "퇴직 후 이제 다 살았으니 남은 인생은 그냥 덤이라는 생각으로 그저 고통없이 죽기만을 기다렸다. 덧없고 희망 없는 삶, 그런 삶을 무려 30년이나 살았다"며 "그 때 내가 이미 늙어버려 뭔가 시작하기에는 늦었다고 생각한 것이 큰 잘못이었다"고 밝혔다.


○ 95세에 할아버지가 평소 하고 싶던 어학 공부를 시작한 이유는 "10년 후 맞이하게 될 105번 째 생일에 95세 때 왜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았는지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였다.


○ 백수일수록 더욱 절조있고 품위있는 생활을 추구해야 한다.


어느 날, 백수 - 10점
정운현 지음/비아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