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에서 본 세상

사이판 총격 피해자 "그들과 우리의 조국은 다르다"

기록하는 사람 2010. 1. 19. 08:41
반응형

2009년 11월 20일 마산의 학원강사 박재형(39) 씨 등 한국인 관광객 6명이 미국 북마리아나연방 사이판에서 무장괴한의 총기난사로 중경상을 입은 지 2개월이 지났다.

이 사건으로 총탄이 척추를 관통한 박재형 씨는 네 차례에 걸친 대수술을 받았지만 평생 반신불수를 면치 못하게 됐다. 울산의 김만수 씨도 양팔과 가슴, 등, 머리, 손에 수없이 파편을 맞고 두 차례의 수술을 받았으나 남아 있는 파편을 다 제거하진 못했다. 김 씨 또한 몸 속에 남아 있는 파편으로 인해 평생 후유증을 걱정하며 살아야 할 처지다.

그동안 병원 치료비도 수천만 원이 나왔지만, 관광객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사이판 정부나 여행사는 "보상해줄 제도도 없고, 법적 책임도 없다"는 입장이다. 부산 사격장 화재로 희생된 일본인 관광객들에겐 새로운 '특별조례'까지 만들어 1인당 3억~5억 원을 보상해주기로 한 우리 정부는, 정작 해외에서 피해를 입은 자국민에게 "정부로선 할 수 있는 게 없다. 인터넷과 언론에 호소해봐라"는 말만 하고 있다.

이처럼 여행사와 사이판 정부, 한국 정부가 모두 책임을 회피하자 발끈하고 나선 것은 네티즌들이었다. 그동안 이 문제 해결을 응원하고 나선 동맹블로그의 숫자만 14명에 이른다. 그들이 블로그에 발행한 기사도 60여 건이 넘었다. 최근에는 김명곤 전 문화관광부 장관도 동맹블로그 대열에 합류했다. 박재형 씨의 아내 박명숙 씨도 블로그를 만들었다. 박재형 씨를 돕기 위한 아고라 모금 청원도 이틀만에 1차 서명 500명 목표를 초과해버렸다.

박명숙 씨. @사진 : 한사 정덕수

그러나 현재까지 우리 정부와 여행사, 사이판 정부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 피해자의 아내 박명숙 씨는 이런 정부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 궁리를 하고 있을까? 그녀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사이판 총기난사 사건의 해결을 응원하는 블로그 동맹이 형성되고 있고, 모금청원을 위한 1차 서명도 성공적으로 이뤄졌습니다. 3개 방송사에서도 취재를 해간 것으로 아는데, 이후 사이판정부나 한국정부 또는 여행사의 태도에 변화는 없었나요?

촬영은 해갔으나 아직까지 실제로 방영된 것은 하나도 없는 탓에 촬영해 간 사실을 정부에서는 모르고 있을 것같고 여행사에서는 촬영당시 다녀간 이후로 연락이 없습니다.

-사이판 사건과 일주일 차이로 발생했던 부산 사격장 화재사고의 경우, 부산광역시가 한국정부의 재원으로 일본인 관광객 희생자들에게 1인당 3~5억 원의 보상을 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사이판 정부는 '보상해줄 제도도 없고 책임질 일도 없다'는 입장을 우리 정부에 통보했습니다. 왜 이런 차이가 생긴다고 보십니까?

친일파와 친미파로 이루어진 정부 때문 아니겠습니까. 힘없는 국민들이야말로 진정한 애국자들이고 정작 권력의 자리에 앉아 있는 자들은 조국의 의미보다는 글로벌지구촌에서의 그들의 안위만이 중요할테니까요. 권력의 아귀다툼과 제 배불리기에 급급한 이들이 이 사건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고 관심을 갖고 있을지, 안다고 해도 해결을 위해 노력할 의지가 있을지 사실 의문입니다.

힘없는 정부이기 때문이 아니라 조국에 대한 개념이 다른 자들의 정부이니 자국민들의 일에도 시큰둥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서민들에게 조국이란 단 하나뿐인 그야말로 목숨바쳐 지켜낼 가치가 있는 이름이고 그들에게 조국이란 그들의 이익에 따라 사상이나 다른 그럴 듯한 이름으로 포장한 체 얼마든지 떠날 수 있는 이름이겠지요.)

-피해자의 입장에서 볼 때 이 사건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응에 서운하거나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아쉬움이나 서운함이라…. 혼자 기지도 못하고 앉지도 못하고 옹알이도 채 못하는 핏덩이 갓난쟁이를 그냥 어둠 속 차갑고 낯선 거리에 버려두고 모른체 하다가, 울음소리에 모여든 군중 속에 섞여 제 새끼가 어떻게 되는지 관망하는 비정하고 인간같지 않은, 어미란 이름도 아까운 어미랄까…. 제게 있어서 이 나라 정부는 그런 어미같잖은 어미입니다.

-안타까운 질문이지만, 남편 박재형 씨가 평생 반신불수로 살아야 할지도 모르는데, 아내이자 두 아이의 엄마로서 이후 어떻게 생계를 꾸려나갈 계획입니까?

글쎄요…. 남편에겐 사이판에서부터 세운 계획이었노라고 이런저런 계획을 확신을 가지고 얘기해주고, 그가 조금이라도 편한 마음으로, 긍정적으로 치료에 임할 수 있게 하곤 있습니다만, 사실 제가 그이와 이 나이에 경험도 없는 새로운 일을 시작한다는 것 자체가 힘들고 두려운 일입니다.

치료가 조금이라도 빨리 끝나 제가 수업에 대한 감각을 잃기 전에 수업을 할 수 있다면, 개인 공부방에서 그와 한 공간에 머무르며 애들 가르치는 것으로 생계를 꾸려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우선은 지금 살고 있는 6층에 위치한 아파트가 엘리베이터가 없는 곳이어서 1층 휠체어가 출입할 수 있는 곳을 구하는 것부터가 시급한 문제입니다. 일상 속 생활이 익숙해질 때까진 제가 그이와 애 둘을 다 돌볼 수는 없기에 애들은 당분간 친정에 맡겨야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창 부모 손이 필요할 때 이런 기약 없는 계획밖에 못 세우니 정말 답답하고 가슴이 터질 듯 아픕니다.

하루 빨리 어떻게든 그도 함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그에게도 삶의 보다 큰 활력과 동기를 줄 수 있어야 하고 애들도 함께 살 수 있어야하는데….발로 뛰면서 궁리해야할 일들이다 보니 지금 당장은 막막하기만 한 것이 사실입니다.

※피해자 가족 카페 : '사이판 총격사건ㅡ그 후 더 붉어진 눈물' ☜위로와 응원의 글을 남겨주세요.
※다음 아고라 청원 : '사이판 총격피해 한국인에게 대책을' ☜서명에 참여해주세요.
※다음 아고라 모금청원 : 사이판 총기난사 피해자에게 희망을 ☜서명에 참여해주세요.

※사이판 : 북마리아나관광청 자유게시판 ☜한국인으로서 항의글을 남겨주세요.
※네이트 판 : 사이판 총격사건, 여행사도 정부도 무관심 바로가기


아래는 현재 이 사건의 해결에 힘을 보태고 있는 동맹블로거와 글들입니다
.

▶김주완 김훤주의 지역에서 본 세상
사이판 총기난사, 누가 책임져야 할까?
총기난사 피해자 "한국 네티즌의 힘을 보여주세요"
사이판 총기난사 피해자의 안타까운 사연
사이판 총격사건 블로거들이 나섰다
사이판 총격 여행사 "위로금 지금 논의중"
신문·방송이 침묵하면 블로그가 외친다
사이판 정부에게도 무시당하는 대한민국
사이판 총기난사, 여행사가 언론접촉 막았다
기자들이 사이판 총격사건에 무심한 이유는?
트위터에서 'RT 폭탄' 맞아보셨나요?
사이판 총격사건, 언론·커뮤니티로 확산
사이판 총격 '피해자 권리장전' 가능할까?
사이판 총기난사, 네이트에서도 이슈화
사이판 총기난사, 마침내 방송에 나온다
이거 취재해줄 PD·기자님 없나요?
한국네티즌 항의에 침묵하는 사이판관광청
사이판 총기난사, YTN 후속보도 왜 없나

▶Boramirang의 내가 꿈꾸는 그곳
장로정부 눈에 비친 '사이판'은 미국일 뿐
이 나라, 나의 나라 '나의 조국' 맞습니까?
용산참사 355일 '사이판' 총격사건 해결은?
처음 공개하는 사이판 총격 'CT영상' 충격

▶고재열의 독설닷컴
사이판 여행 중 총맞은 여행자가 진짜 억울한 이유
해외에서 사고 당하면 인터넷에 호소해야 하는 이유

▶땅아래
일본인을 위해선 모금하고, 한국인은…

▶femke/펨께의 나의 네덜란드 이야기
네덜란드인이 사이판 총격사건 피해자였다면

▶미디어오늘
잊혀진 '사이판 총격' 블로거가 나섰다

▶김명곤의 세상이야기
'사이판 총기난사 사건' 서명에 동참하며...
▶블루팡오의 행복의 섬, 바누아투에서 행복찾기
내가 한국인이기에 겁날 때…
사이판 총격사건, 이대로 잊혀지나?
사이판 총격 사고, 가이드 혼자 피했다.
사망자 없는 '사이판총격'-관심없다.

▶한사정덕수의 한사의 문화마을
사이판 사건, 인터넷에 호소하라는 정부
'청원' 남편이 총격을 받은 아내의 절규
사이판 총격 테러가 천재지변이라니
천재지변을 주장하는 사이판 총격의 진실
사이판 총격 피해자가 이용한 여행사 공개
해외여행상품에 홍보비 지원하는 문광부!
사이판 총격에 대한 피해자 아내의 증언
피해자에게 거꾸로 소송을 말하는 여행사
사이판 총격사건 피해자와 블로그 배너
다음 뷰 블로거로 처음 보람을 느끼다
내 딸의 그림을 통해 박재형씨의 자녀를···
언론과 국회의원이 먼저 나서야 하는 일
'푸른 희망 사랑의 힘으로'를 응원하며
당신 빽 있어? 다시 돌아온 배경의 시대
허리를 다쳐 어쩐대요? 농담할 시점은...
우리의 관심이 한 사람의 희망이 된다면
청탁은 하는데 뇌물은 줄 수 없습니다
희망은 품고 외교통상부의 답변을 보자

▶푸른희망의 사랑의 힘으로
사이판 총격피해자 아내가 전하는 첫 소식
사이판 총격, 통증으로 잠 못드는 그를 지키며
사이판 총격부터 서울대병원 2차 수술까지
계단, 인도의 높은 턱, 모두가 걱정입니다
사이판 총격 악몽을 딛고 희망을 찾아가며

▶흑백테리비의 개갈안나는 블로그 2.0
해외여행중 범죄피해, 보상 받을수 있을까?

▶돼지털의 아날로그 파일
사이판 총기난사, 한국인이라는 게 부끄럽다

▶실비단안개의 고향이야기
총기난사 피해자에게 희망을 주는 10가지 방법

반응형