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생각-김주완

"헉! 유통기한 30분? 빨리 먹어야겠네"

기록하는 사람 2008. 5. 10. 10:19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제(9일) 밤 11시30분쯤 옆에서 뻥과자를 먹고 있던 아들녀석(중1)이 갑자기 외쳤습니다.

"헉! 유통기한이 30분밖에 안 남았어요. 빨리 먹어야 겠네."

그러면서 덧붙이는 말. "거 참! 30분 유통기한 남겨놓고 과자 먹는 건 생전 처음이네."

무슨 말인가 싶어 자세히 봤더니 과연 2008. 05. 09라는 날짜가 찍혀 있고, 그 옆에 '유통기한'이라는 글자가 인쇄돼 있는 겁니다. 혹시 제조일자가 아닐까 하고 자세히 살펴봤지만, '제조일자만 표시해놓고, 유통기한을 표시 안 할 리가 없지.'라고 생각하고 말았습니다.

이 뻥과자는 퇴근길에 아내와 신세계백화점 마산점 지하 식품매장에서 사온 것이었습니다. 만일 이게 유통기한이 맞다면 이미 이걸 구입할 때 너댓 시간정도밖에 유통기한이 남아있지 않은 상태였다는 말이 됩니다.

하지만 나중에 자세히 보니 유통기한이 아니라 포장일 일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포장일이라면 왜 유통기한은 비워둔 걸까요?

하긴, 뻥과자야 유통기한이 지나봤자 별 문제 있겠느냐는 생각도 해봤지만, 어쨌든 아들은 결국 30분 안에 다 먹지 못하고 남기고 말았습니다.

아침에 아들과 아내가 광주로 근현대사 기행을 떠난 뒤, 혼자 남아 아들이 남긴 뻥과자를 멍하니 쳐다보다가 문득 '어제 함께 사왔던 홍어회는 괜찮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도 유통기한이 없다.

홍어회 포장지를 찾아봤더니 여긴 숫제 아무 것도 적혀 있지도 않았습니다.

아무리 이리 저리 뜯어봤지만 유통기한은 없었습니다. 뻥과자보다 오히려 이런 식품에 반드시 유통기한이 표시되어야 할 것 같은데, 없었습니다.

사실 뻥과자를 만든 회사나 홍어회를 납품한 회사가 믿을 만 한지는 소비자들이 알 수 없습니다. 신세계백화점에서 파니까 백화점을 믿고 사는 거겠죠.

유통기한 표시도 안 되어 있는 홍어회는 이미 제 뱃속에서 소화가 진행 중입니다. 찜찜하네요.

KOK님이 달아주신 댓글을 읽고 보니, 뻥과자의 경우 '포장일'이라는 글자 위에 날짜가 찍혀 있군요. '유통기한' 자리엔 아무런 표시가 없고요. 만일 이 날짜가 포장일이라면 결국 이 제품도 홍어회처럼 유통기한 표시가 없는 셈이 됩니다. 어쩌면 이런 뻥과자류는 유통기한 표시가 없어도 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포스트도 그런 가능성에 따라 수정했습니다.

하지만 홍어회는 왜 포장일도 없고 유통기한도 없는 걸까요? 여전히 찜찜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