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언론/뉴미디어

블로그와 트위터, 그리고 당신의 삶은?

기록하는 사람 2010. 4. 8. 20:48
반응형

언론연대-공공미디어연구소 제1회 블로그포럼 참석하세요.

9일 오후 7시 서울 서대문 공공미디어연구소에서 언론연대와 공동주최로 제1회 블로그포럼이 열립니다.

‘블로그와 트위터, 그리고 당신의 삶은?’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에서는 아마 사회적 이슈에 대한 블로거와 소셜미디어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주로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패널은 미리 지정되어 있지만, 누구나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낼 수 있는 자리입니다. 저도 패널로 참석하지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겠구나 하는 기대감으로 내일 고속버스를 탈 예정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언론연대와 공공미디어연구소의 제1회 블로그포험 기획안을 여기 올립니다.

제1회 블로그포럼 기획안

블로그가 이미 사회적 이슈의 여론을 주도하는 핵이 된 지 오래입니다.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 인터넷, 그 중에서도 블로그를 훑지 않고서는 명함을 내놓기 어려울 만큼 블로거의 활약이 눈부십니다.

또한 다양한 취향으로 운영되는 블로그는 사회문화적 트렌드를 이끌어내기도 하고, 정보의 창고로 활약하기도 합니다.

포탈은 물론 메타블로그는 너나 할 것 없이 매년 ‘파워블로거’ ‘베스트블로거’ 등을 선정하고 있으며, 수많은 블로거가 각 분야의 전문가로 혹은 오피니언 리더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언론연대는 공공미디어연구소와 함께 블로거와 함께 토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블로그 환경의 문제는 물론 사회적 이슈까지, 글발 날리는 블로거들과 함께 주제별 오프라인 포럼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블로그포럼은 블로거들과 함께 뜨거운 이슈를 날카롭게 정리하고 토론하는 여론의 새로운 장이 될 것입니다.

[제1회 블로그포럼 개요]

지난 3월 21일, 트위터(twitter.com)가 4살이 되었네요. 최근 스마트폰 열풍으로 한국에서도 트위터의 인기가 하늘 높을 줄 모르고 치솟는 가운데, 수많은 멘션들이 지금도 채워지고 있겠지요?

한켠에서는 트위터 열풍으로 살짝 주춤하고 있지만, 여전히도 조목조목 예리한 블로거들은 잊지 않고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거들의 글은 트위터에 ‘링크’되어 많은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지요.

봅시다. 트위터는 정말 빨랐지요. 천안함이 침몰되었다는 속보는 트위터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기 시작했어요. 트위터리안들은 빠르게 140자 안에서 팔로워들에게 관련 소식을 알렸어요. 블로거들은요? 천안함 침몰과 대처 등과 관련한 의혹과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고 꼬집지 않았습니까?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율성이 정치권력 혹은 자본권력에 위태로운 상황은 지속되고 있어요. 허나 표현하고자 하는 욕망, 소통하고자 하는 열정은 또 다른 놀이터를 찾고, 그렇게 우리는 재잘거리고 있습니다. 블로그와 트위터, 소통의 장으로써 어떻게들 활용하고 있나요? 어떤 의미를 찾고, 어떤 재미를 얻고 계신가요?

궁금해서 준비했습니다. 제1회 블로그포럼은 ‘블로그와 트위터, 그리고 당신의 삶은?’이라는 주제로, 블로거로 트위터로 활약하는 여러분의 이야기를 듣고자 합니다.

○ 일시 : 2010년 4월 9일(금) 저녁 7시~
○ 장소 : 공공미디어연구소 대회의실(서대문)
○ 주최 : 언론연대 / 공공미디어연구소
○ 사회 : 전규찬(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
○ 참석자
- 원용진(서강대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wooam,
http://airzine.egloos.com)
- 김주완(100인닷컴, @kimjoowan,
http://www.100in.com)
- 고재열(시사인 기자, @dogsul,
http://poisontongue.sisain.co.kr)
- 허재현(한겨레 기자, @welovehani,
http://blog.hani.co.kr/catalunia)
- 몽구(블로거 @mediamongu,
http://www.mongu.net)
- 라쿤(블로거 @rakooon,
http://rakooon.com)
- 한윤형(블로거 @hanyhy,
http://yhhan.tistory.com)

※ 참석을 원하시는 블로거 혹은 트위터 여러분들의 신청을 받습니다. 오프라인에서 타인과 의견을 교류하고 토론하는 자리입니다. 블로그 혹은 트위터에 관심이 있거나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은 분은 주저 하지 마시고 참가해주세요. 

○ 참가신청
- icdolval@gmail.com 으로 성함과 연락처, 그리고 블로그 주소 혹은 트위터 계정을 함께 보내주세요.

○ 진행방식
- 별도의 발제문은 의무 사항은 아닙니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준비하시면 됩니다.
- 소주제로 몇 개의 질문을 사회자가 할 예정입니다. 이에 대해 자유로이 발언하시고, 토론하시면 됩니다.

○ 문의 : 김형진(언론개혁시민연대 활동가 / 732-7077 / 010-5011-0540 / icdolval@gmail.com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