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언론

눈길 끄는 지역신문의 촛불집회 특별판

기록하는 사람 2008. 6. 20. 18:21
반응형

저는 지난해 6월항쟁 20주년을 맞아 1980년 봄부터~87년 6.29선언까지 경남지역 민주화운동의 역사를 취재해 [경남도민일보] 지면에 연재했던 적이 있습니다.
( http://www.idomin.com/news/articleList.html?sc_serial_code=SRN84&view_type=sm )

그 때 가장 안타까웠던 것은 6월항쟁 당시 진주지역 시위를 담은 사진이 한 장도 제대로 남아 있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시 진주지역 대학생의 격한 시위는 서울 명동성당 농성이 해산된 후 소강상태였던 항쟁에 다시 불을 질렀다는 평가를 받을만 했습니다. 6월 17일 경상대학생들이 경찰의 동료학생 연행에 항의하며 남해고속도로를 점거하고 LPG수송트럭 2대를 탈취해 경찰과 대치한 사건은 전국언론에 대서특필되면서 다음날인 18일 '최루탄 추방의 날' 행사에 다시 많은 시민이 참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나 문제는 이 사진이 남아 있지 않다는 거였습니다. 당시 연합통신(현 연합뉴스)이 제공한 사진이 서울지역언론에 실리긴 했습니다. 하지만 그걸 실은 신문이나 제공한 연합뉴스도 이 사진을 찾을 수 없다고 하더군요.

당시 이를 취재해 보도했던 [경상대신문]도 사진을 보관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 때 학보사 기자를 했던 이를 어렵게 찾아 연락해봤지만, 그 역시 사진이 없다고 하더군요.

결국 남아있는 것은 당시 신문에 보도됐던 흐릿하고 빛바랜 사진을 스캔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사자료란 이런 겁니다. 당대에는 널리고 널린 게 자료인 것 같지만, 불과 10년, 20년만 지나도 대부분 멸실되고 마는 게 현실입니다. 아마도 현재 진행되고 있는 촛불집회의 각종 유인물과 자료집, 사진들도 수십 년이 지나면 어떻게 될 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특히 서울의 경우엔 그나마 낫습니다. 하지만, 소규모 지역의 경우 연일 개최되고 있는 촛불집회를 제대로 기록하는 블로거도 없고, 지역신문도 제대로 취재해 보도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산된 기록물이 없으니, 보존할 기록물도 없는 셈입니다.

이런 안타까운 상황에서 엊그제 집으로 배달돼온 주간 [진주신문]을 보고 감동받았습니다. 신문을 펼치자 타블로이드 8면 판형의 촛불집회 특별판이 끼여 있었던 겁니다.

지난 10일 열렸던 진주의 촛불집회 상황과 함께 촛불이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진화해왔는지, 대통령과 정부가 뭘 잘못했는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또 10일자 일간신문의 주요 만평을 실었고, 관련 칼럼도 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쉬운 것은 6월 10일 이전에도 진주지역에서 여러 번 촛불집회가 열렸는데, 그걸 역사기록 차원에서 전체를 정리한 기사가 없다는 거였습니다.

하지만, 이렇게나마 특별판까지 만들어 보도한 신문은 경남지역에서 아마도 [진주신문]이 유일하지 않나 싶습니다. [진주신문], 고맙습니다.

이왕이면 아래 자료실에도 사진과 기사 좀 올려주세요.
http://cafe.daum.net/chotbul (08년 촛불항쟁 역사자료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한민국 지역신문 기자로 살아가기 상세보기
김주완 지음 | 커뮤니케이션북스 펴냄
지역신문 기자의 고민과 삶을 담은 책. 20여 년간 지역신문기자로 살아온 저자가 지역신문에 대한 뜨거운 애정과 자부심을 갖고 기자생활을 하면서 겪은 일들을 풀어낸다. 이를 통해 서로 비슷한 고민을 가진 지역신문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했다. 아직도 사라지지 않은 촌지, 살롱이 되어버린 기자실, 왜곡보도, 선거보도 등 대한민국 언론의 잘못된 취재관행을 비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