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언론

조선일보와 경남도민일보의 차이

기록하는 사람 2008. 6. 24. 17:37
반응형
조선일보의 교묘한 기사작성 기술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으니 여기서 왈가왈부하지 않겠다.

아래 사진으로 첨부한 오늘 조선일보의 기사도 내 손으로 평론하지 않겠다. 자판 두들기는 손만 아프다.(꼭 알고 싶으면
'조선일보, 같은 사건을 어떻게 왜곡시키나' 를 참고하기 바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이런 식의 기사가 우리
경남도민일보에 나왔다면 어떻게 됐을까? 하도 어처구니가 없어서 이런 생각을 해봤다. 조선일보 기자들은 아무 생각도 없는 사람들일까?

사실 우리 경남도민일보도 여러가지 문제가 많다. 두산중공업 사내 협력업체 노동자가 산재사고로 사망한 일에 대한 보도도 사례 중 하나다. 그래도 아직 최소한의 내부장치는 돌아간다. 따라서 위의 조선일보식 기사가 경남도민일보 지면에 나왔다면 아마 이랬을 것이다.

1. 우선 편집국 내 기자들의 공식대의기구인 노동조합 편집제작위원회(평기자 7인으로 구성)가 기사를 쓴 기자를 불러 경위를 확인한다.

2. 편집제작위원회는 사내 인트라넷에 문제를 제기하고 편집국장과 담당데스크의 해명을 요구한다.

3. 취재기자들은 "쪽팔려서 밖에 취재를 못나가겠다"고 아우성을 친다. 데스크 중 몇몇도 데스크회의에서 문제를 제기한다.

4. 노동조합은 편집국장과 데스크의 해명을 받아 인트라넷에 공개하고, 상집회의를 열어 이를 규탄하고 지면을 통한 공식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다.

5. 이 과정에서 민언련을 비롯한 경남도내 시민사회단체와 노동단체가 잇따라 경남도민일보 보도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신문사에 항의방문이 줄을 잇는다.

6. 독자와 주주대표 20여 명으로 구성된 지면평가위원회가 회의자리에 편집국장과 담당데스크, 기자를 출석시켜 보도경위를 따진다. 경남도민일보 주주독자모임도 긴급회의를 갖고, 절독운동과 주식반환운동을 벌이기로 결의한다.

7. 지면평가위원회는 대표이사 앞으로 개선과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개선권고안'을 채택해 전달한다.

8. 대표이사는 편집국장과 데스크의 답변을 받아 개선결과를 지면평가위원회에 제출한다.

9.  이 과정에서 독자와 시민사회단체들의 집요한 사과요구를 수용, 공식사과문을 지면에 게재한다.

10. 이런 일이 계속 반복될 경우, 노동조합은 편집국장에 대한 불신임투표를 시행한다.

11. 대표이사 사장도 이번 왜곡보도에 관여한 사실이 있을 경우, 사장에 대해서도 불신임을 위한 중간평가 투표를 시행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