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세상

경남 촛불 열기 여전히 뜨거웠다

기록하는 사람 2008. 6. 22. 00:04
반응형

쏟아지는 비도, 정부의 추가협상 결과 발표도 촛불 열기를 식히진 못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창원 촛불집회에 참석한 시민들이 촛불에 불을 밝히고 있다.

경남의 경우, 아침부터 계속 비가 내렸고, 집회가 시작된 오후 7시30분에도 이슬비는 그치지 않았다. 급기야 집회가 끝나갈 무렵에는 굵은 빗줄기가 쏱아졌지만 자리를 뜨는 이는 아무도 없었다.

한나라당의 '본토'로 불리는 경남에서도 21일 창원과 마산, 진주를 비롯, 진해와 김해, 통영, 거제, 고성, 사천, 함안, 산청, 함양, 거창 등 13곳에서 이명박 정부의 반서민 정책을 규탄하는 촛불집회가 열렸다.

창원의 경우 빗속에서도 4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석해 쇠고기 추가협상의 허구성과 기회주의 언론 조중동의 발악적인 보도를 규탄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들이 손팻말을 쓰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날 창원 집회에는 부모와 함께 참석한 아이들이 많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날 집회에는 400여 명이 참석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리 준비한 350개의 의자를 미처 확보하지 못한 시민들은 그냥 길바닥에 퍼질러 앉았다.

집회를 준비한 경남대책위는 비에 대비해 플라스틱 의자 350개를 준비했으나 예상인원이 넘쳐 50여 명이 맨 땅에 앉은 채 촛불을 밝혔다. 주최측은 준비한 의자 수를 근거로 이날 참여인원이 400여 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 6월 10일 2000여 명보다는 적었지만, 평상시와 비슷한 숫자였다.

마산에도 비가 내리는 가운데 150여 명이 비닐 우의를 입은 채 시내 남성동파출소 앞에서 촛불집회를 열었다. 마산도 평소 참여인원 50~200여 명에 비해 거의 줄어들지 않았다.

진주에도 150여 명이 모여 차없는 거리에서 촛불집회를 열었으며, 나머지 지역에서도 예정대로 집회가 열렸다.

경남대책위 관계자는 "아침부터 계속 비가 내린데다, 정부의 추가협상 결과가 발표됐고, 조중동과 극우단체들의 끊임없는 준동과 악선전으로 인해 동력이 크게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집회 마무리 시점에 갑자기 쏟아진 폭우로 인해 계획했던 KBS창원총국과 경남도교육청까지의 행진은 취소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 아고라 부산경남카페 회원들이 무대 뒤에서 각각 손팻말을 들고 시민들의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집회를 마친 후 참가자들이 의자를 정리하고 쓰레기를 줍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쓰레기를 봉지에 담는 시민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촛농을 긁어내고 있는 시민들.

대한민국 지역신문 기자로 살아가기 상세보기
김주완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지역신문 기자의 고민과 삶을 담은 책. 20여 년간 지역신문기자로 살아온 저자가 지역신문에 대한 뜨거운 애정과 자부심을 갖고 기자생활을 하면서 겪은 일들을 풀어낸다. 이를 통해 서로 비슷한 고민을 가진 지역신문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했다. 아직도 사라지지 않은 촌지, 살롱이 되어버린 기자실, 왜곡보도, 선거보도 등 대한민국 언론의 잘못된 취재관행을 비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