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세상

안홍준 의원님, 무척 자랑스러우시겠어요~

김훤주 2014. 2. 27. 14:00
반응형

대한민국신문기자협회가 있는 모양입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봤더니 홈페이지가 있더군요.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면서 마산회원구 국회의원인 <안홍준 2014년도 의정보고서>에 나옵니다.

 

안 의원은 이 협회로부터 '2013 자랑스런 대한민국 시민대상 의정 발전 부문'을 받으셨습니다. '국민일꾼, 마산일꾼 안홍준!!'의, '국회의원 300명 중 여·야 각 1인만 수상하는 대상 5개 포함 2013년 국회의원 평가 7관왕 달성!!'에 한 몫을 한 단체입니다.

 

그런데 제가 아는 신문 기자 가운데 대한민국신문기자협회 소속은 없었습니다. 대한민국신문기자협회는 한국기자협회와 다른 것이었습니다. 대한민국신문기자협회 인터넷 홈페이지에는 회장 인사말은커녕 회원 기자나 회원 회사 명단도 없었습니다. 정관도 규약도 나와 있지 않았고 연혁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의정보고서 1면.

 

안 의원은 이밖에도 '2013 대한민국소비자대상 소비자 입법 부문 대상(한국소비자협회)' '2013 제19대 국정감사 최우수 국회의원(사단법인 한국문화예술유권자총연합회)' '2013 제1회 소비자보호 우수 국회의원(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2013 대한민국 우수 국회의원 최고 대상(사단법인 한국언론사협회)'에 꼽혔고, 국회사무처 선정 '2013 입법 및 정책 개발 우수 국회의원' 그리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의 2013년 '웹 접근성 품질 마크' 획득을 했습니다.

 

의정보고서 1면 아래 부분.

 

이 가운데 국회 사무처,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누구나 믿을만한 존재입니다. 반면 한국소비자협회는 인터넷 검색이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앤디앤뉴스>라는 평소 보지 못하던 인터넷 매체에 배너광고로 떠 있기에 눌렀더니 포털 네이버 카페가 나왔습니다. 2014년 2월 24일 현재 '즐겨 찾는 멤버'는 5명이고 '게시판 구독수'는 0회로 적혀 있습니다.

 

한국문화예술유권자총연합회(이사장 서정태)는 홈페이지를 보니 최근 소식이 이태 전인 2012년 11월이었습니다. 2010년 12월에 안 의원이 이 단체로부터 '한국의 미래 개혁 정치 발전 대상'을 받은 기록이 있었습니다.

 

의정보고서 2면 왼쪽 아래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미소를 받고 있는 안홍준'의 사진도 실려 있습니다.

 

한국언론사협회도 인터넷 검색이 쉽지는 않았는데, 최종옥 대표가 인사말에서 "대한민국 언론사들의 대표기관"을 자임하고 있지만 구성원 면면을 보니까 꼭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어쨌거나 안홍준 국회의원께 축하 말씀을 드립니다. 마산회원구 유권자들한테 활동을 알리는 데 이만큼 좋은 거리도 없을 것입니다. 의정보고서 1면으로도 모자라 11면을 통째로 내어 상 받은 내용을 자세하게 적은 까닭도 이런 데에 있으리라 짐작됩니다.

 

의정보고서 11면.

다만 한 가지가 아쉽습니다. 자치단체장은 이렇게 상을 받으면서 접수비·심사비·홍보비·광고비 명목으로 돈을 주는 일이 많다는데, 같은 선출직인 국회의원은 이와 다른지 어떤지 알려주시지 않았습니다.

 

자기 단체가 주는 상이 값어치나 귄위가 조금이라도 있는 듯이 보이려고, 받기 싫어하는데도 억지로 상을 떠맡기는 사람도 있다고 들었거든요. 이름난 연예인이나 스포츠 스타라면, 상 주는 쪽에서 오히려 어떻게든 모셔가려고 애쓰지 않겠습니까?

 

대한민국신문기자협회 홈페이지에서.

 

또 하나 아쉬운 것이 더 있습니다. 대한민국신문기자협회가 언론인연합협의회 등과 함께 주관한 '2014 한국을 빛낸 사람들 대상 시상식'이 2월 20일 서울에서 있었습니다. 여기에 안 의원 이름이 또 올랐는데도 이번 의정보고서에 실리지 않은 바람에 지역에 널리 알려지지 않았거든요.

 

게다가 상 받은 이름에 김연아·이상화 선수와 더불어 상을 주는 주체이기도 한 대한민국신문기자협회의 회장도 사회복지봉사공로대상에 들어 있어서 흥미롭기까지 했답니다.

 

김훤주

 

※ <경남도민일보> 2월 25일치 11면 데스크칼럼에 실린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